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제주에서도 대학교수들 시국 선언 "이대로는 탄핵 직면"

제주지역 교수들 75명, 김건희 특검 수용 및 국정 쇄신 요구 시국선언문 발표

등록 2024.11.13 17:35수정 2024.11.18 17:59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9월 28일 제주시청에서 열린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윤석열 퇴진"을 외치고 있다.
지난 9월 28일 제주시청에서 열린 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윤석열 퇴진"을 외치고 있다.임병도

전국에서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제주 지역 대학 교수들도 김건희 특검 수용 및 국정 쇄신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제주대, 제주한라대, 제주국제대 소속 전·현직 교수 75명이 참여한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주 교수·연구자 네트워크'는 13일 시국선언문을 배포했습니다.

교수들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헌정 질서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는 현 상황을 크게 우려하고 분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과 정부는 공정과 정의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헌법을 수호해야 할 책무를 지고 있다"라면서 "대통령과 그 가족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헌법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누구보다 솔선수범해야 한다. 이것은 민주국가 운영의 상식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과 그 가족은 국민의 상식적 법 감정으론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들 정도로 사법 체계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뉴라이트사관으로 무장한 인사들을 국가(공공)기관의 장으로 임명해 그동안 정립해 온 대한민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공영방송과 언론을 장악해 시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려 한다"라며 "의료 대란은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대결적 남북관계로 안보 위협을 가져오고, 거부권만 남발하며 대통령이 먼저 나서 억울한 국민의 아픔을 보듬고 국정 난맥을 풀려는 대화와 타협의 정치도 사라진 지 오래다"라고 꼬집었습니다.

교수들은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명품 가방 수수 및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해 철저하고 투명한 조사를 위해 '김건희 특검'을 즉각 수용하고 사인(私人)의 국정 농단 우려를 확실히 차단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또한 "국정을 전면 쇄신해 서민경제를 살리는 경제 정책과 차별 없는 노동 및 사회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역사 왜곡과 언론 장악 시도를 멈추고, 남북한 대결과 안보 위기를 자초하는 이념 외교를 지양해야 한다"라고 충고했습니다.

아울러 교수들은 윤 대통령을 향해 "더 이상의 거부권 정치를 멈추고 국정 난맥을 풀기 위해 여야를 비롯한 시민사회와 대화하는 민주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며 "이런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면 즉각 대통령직에서 하야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실립니다.
#제주 #시국선언 #대학교수 #윤석열 #탄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