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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 문화예술행정을 이끌어야 할 문광부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여성계의 빈축을 사고 있다.
양성평등 문화예술행정을 이끌어야 할 문광부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여성계의 빈축을 사고 있다. ⓒ 우먼타임스
[최희영 기자]사회 곳곳에 양성평등 감수성이 자리 잡고 있다.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과 정책의 변화에 맞춰 문화적인 마인드도 개선되고 있는 것. 여성단체, 시민단체, 지자체, 지역여성센터, 기업 등이 나서서 여성과 가족을 겨냥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하지만 문화예술을 통한 양성평등 확산을 이끌어야 할 문화관광부가 소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어 아쉬움을 사고 있다.

지난 5월 8일 국가청렴위원회는 문화예술 행정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문화관광부가 영상물 등급, 예술경연대회, 건축물 미술작품 운영에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문광부는 “이미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협의하는 중”이라면서 각 사안의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여성 관련 문화예술행정과 양성평등 예술정책 등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현재 문광부에선 양성평등 문화정책 과제를 기획총괄담당관실이 맡아서 하고 있다. 기획총괄 업무와 양성평등 업무를 겸직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이 문제다. 정부의 다른 부처가 여성과 가족, 양성평등 사안을 담당하는 과와 팀을 별도로 구성해 운영하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

기획총괄담당관실에서 양성평등 업무를 관할하는 인력이 세 명에 불과한 것도 문제다. 사무관, 과장, 전문위원이 양성평등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정책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것. 기획총괄담당관실은 인력 충원과 구조개선 문제를 주장하고 있지만 문광부는 개선 방안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문광부의 한 관계자는 “여성과 양성평등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해 정책에 반영하려 해도 관심과 지원이 적은 것이 현실”이라면서 “문화예술 분야만큼은 성적으로 불평등하지 않다는 편견과 양성평등 프로그램은 여성가족부 소관이라는 인식 때문에 양성평등 문화예술행정이 홀대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광부가 양성평등 문화를 선도해주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문광부가 여성과 가족을 겨냥한 문화예술축제 등을 후원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체적으로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여성단체의 제언이 무색해지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문광부는 “작년부터 양성평등문화정책위원회를 조직하고 양성평등 문화정책 반영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혜경 서울여성영화제 집행위원장, 엄을순 도서출판 이프 대표, 최준식 이화여대 교수 등 외부에서 영입한 위원 6명과 문광부 내부에서 선임한 9명 등 총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연 2회 회의를 통해 양성평등 문화정책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실무협의회를 별도로 두고 양성평등 관련 정책과제와 장기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5월 24일 올해 들어 처음 열린 실무협의회 회의에는 변재란 순천향대 교수 등 15명의 위원이 참여해 양성평등 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사안을 논의했다.
이처럼 문광부의 양성평등 행정은 이제 시작 단계다. 여성문화 관련 데이터를 마련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사업을 기획하는 등 기본적인 토대를 만들고 있는 것. 앞으로 여성가족부, 양성평등교육진흥원, 여성개발원 등과 연계해 양성평등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문광부 기획총괄담당관실 최윤정 전문위원은 “문광부 내부의 조직을 다지고 전반적인 양성평등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기본적인 환경이 조성된 이후에나 시민들이 ‘문광부가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피부로 느낄 만큼의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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