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위택스 홈페이지 갈무리
위택스 홈페이지 갈무리 ⓒ 최병렬

경기 안양시가 인터넷 지방세 포털시스템인 위택스(www.wetax.go.kr)와 연계하여 4월 30일부터 지방세 고지서를 이메일로 각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는 지방세 '전자고지송달 서비스' 시행에 들어감에 따라 지방세무행정 서어비스가 한단계 업그레이드됐다.

지방세 전자고지송달 서비스는 납세자가 종이고지서 대신 세금고지내역을 이메일로 받아 인터넷상에서 납부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기존에 고지서를 받아 금융기관을 방문해 세금을 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고지서 제작발송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납세자는 위택스 홈페이지에 전자고지송달 서비스 이용을 신청(회원가입)한 후 이메일을 등록하면 시가 부과하는 자동차세(6.12월), 재산세(7.9월), 주민세(8월) 등의 정기분 세목에 대한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위택스에서 납부할 수 있다.

안양시에 따르면 현재 시에서 종이고지서 제작비로 지출하는 비용은 연간 4천여만원에 달하고 우편 송달료로 2억9천여만원이 각각 드는 것으로 파악돼 있다. 따라서 전자고지송달 서비스를 신청하는 납세자가 많을수록 이에 대한 예산절감 효과 또한 적지않다.

 지방세 종이고지서
지방세 종이고지서 ⓒ 최병렬

안양시는 납세분 중 20% 정도만이라도 전자고지송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송달료와 제작비를 합쳐 6천7백만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안양시는 전자고지서 서비스 이용확대와 지방세 성실납세 분위기 확산 차원에서 우수납세자를 선정해 경품권지급, 민원증명서 발급 수수료 면제, 세무조사 면제, 금융우대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조례를 오는 6월중 공포할 예정이다.

안양시 김성수 세정과장은 "전자고지송달 서비스를 신청하면 인터넷이 되는 어디서나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게됨으로 납부내역을 알 수 있고, 분실할 우려도 없으며 시 또한 고지서 발송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납세자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이어 김 과장은 오는 6월중 공포하는 조례는 시민들을 위한 성실하게 납부하는 주민들을 위해 행정이 다가가고자 마련한 납부행정 서비스로 현재 조례안을 만들고 있는 중으로 시의회 의결을 거쳐 공포되면 보다 많은 혜택을 줄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전자고지 서비스 개시 공지
전자고지 서비스 개시 공지 ⓒ 최병렬

한편 행정자치부는 전국 220개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정보시스템을 표준화하여 인터넷 지방세종합서비스 시스템인 위택스(www.wetax.go.kr) 서비스 보급의 발판을 마련함으로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때와 곳을 가리지 않고 지방세를 신고·납부할 수 있게 됐다.

위택스는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지방세 전자신고·납부 및 과오납금 환급, 자동이체 등과 정보검색조회가 가능한 인터넷 지방세 종합서비스 시스템을 말한다. 위택스의 주요 서비스로는 전자신고, 전자납부, 전자신청, 전자조회, 지방세전자조회 등이 있다.

위택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이나 개인사업자, 법인 등의 납세자 공인인증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어 위택스에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접속으로 이용 가능하며, 이용 중 문의사항은 국번 없이 110번(정부민원 안내 콜센터)으로 전화하면 된다.


#안양#위택스#지방세#전자고지송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