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숙명여대 교수들 "윤, 특검수용·평화외교 못 하면 하야하라"

57명 교수 서국선언 발표 "이대로 침묵하면 역사에 죄 짓는 것"

등록 2024.11.06 10:47수정 2024.11.06 10:56
4
원고료로 응원
숙명여대 지난 7월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교정.
숙명여대지난 7월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교정.이정민

대학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숙명여자대학교에서도 시국선언이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특검을 수용해야 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외교에 임하고 이태원 참사 사과 및 후속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하는 한편 "이 세 가지를 이행하지 못 할 경우 하야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5일 숙명여대 교수 57명은 '무너지는 민주주의를 통탄하며'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숙대 교수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를 "이태원 참사로 국민이 생명을 잃었는데도 책임지지 않는 정부, 젊은 군인의 죽음에도 진상규명을 외면하는 정부, 자신과 배우자에 대한 넘치는 범죄혐의에도 수사를 거부하고 법치를 유린하는 대통령"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미 공정과 상식을 잃어버리고 국민 대다수로부터 불신임을 받는 대통령은 더 이상 국정을 이끌 자격도 능력도 없다"라고 꼬집었다.

숙대 교수 57인은 "급변하는 세계 정세와 기술 변혁 앞에서 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면서 "민주주의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때"라고 봤다. 이어 "중차대한 시점에 우리 사회는 무능한 대통령의 거듭된 실정으로 민생은 힘들어지고, 한반도 긴장을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고 시국선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시국선언 참여자에 이름을 올린 강애진 숙명여대 교수는 6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불안한 국정운영을 하면서 실정이 이어졌다"면서 "특히 정부의 R&D 예산 삭감, 의료대란, 검찰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 불기소를 보면서 '더 이상 침묵하면 역사와 사회 그리고 제자들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는 생각에 시국선언을 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 퇴진 요구를 담은 대학가의 시국선언은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다. <오마이뉴스> 취재를 정리하면, 부산대 등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교수 사회도 한양대·숙명여대와 비슷한 내용으로 시국선언을 준비 중이다.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인 원동욱 동아대 교수는 "총체적 난국을 더는 지켜만 볼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한 상황"이라며 "7일 대통령 기자회견이 끝난 뒤 곧 선언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6일 발표된 숙명여대 교수들의 시국선언 전문이다.


숙명여대 신임 총장 재표결 관련 학교법인 숙명학원 이사회 숙명여대 신임 총장 재표결 관련 학교법인 숙명학원 이사회가 열린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행정관 모습.
숙명여대 신임 총장 재표결 관련 학교법인 숙명학원 이사회숙명여대 신임 총장 재표결 관련 학교법인 숙명학원 이사회가 열린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행정관 모습.이정민

무너지는 민주주의를 통탄하며

이태원 참사로 국민이 생명을 잃었는데도 책임지지 않는 정부, 젊은 군인의 죽음에도 진상규명을 외면하는 정부, 자신과 배우자에 대한 넘치는 범죄혐의에도 수사를 거부하고 법치를 유린하는 대통령

권한은 책임과 함께 주어지는 것입니다. 이미 공정과 상식을 잃어버리고 국민 대다수로부터 불신임을 받는 대통령은 더 이상 국정을 이끌 자격도 능력도 없습니다.

지난 70년 지난한 과정을 거쳐 어렵게 성취한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지난 2년 반 윤석열 정권이 우리 사회의 진전을 위해 이룬 것이 하나라도 있습니까?

지금 우리는 급변하는 세계 정세와 기술변혁 앞에서 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민주주의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때입니다.

이 중차대한 시점에 우리 사회는 무능한 대통령의 거듭된 실정으로 민생은 힘들어지고, 한반도 긴장은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음을 요구합니다:

1. 채해병특검과 김건희여사의 주가조작, 공천 및 인사개입, 양평고속도로 노선변경 의혹 등을 수사하기 위한 특검을 즉각 수용하라.

2. 러·우전쟁 등을 빌미로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을 높이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신중하게 국제관계 및 외교에 임하라.

3. 국민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행정부 수반으로서 이태원 참사에 대해 통렬히 사과하고 유족이 납득할 만한 후속조치를 취하라.

위 세 가지를 이행하지 못한다면 윤대통령은 하야해야 할 것입니다.

더 이상의 혼란과 퇴행을 막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의 특검수용과 국민안전, 한반도 평화노력을 촉구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온 국민은 윤대통령 하야운동에 나서게 될 것입니다.

2024년 11월 5일

숙명여자대학교 시국선언 참여교수 일동
강미영, 강수정, 강애진, 강진원, 강형철, 강혜경, 곽승욱, 구연상, 구자황, 권성우, 김미란, 김병규, 김운성, 김윤진, 김응교, 김정훈, 김한철, 박가나, 박래수, 박소진, 박승호, 박영욱, 박인찬, 박정구, 박정일, 박철순, 방인식, 설원식, 신하경, 신희선, 심준호, 오중산, 유경훈, 유창국, 육성희, 윤은주, 이광모, 이명실, 이선옥, 이소동, 이은자, 이재경, 이정옥, 이종우, 이지선, 이진아, 임상욱, 정경수, 정우광, 정은선, 정혁, 정현규, 차미경, 표정옥, 하은혜, 한규훈, 황순선 (57인 – 가나다 순)
#숙명여대 #김건희 #시국선언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전국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4. 4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5. 5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