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절대 다수의 칙허 회계사는 5대 회계법인을 통해 배출되고 각각의 법인은 일생을 통하여 개별 칙허회계사의 모교와 같은 끈끈한 인맥을 형성하게 된다.물론 이 5대법인 상호출신간 에는 비슷한 서로의 존중과 실력의 인정으로 인사교류도 이루어 진다.

이 5대 회계법인은 미국에도 본사를 아울러 가지고 있으며 세계의 중요한 '비지니스'쎈터 마다 직접 수십명에서 수백명 때로는 수천명에 이르는 회계사로 이루어 진 대규모 사무실을 운영하거나, 단독 또는 합작의 자회사를 설립하여 수행하기도 하고 각 나라별 현지의 대형법인들과 제휴관계로 진출하기도 하며 하여간 '비지니스'있는곳에는 이들의 입김은 있다.

업무 형태도 전통적인 감사에서 경영자문 법인재무 국제세무 파산관재등 두루 걸쳐 있으며 우리도 IMF사태 이후 대기업과 은행 등의 대규모 구조 조정 M&A 기업평가등 연일 보고 듣고 있는 바와 같으며 이 작업의 알맹이 에는 항상 이들이 직접 간접 개입되어 있다. 이 조직의 인적 요소가 칙허회계사 인 것이다.


한편 칙허회계사회는 강력한 자율기구로 회계사 자격 부여의 자율적 시행과 더불어 회계사의 재훈련을 통한 회계사 업무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엄격한 윤리규정의 시행을 보장하는 전문 표준유지 기구(Professional Standard Office)와 동 위원회를 통해 회계수임료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회계업무의 공정을 유지하며 담핑의 구조적 방지와 위반시에는 회계사 자격 까지도 잃게되는 전통과 관례를 확립하였다.


영국의 등록 칙허 회계사는 약15만6천명 이고 이중 각자의 성공 만족도에 따라 보통 55세에서 65세사이에 은퇴한 후 소속 봉사 ,취미 클럽의 명예직 재무임원으로 유유자적 여생을 즐기는 칙허회계사의 수를 약 3분의1정도 빼고, 5대법인의 활동에 따르는 해외종사수를 감안 하고 자본주의의 역사적 오랜 바탕에 의한 회계사의 사회 각층및 영 연방 각국 흡수를 고려 하여야 하지만 인구수 6000만명에 대한 단순비율은 384대 1인데 비추어 우리나라의 공인 회계사의 수 약5900명(수습필기준)은 4000만인구에 6780대 1의 큰 비율차를 보인다.


영국의 칙허 회계사의 이렇게 인구대비 과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칙허 회계사의 소득은 지난번 기사와 마찬가지로 고소득층에 분류되고 이는 납세실적 이므로 객관성을 가진다.


또한 칙허회계사회의 강력하고 합리적인 표준 품셈제도의 시행보장으로 법인 연말 결산 감사의 경우 자본금 업종 매출규모등에 따른 표준감사작업 소요시간제가 확립 되어있다.예컨데 영국항공(BA)같은 경우에는 통상적인 연도말 결산 감사에 60여명의 회계사가 60일 이상 감사하는 것이 상례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이러한 합리적 제도를 따르면, 지금까지 많은 현안이 되고 있는 국가적 대기업 구룹의 도산 문제도 ,현재 불가피 하게 통용되기도 하는 물리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절대 소수의 감사인원 현저히 짧은 일정 피감회사의 준비결여등에 의해 필연적일수 밖에 없는 부실감사를 미연에 방지하게 됨으로서, 미리 재무구조를 파악 할수있게 되어 시기를 놓지는 일은 없어질수있다.


요약하면 영국의 칙허회계사회는 적정한 수임가격 이하의 담핑행위는 회계사업무의 공정을 해치는 중대한 윤리규정 위반으로 대처하여 부실감사를 의도적으로 기도한것 으로 간주 이미 최고법원의 판례도 확립되어 있다.적정수임료를 회원에게 잃지 않도록 하고 업무의 수준유지와 공정을 보호하는 일방 위와 같은 감사작업 표준소요 시간제도 강행함으로서 감사의 공정을 기하고 부실감사의 방지및 수임료의 확보를 이중삼중의 안전판을 마련하여 150년 전통의 '영예스러운' 전문직을 유지 하고있다.


이러한 칙허회계사를 많은 부문에서 공통점을 가지는 영국의 변호사 직군과 비교해보면 ,칙허 회계사는 자격 취득후 대부분 '비지니스'즉 기업 세계에서 생애를 일하게 되는 데서 오는 경제적 사회적 잇점이 확실한데 비해서 영국 변호사의 일생은 그야말로 천차 만별로 가장 보편적인 국선및 법률구조공단에 의해 선임된 경우가 대부분인 형사,서민사건에서 부터 비교적 여건이 나은 소수의 회사법과 국제사건 전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대체로 평균적으로는 칙허회계사의 사회적 선호도가 변호사직군 보다 높다고 할수있다.물론 개인적인 사명감 그리고 장래 극히 소수인 법관 지망자등 의 경우는 예외이다. 이러한 점과 일반적으로 수습과정 고용과 학비제공의 잇점,자격취득후 소득의 평균적 보장 등이 아울러 칙허 회계사 지원자가 가장 경쟁적인 이유가된다.


실력과 자격증과 '여왕폐하의 표준 영어'로 무장 하고 한국인의 진취적 기상을 그대로 살려 5대 법인의 업무망을 통한 전세계 기업의 핵심에 이를수 있는 가능성에 도전 해 보며 동시에 세계무역기구의 각국의 전문직 무제한 교차진출제도의 활성화에 겨냥하여 국제회계사로 한국을 대표할 젊은이도 기대된다


최근 활발한 우리나라 공인회계사들의 국제경험도 살려 영국의 제도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의 회계제도에도 현안의 문제점등을 해결할 때가 되지않았을까.



주:'칙허 회계사'(Chartered Accountant) 용어번역은 객관성을 위해 삼일회계법인의 번역표기 예를 따랐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