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 쇠고기 수입협상 논란' 이후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곤두박질 치고 있다. 사진은 12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출판협회 서울총회 개막식 행사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
'미 쇠고기 수입협상 논란' 이후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곤두박질 치고 있다. 사진은 12일 오전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출판협회 서울총회 개막식 행사에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 ⓒ 연합뉴스 박창기

'광우병 유탄'을 맞은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끝을 모르고 추락하고 있다.

 

<내일신문>과 한길리서치가 지난 11~12일 실시한 5월 정례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도는 22.6%까지 곤두박질쳤다. "그저 그렇다(보통)"는 답변을 포함시킨 5점 척도 조사에서는 이보다 더 떨어진 17.6%였다. 한 달만에 반토막이 난 것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지난 1월 같은 여론조사에서 64.8%로 정점을 찍은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61.4%(2월)-50.9%(3월)-50.0%(4월)로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다가 '광우병 파동'이 터진 5월 들어 절반으로 급락했다. 취임 3개월만에 20대 초반대 지지율이라는 점에서 여권의 위기감이 더욱 크다.

 

한나라당의 지지율도 지난 2월 53.5%에서 하락세를 보이다 5월엔 37%까지 떨어졌지만, 대통령보다는 높은 수치를 유지했다. '광우병 파동'이 여당보단 이 대통령의 실정 때문이라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당의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 지지율에 박근혜 지지율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이 대통령 지지율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 대통령의 지지율이 계속 바닥을 치면서 당의 지지율을 갉아먹을 경우 '당청결별론'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성급한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 후 8개월만에 측근인 최도술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비리로 31.6%(5점 척도 16.5%)까지 지지율이 급락하자, 여당 일각에서 '대통령 탈당론'이 공공연하게 제기됐다.

 

이 대통령의 지지율을 곤두박질 시킨 쇠고기 협상에 대한 국민적 여론은 거의 '민란' 수준이다. 무려 84.2%가 이번 쇠고기 협상에 대해 '잘못된 협상'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쇠고기는 광우병과 관련해 안전하다'는 정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75.2%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특히 "국민 건강에 위협을 가하는 일이 있다면 즉각 우선적으로 수입을 중지할 것"이라는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도 67.3%가 불신감을 드러냈다. 광우병 파동과 관련 이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불신이 위험수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70% "'촛불시위 좌파세력 조종' 정부 주장 동의 안해"

 

'한미 쇠고기 협정 반대 촛불시위는 유언비어와 좌파세력의 조종에 따른 것'이라는 정부관계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69.9%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여기엔 한나라당 지지층(53.9%), 이념적 보수층(57.9%), 심지어 지난 대선에서 이 대통령을 찍었던 지지자들(57.2%)까지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결국 국민들의 요구는 '재협상이 필요하다'(84.5%)는 것으로 집약됐고, 당장 '15일로 예정된 장관 고시부터 연기해야 한다'(81.2%)는 목소리가 대세를 이뤘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정부의 미국관보 오역 등이 드러난 조사 이틀째 날 부정적 응답이 크게 늘었다"면서 "이명박-박근혜 회동, 번역실수, 전국으로 퍼진 AI파문 등이 모두 반영됐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결국 광우병 파동과 함께 국정운영 전반에 걸친 총체적 불만이 반영된 결과라는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일부터 이틀 간 전화면접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95%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5%p였다.    

 

[관련기사 | 미국 쇠고기 수입 후폭풍]

미국 의회 보고서도 쇠고기 안전 지적했다

대학생도 미국산 쇠고기 "너나 쳐드셈"

"우릴 막아보겠다고? 이명박 정부 가소롭다"

'촛불' 끄려는 교육청 "휴대폰 문자 보고하라"

운동권이 원더걸스에 밀린 까닭은?

[동영상] 깜찍한(?) 광우송 "머리가 슝슝~"

 


#이명박 대통령#광우병 파동#미국산 쇠고기#지지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