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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처럼 마음이 아름다워지는 동화 한 편을 읽었습니다. <둘리틀 선생, 아프리카로 간다>입니다. '둘리틀'이란 재미난 이름을 들어본 적은 있어도, 그가 동물의 말을 할 줄 알고 동물을 사랑하는 훌륭한 의사이자 수의사인 줄은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욕심 많고 불평 많은 인간들과 어울리기보다는 착하고 순진한 동물들과 어울리기를 더 좋아한 이 사람은 수의사가 되고 급기야 그 동물들 때문에 머나먼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납니다.

▲ 둘리틀 선생과 동물 가족
ⓒ 도서출판 길벗
책은 원숭이들이 몹쓸 전염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들은 둘리틀 선생이 동물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머나먼 아프리카를 다녀온 모험담을 재미있게 그리고 있습니다. 둘리틀 선생과 함께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나는 동물친구들은 저마다 개성 있고 나름의 특기를 지닌 귀엽고 정겨운 친구들입니다.

사람의 말과 동물의 말을 다 할 줄 알며 둘리틀에게 동물의 말을 가르쳐주는 재치박사 앵무새 '폴리네시아', 둘리틀 집안의 관리인이자 냄새를 잘 맡는 잡종견 '지프', 가정부 노릇을 마다 않는 살림꾼 오리 '다브다브', 꾀 많고 귀가 밝아 머리 쓸어내리는 미세한 소리로도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별해내는 올빼미 '투투', 먹는 데 관심 많은 애교덩어리 돼지 '가브가브', 둘리틀 선생이 떠돌이 악사에게서 구해낸 여행의 안내자 원숭이 '치치', 아프리카 동물들이 준 선물이자 머리가 두 개인 진귀한 '푸시미풀유' 등이 그들입니다.

월등하면 행복할까

둘리틀 선생은 원래 훌륭한 의사였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살던 '무너미' 마을에서는 "신사 모자를 쓴 선생님이 지나가면 모두가 '야아, 선생님이 저기 가시네. 정말 훌륭한 선생님이지'하고 칭찬하곤" 했습니다. 돈도 제법 벌었던 선생님은 동물을 매우 좋아해 집안이 동물로 꽉 찼습니다. 그러자 아픈 사람들은 더 이상 찾아오지 않았고 선생님은 곧 가난해졌습니다.

사람들이 찾지 않은 이유는 동물로 꽉 찬 둘리틀 선생님의 집이 싫었기 때문이지요. 류머티즘을 고치러 찾아왔다가, 고슴도치가 자고 있는 줄도 모르고 의자에 앉았던 한 할머니는 그 후로는 15km나 떨어진 황소 마을 의사에게 치료 받으러 다녔지요. 둘리틀 선생의 여동생인 사라 아줌마는 악어가 집안을 기어 다니는데 어떤 환자가 오겠느냐며 불평을 털어놓지요.

그 악어는 둘리틀 선생이 악독한 서커스단에서 구해낸 착한 악어로 절대 다른 동물이나 사람을 물지 않겠다고 맹세했고, 실제로 주는 먹이 외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은 착한 악어였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악어가 자신과 자신의 가축을 해코지하지 않을까 지레 겁먹었습니다. 동물들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만큼만 먹는다는 걸 모르는 욕심쟁이 인간의 선입견은 그 때나 지금이나 어리석기 짝이 없지요.

사람들은 스스로 만물의 영장이며 직립보행으로 도구를 만들고 기술과 과학을 발전시켜 문명을 창조했다고 으스댑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편리를 위해 만들어내고 창조한 기술과 제도의 이면엔 우리 자신을 가두고 재앙으로 이끄는 '보이지 않는 마수'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둘리틀 선생님이 "돈 많은 손님보단 동물들을 훨씬 좋아하게" 된 것도 그런 까닭입니다.

사자를 비롯한 맹수들도 배부를 땐 사냥하지 않습니다. 초원의 동물들은 한 번에 모든 풀을 뜯어 먹지 않습니다. 먹을 것이 없거나 귀한 때를 대비해 남겨 두는 것을 잊지 않지요. 그런데 인간들은 어떻습니까. 가진 자는 더 많이 가지기 위해, 없는 사람의 속곳 주머니까지 털어내려 안간힘을 씁니다. 욕심은 끝이 없고 이기심에 사로잡혀 협잡과 폭력을 서슴지 않습니다.

세상의 모든 폭력은 끝을 모르는 인간의 욕심과 이기심에서 비롯됩니다. 인간은 문명을 창조했지만, 본래의 선함을 잃었습니다. 물질의 풍요를 구가하는 대신 정신의 빈곤과 타락을 그 대가로 지불하였습니다. 편리와 효율을 얻는 대신 자연의 황폐를 경험합니다. 문명 발달은 인류가 아무 것도 모른 채 '자연의 재앙'이라는 철길을 폭주기관차처럼 달리는 상황을 낳았습니다.

둘리틀과 동물들이 던지는 유쾌한 경고

둘리틀 선생은 철모르는 문명을 향해 준엄하게 경고합니다. 인간에게만 언어가 있는 듯이 젠체하는 우리에게, 동물도 말을 하고 그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마음의 귀를 닫아버렸기 때문이라고 일깨웁니다. 둘리틀 선생의 동물친구들은 하찮은 듯이 보이지만 인간보다 우월한 능력이 한 가지씩은 있습니다. 둘리틀 선생이 사람친구와 아프리카 여행을 떠났다면 그들은 아프리카에 이르기도 전에 죽음을 면치 못했을 것입니다.

▲ 둘리틀 선생과 동물 가족
ⓒ 도서출판 길벗
동물 친구들은 각자 특기를 활용해 위기와 난관을 헤쳐 갑니다. 원숭이 '치치'의 안내와 '폴리네시아'의 재치가 없었더라면 그들은 족장의 포로가 되었을 것이고, 제비들의 도움과 쥐들의 경고가 없었더라면 해적의 재물이 되었을 겁니다. '지프'의 예민한 후각과 '투투'의 탁월한 감청능력이 없었더라면 착한 조카와 어부 삼촌을 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둘리틀 선생의 동물 친구들은 서로 존중하고 협동할 뿐 시기하거나 모함하지 않습니다. 다른 동물의 빼어남을 폄하하지도 않습니다. 동물의 세계에도 엄격한 서열은 존재하지만, 다른 집단의 경계를 침범하는 일은 없습니다.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집단의 먹이를 빼앗으려 하지 않습니다. 몰염치한 침입자가 있다면, 무리들은 합심해 그들의 침입을 막아냅니다. 공존의 본성을 잃지 않은 동물의 세계와 공멸의 재앙을 위해 다투는 인간의 세계. 여러분은 어디에 살고 있습니까.

둘리틀과 동물들이 아프리카 여행을 떠나고 사라 아줌마가 둘리틀 선생의 곁을 떠난 근본 이유는 돈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동물들은 늘어만 가고 찾아오는 환자는 없고 팔아치울 세간마저 남지 않았을 때, 둘리틀 선생은 돈이란 귀찮기만 한 인간의 제도라고 여깁니다.

"돈이란 귀찮기만 한 거야. 그런 게 생기지 않았다면 좀 더 편히 살 수 있었을 텐데."

둘리틀이 돈의 가치를 전면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돈의 노예, 욕심의 부나방이 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을 경고하는 것일 뿐입니다. 돈은 다만 교환가치일 뿐이지요. 화장실에서는 빳빳한 만 원짜리 지폐보다 구겨진 신문지가 더 가치 있습니다. 이것이 사용가치입니다. 혹자는 가짜가치와 진짜가치라고도 부릅니다. 둘리틀은 현대 문명의 경제적 교환수단으로 만들어진 돈에 찌든 인간의 일그러진 욕망에 대해 준엄하게 경고하고 있는 것이지요.

둘리틀이 찾아 떠난 아프리카, 자연과 야생이 살아 숨 쉬는 그 땅은 사람들이 찾아가야 할 본래의 심성, 마음의 고향이 아닐까요. 모처럼 아이들 곁에서 둘리틀 선생 이야기를 하며 아빠 노릇을 하는 밤입니다.

덧붙이는 글 | 둘리틀 선생, 아프리카로 간다/휴 로프팅 글 그림/변은숙 홍혜영 옮김/길벗어린이/7000원


둘리틀 선생 아프리카로 간다

휴 로프팅 글.그림, 홍혜영.변은숙 옮김, 길벗어린이(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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