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0.29 21:09최종 업데이트 23.10.30 05:05
  • 본문듣기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이 희상자들을 추모하며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열린 가운데 한 유가족이 추모사를 들으며 슬픔에 잠겨 있다. ⓒ 공동취재사진


2022년 10월 29일 아들이 이태원 골목에서 착용했던 모자와 외투를 그대로 입은 엄마가 참사 1년 후 서울광장에서 마이크를 쥐었다. "이렇게라도 아들을 느끼고 싶어서" 임현주(고 김의진씨 어머니)씨는 생전 아들의 사진을 크게 인화해 가슴에 안은 채 약 1만 7천 명(주최 측 추산) 시민들 앞에 섰다.

추모를 위해 모인 사람들 앞에서 임씨는 그날의 기억을 떠올리며 사랑하는 아들을 어떻게 잃었는지 절규하듯 털어놨다.


"그날 국가는 없었고, 청년들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자유를 유린당했다."

유족이 된 엄마 "억울한 희생의 진실, 규명할게"
 

이태원 참사 희생자 김의진씨의 어머니 임현주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아들을 그리워하며 편지를 읽고 있다. ⓒ 유성호


임씨는 "너의 억울한 희생의 진실을 알고자 부단히 노력하던 중 (발견한) 현장 영상물에서 외국인으로부터 심폐소생술(CPR)을 받는, 축 늘어진 너를 보게 됐다"며 "참사 2시간 뒤 영상에서 이태원역 1번 출구 쪽 보도블록 위에 망자로 분류돼 처참히 눕혀지는 너를 찾았을 때 엄마는 분노하며 절규할 수밖에 없었다"고 울부짖었다.

"그렇게 억울하게 삶을 '강제 종료'당한 너를, 차디찬 영안실에서 만나는 데 15시간이나 걸렸다는 게 참으로 기가 막혔다. 몸이 사방에서 짓눌려 터지는 듯한 고통과 점점 다가오는 죽음의 공포 속 살려달라는 간절한 외침에도 (너는) 아무런 구조도 받지 못한 채 억울한 희생양이 됐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현실이다." 

임씨는 "13만 명의 인파가 몰렸다면 일방통행, 교통통제, (지하철의) 무정차 통과 계획이 있어야 했고, 기동대가 배치됐어야 했다"며 "(그러나) 안전관리 매뉴얼은 작동되지 않았고 컨트롤 타워가 무너졌다. 시스템이 붕괴됐다. 그곳에 국가는 없었고 소중했던 159개의 우주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이어 "기가 막히게도 사회적 참사 앞에 분명 희생자와 피해자가 존재함에도 누구 하나 진실을 밝히거나 책임지지 않았다"며 "1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뚜렷한 참사 개요·원인·책임·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무시와 외면을 받아 절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명백히 밝혀 합당한 처벌이 이뤄져야 참사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며 "이것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여전히 위험을 안고 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씨는 울음을 참는 탓에 점점 더 떨려오는 목소리로 "너희 159명의 별들이 펼치고자 했던 미래·꿈·비전은 사랑하는 가족들 삶 속에 실현될 것"이라며 "너희들의 억울한 희생으로 이 나라는 무엇보다 생명과 안전의 가치를 존중하게 되고 국가의 역할과 위정자의 책임있는 행실을 견고히 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사랑하는 아들을 위해 이렇게 다짐했다.

"나의 심장과도 같던 의진아, 아낌없이 사랑하고 베풀 수 있는 부모의 기회가 영원할 거라 믿었던 기회가 한순간에 사라졌어. 그러니 이런 비극은 재발해선 안 되겠지? 지켜주지 못했다는 미안함에 더 이상 행복과 희망을 얘기할 수는 없지만, 너희에 대한 영원한 사랑은 약속할 수 있단다. 너희들은 평안하거라. 너희의 억울한 희생과 진실은 우리 엄마 아빠가 반드시 규명할게."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서 유가족들이 정당 대표들의 추모사를 들으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유성호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10.29 이태원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가 열리고 있다. ⓒ 유성호


유족이 된 누나 "그날의 진실 찾는 데 힘 보탤게"

안하경(고 안미형씨 누나)씨는 "우리 엄마아빠는 그 일 이후로 '네가 얼마나 살고 싶었을까' 떠올리며 악착같이 버텼다"며 "나는 최근 달리기를 시작했는데 숨이 턱까지 차오를 때마다 '네가 그 골목에서 이 숨 한 번을 얼마나 내쉬고 싶었을지' 생각한다"고 고백했다. 

"달릴 때마다 눈물을 흘린다"는 안씨는 "고통과 절망, 후회 같은 부정적 감정은 내가 다 안고 살아갈게"라며 "고통스러운 마지막을 맞은 너를 위해 나는 그날의 진실을 찾아내는 데 미약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곳에서는 부모님 걱정도 하지 말고, 아름다운 곳만 찾아다니며 훨훨 자유롭게 날아다니길 바란다"고 염원했다.

여야 정치권 향해 '정쟁화 중단, 특별법 통과' 촉구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열린 가운데 유가족들이 추모 공연을 지켜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시민들은 유족들의 말에 박수로 힘을 보탰다. 저마다 받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피켓을 들어 올리며 함께 연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날 오후 7시쯤 어린 아들의 손을 잡고 아내와 함께 추모대회에 방문한 허정필씨는 "안타까운 생명이 많이 돌아가셨다"며 "그분들을 추모하고 애도하며 아이에게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가르쳐주고 싶어서 왔다"고 말했다.

검은색 정장을 갖춰 입고 온 명종남씨는 "이게 나라인가. 유족과 국민이 이렇게 힘들어하는데 국가가 나서 진상규명을 하지 않으니 너무나 안타깝다"며 "젊은 희생자들 모두 국민이자 누군가의 자녀 아닌가"라고 분노했다. 명씨는 "빨리 이태원참사 특별법이 통과돼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며 "앞으로도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추모대회에는 야당 대표들도 참석해 추모사를 했고, 여당 정치인들도 개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옥동준 양천구의회 의원은 <오마이뉴스>와 만나 "서울 기초의회에는 많은 청년 의원들이 있는데 올 때마다 많은 책임감과 함께 무력함을 느낀다"며 "사회적 참사를 '정쟁화'하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짚었다. 옥 의원은 "본회의 들어가기 전 여당 소속 기초의원분들이 많은 공감을 표하지만, '정쟁'이 됐다는 이유로 이태원 참사 결의안 촉구를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런 정치권의 태도는 바뀌어야 한다. 앞으로도 현장에서 진실 규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해 묵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오세훈 서울시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해 추모사를 듣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날 연단에 오른 이태원 참사 생존자와 또 다른 사회적 참사의 유족들도 한목소리로 "참사를 애도하고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태원 참사 생존자인 이주현씨는 추도사에서 "공공안전의 유무가 왜 '운'으로 바뀌어야 했나. 왜 '운'으로 생사가 갈렸어야 했느냐"라며 "(책임자들이) 외면한다고 없던 일이 되지 않는다. 그때의 상황, 그 골목이 어땠는지 생존자로서 계속 남아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1년 7월 21일 일본 아카시 불꽃축제에서 당시 2살이었던 둘째 아들을 잃은 시모무라 세이지 일본 효고현 아카시 불꽃축제 참사 유족은 "1년 전 사고 소식을 들었을 때 그 피해 규모에 마음이 얼어붙었고, 현장 영상을 보았을 때는 가슴이 찢어질 것 같았다"며 "오늘 그 악몽 같은 사고로부터 1년을 맞이하며 이 자리에 서서 다시 한번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김종기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도 발언대에 올라 "이태원참사 유족 곁에는 세월호 엄마와 아빠가 있다. 다른 참사의 유족들이 함께하고 있다"며 "국가가 책무를 다하지 않는다고 우리까지 가만히 있어야 하나. 비록 지금 가는 길이 고통스럽지만 하늘에서 지켜보고 있을 별들을 생각하며 끝까지 함께하고 기억하겠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한 뒤 분향소에서 헌화하고 있다. ⓒ 유성호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