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화요일 오후 3시경 자주 가던 한 인터넷 동호회에서 포탈사이트 '파란닷컴(
http://www.paran.com)에서 화제의 인물 투표를 한다는 링크를 보고 사이트에 들어갔다.
처음 들어갈 당시만 해도 웃음면서 봤던 이 이벤트는 계속되는 투표 인물 변경 소동을 겪으면서 이벤트 자체가 화제의 사건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사건을 캡쳐 화면을 보면서 시간별로 정리해 본다.
[8일 오후 3시 30분경] 호감 1위 김연아, 비호감 1위 이명박화제의 인물은 Best(이하 호감)와 Worst(이하 비호감)를 로그인 없이 한 번만 클릭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메인 화면에는 호감 1위와 비호감 1위가 표시되며 다수의 정치인들이 포진한 상태였고 호감 1위는 김연아, 비호감 1위는 이명박 대통령이었다.
[8일 오후 4시 20분경] 노무현이 김연아 제치고 호감 1위호감 1위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김연아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서면서 전·현직 대통령이 나란히 등장하는 기 현상이 벌어졌다.
[8일 오후 5시 30분] 갑자기 사라진 이명박 갑자기 메인에서 비호감은 사라지고 호감 1, 2위만 등장했으나 급하게 고친 탓인지 사진과 투표 수 설명은 김연아인데 이름은 이명박으로 잘못 표시되고 있다. 이때까지는 이명박 대통령을 제외한 다수의 정치인들이 투표 대상이었다.
[8일 오후 7시 30분] 노무현도 사라지고...갑자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라지고 호감 1위 김연아, 호감 2위 미네르바로 메인이 바뀌었다. 그러나 2위 이름은 여전히 이명박으로 잘못 나갔다.
[8일 오후 7시 40분] 강만수 유인촌 어청수도 사라져호감 2위 이름이 미네르바로 바뀌면서 보기에 있었던 어청수 청장, 유인촌 장관, 강만수 장관 등이 사라졌다.
[8일 저녁 9시] '화제의 인물'에서 '화제의 스타'로 변경이벤트 제목이 갑자기 '화제의 인물'에서 '화제의 스타'로 변경되고 다시 호감과 비호감 1위로 메인 화면이 바뀌었다.
행사가 바뀐 후에 "부적절한 트래픽 발생으로 인해 화제의 인물을 화제의 스타로 변경한다"라고 파란은 해명했다.
이 외에도 화제의 순간으로 명명된 행사에서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이 가장 슬픈 순간으로 등극이 되자 갑자기 보기에서 삭제해 버리는 등 누리꾼들을 당혹하게 하는 행사였다.
이런 과정을 지켜본 누리꾼들 중 한 명이 상황을 정리해서 만든 한 장의 그림파일이 각 동호회 게시판에 올라오면서 더 큰 '파란'을 만들고 있었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정치인들의 이름이 올라왔다가 사라진 것에는 외부의 압력이 있지 않았겠느냐라는 것이 누리꾼들의 추측이다. 아무튼 파란닷컴은 이벤트 하나 때문에 파란만장한 하루를 보냈다.
[최근 주요기사]☞ 전 문화예술위원장 "문화부, '대통령실' 표기된 이력서로 인사 청탁"☞ 도심에서 옥상텃밭 가꾸는 다섯 가지 비법☞ 원산지 허위 표시, 단속되고도 공개되지 않는 방법은?☞ 역사교사 "두렵다... '5.18'이 다시 '광주사태' 될까봐"☞ [엄지뉴스] 한 이불 속 젊은 남녀, 뭘 하는 걸까?☞ [E노트] 촛불집회 "누리꾼 성향 분석 보고서"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