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그러면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하는 것은 전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일인가? 물론 그렇지 않다. 위의 결론은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했을 때 초과이윤 즉, 남보다 더 많은 이윤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지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하는 일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하면 초과이윤은 얻을 수 없지만 정상이윤은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을 하면 시장의 평균 수익률, 즉 남들이 얻는 만큼의 수익률은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만약 약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 조차도 하지 않는 투자자가 있다면 이 투자자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조차도 얻을 수 없게 된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자는 기술적 분석을 열심히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BRI@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다. 어떤 투자자가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본적 분석을 하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여기서 기본적 분석이란 현재의 정보까지를 분석해서 미래의 부동산 가치를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즉, 기본적 분석이란 과거의 정보와 현재의 정보를 분석해서 미래의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예측해 보는 작업이다.

결론부터 보자면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본적 분석을 하면 정상이윤은 얻을 수 있지만 초과이윤은 얻을 수 없다. 즉, 남들이 얻는 만큼의 시장 평균수익률은 얻게 되지만 남보다 더 많은 이윤은 얻기 힘들다. 왜 그런지 살펴보자.

준강성 효율적 시장이란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현재의 정보까지가 모두 반영된 시장이다. 현재의 정보까지가 반영되었다는 것은 과거의 정보와 현재의 정보가 반영되었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부동산의 가격이 1억원이라고 할 때, 이 가격에는 과거의 정보와 현재의 정보가 이미 다 반영되어 있는 상황이다.

즉, 현재까지 발표된 모든 정보들이 다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어 1억원이라는 가격이 만들어 졌다. 따라서 이미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다 반영되어버린 정보들을 분석해서 미래의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달라질지를 예측해 보는 것은 투자수익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본적 분석을 하는 일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본적 분석을 하면 시장의 평균 수익률, 즉 정상이윤은 얻게 된다. 남들이 얻는 만큼의 수익률은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 기본적 분석조차도 하지 않는 투자자가 있다면 이 투자자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조차도 얻을 수 없게 된다. 그래서 투자자는 기본적 분석 작업도 열심히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의문이 하나 생긴다. 부동산 시장에서 투자자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 다시 말해서 초과이윤을 얻을 방법은 없는가? 당연히 있다. 부동산 시장에는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방법이 있다. 부동산 시장에는 분명히 초과이윤이 존재한다.

많은 성공적인 부동산투자자들이 부동산 투자에서 초과이윤을 얻고 있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그렇고, 또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주변을 한 번 둘러보라. 부동산에 투자해서 큰 돈을 번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그러면 이 사람들은 어떤 일을 했기에 부동산 시장에서 초과이윤을 얻었을까? 이 투자자들이 남과 다른 점이 무엇이길래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었을까? 이것이 궁금해진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