본문듣기

고등어 스파게티 "이 맛을 왜 여태 몰랐던 거야"

똑같은 고등어 요리에 싫증나신 분들을 위한 레시피

등록 2024.10.29 08:47수정 2024.10.29 08:4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우리 딸은 정말 밥을 안 먹는 아이였다. 어릴 때 분유도 이유식도 잘 안 먹더니 지금도 편식이 심해 많이 가려먹는 편이다. 이런 딸이 어릴 때 고등어에 밥 한 공기를 힘들지 않게 다 먹었던 기억이 지금도 난다.


친정엄마네 집에서 기름에 노릇하게 구운 고등어, 이 반찬은 지금도 잘 먹고 좋아한다. 생선은 맛있게 굽는 게 참 어려운 것 같다. 제일 문제는 생선 한번 구우면 집에 냄새도 장난 아니다.

그래도 아이가 잘 먹으니깐 자주 구워줬었는데, 어느 날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되는 생선 제품이 나왔다. 엄마 입장에서 얼마나 반갑던지, 자주 식탁에 생선을 올렸다.

딸은 몇 번 먹더니 "할머니가 해주는 고등어 맛이 아니야"라고 한다. 내가 먹어봐도 그렇다. 당연히 그 맛은 나지 않는다. 입에 맞지 않는 고등어를 먹을 때마다 딸이 "할머니가 와야 맛있는 고등어를 먹을 수 있는데"라고 한다(강원도에서 농사 짓고 있는 엄마는 겨울이 돼야 돌아온다).

고등어는 11월부터 2월까지 가장 맛있는 시기인데, 이때가 가장 지방이 풍부하고 살이 통통하다고 한다. 고등어에는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 오메가-3가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하면 좋다. 오메가-3는 심혈관계 질환과 뇌 건강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고등어의 DHA는 집중력과 학습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다량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더불어 비타민D가 들어있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까지 해주는 고마운 식재료이다.


고등어김밥 고등어김밥 말기전 사진
고등어김밥고등어김밥 말기전 사진송미정

며칠 전에 유튜브에서 최화정님이 고등어김밥 레시피를 공개했다. 밥에 깻잎 깔고 오이장아찌를 넣고 고등어 넣어 돌돌 말아서 먹는 레시피였다. 그 김밥을 맛본 PD가 "이거 방송 나가면 고등어 씨가 말라버릴 것 같은데"라고 해 나도 먹어보고 싶었다.

고등어김밥 완성한 사진
고등어김밥완성한 사진송미정

집에 오이장아찌가 없어 어떤 걸 넣어 만들어볼까 생각하다 엄마가 만들어준 깻잎장아찌가 생각이 났다. 고등어구이와 깻잎장아찌는 같이 먹어도 참 맛있는 조합이다. 거기에 백김치를 넣어서 상큼하게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김에 고등어 올리고 깻잎장아찌 올리고 백김치 올려 돌돌 말아먹으니 색다른 맛이었다. 깻잎장아찌와 백김치를 넣은 게 신의 한 수였다.

고등어스파게티 고등어스파게티 완성
고등어스파게티고등어스파게티 완성송미정

고등어가 남은 김에 점심에 스파게티로도 만들어 먹었다. 고등어가 비린내가 나서 스파게티와 어울릴까 싶은데 양식과 고등어도 참 잘 어울린다. 먹어보니 고등어 스파게티의 킥은 '페피로치노홀'이다(이게 없으면 청양고추라도 넣어야 맛이 좋다).

만드는 방법은 오일 파스타로 만들어 구워둔 고등어를 위에 올리면 완성이다. 영양만점 고등어를 올려서 함께 먹으니 "어머, 이 맛 왜 여태껏 몰랐던 거야!" 싶을 정도로 맛있었다.

고등어구이도 좋고 고등어무조림도 좋지만, 매일 똑같은 한식에 싫증나신 분들은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를 활용해서 11월에 제철인 고등어 맛있게 드셔보세요.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고등어 #11월제철음식 #고등어김밥 #고등어스파게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양사와 강사를 겸하고 있습니다. 딸을 키우는 엄마로 건강하고 영양 좋은 음식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직영양사가 알려주는 우리집 저염밥상> 전자책 발행하였으며 <옆집 영양사 언니>로 블로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브런치 작가로 일상의 요리에서 추억을 떠올리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아프고 쉼을 선물 받았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2. 2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3. 3 명태균, 김영선에게 호통 "김건희한테 딱 붙어야 6선... 왜 잡소리냐" 명태균, 김영선에게 호통 "김건희한테 딱 붙어야 6선... 왜 잡소리냐"
  4. 4 "김영선 좀 해줘라"...윤 대통령 공천 개입 정황 육성 확인 "김영선 좀 해줘라"...윤 대통령 공천 개입 정황 육성 확인
  5. 5 북한에서 들려오는 괴상한 소리... 윤석열 정부가 감춘 것 북한에서 들려오는 괴상한 소리... 윤석열 정부가 감춘 것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