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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기 생가 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 원수리에 소재한다. 전라북도 기념물 제6호로 지정이 되어있다
▲ 이병기 생가 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 원수리에 소재한다. 전라북도 기념물 제6호로 지정이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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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 원수리에 소재한, 전라북도 기념물 제6호인 가람 이병기 선생 생가. 조촐한 초가집인 이곳에서 선생은 1891년 태어나고, 1968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국문학자이자 시조작가인 이병기 선생은 시조를 토대로 한 많은 학문적 업적을 쌓은 분으로, 신재효의 판소리 등을 발굴한 공로는 그 어느 것보다도 크다고 한다.

이병기 선생의 생가는 조선 후기 양반집의 배치를 따르고 있다. 초가로 된 집은 그렇게 부유한 집의 형태는 아니다. 안채와 사랑채, 광채와 모정 등이 남아 있는 선생의 생가를 찾아가 보았다. 지난 19일 찾아간 선생의 생가. 모정 옆에 서 있는 탱자나무는 한 겨울을 잘 버티고 있다. 이곳 모정에서 앞에 넓지 않은 연못에서 들리는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였을까?

모정 사랑채를 조금 비켜서 서 있는 모정. 모정이란 지붕을 짚으로 올린 정자를 말한다
▲ 모정 사랑채를 조금 비켜서 서 있는 모정. 모정이란 지붕을 짚으로 올린 정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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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정에 떨어지는 빗소리

짐을 매어놓고 떠나려 하시는 이날
어두운 새벽부터 시름없이 내리는 비
내일도 내리오소서 연일 두고 오소서

부디 머나먼 길 떠나지 마오시라
날이 저물도록 시름없이 내리는 비
적이 말리는 정은 나보다도 더하오

잡았던 그 소매를 뿌리치고 떠나신다
갑자기 꿈을 깨니 반가운 빗소리라
매어둔 짐을 보고는 도로 눈을 감으오

'비'라는 선생의 시이다. 가람 이병기 선생의 생가 사랑채 앞에 서 있는 모정에서 글을 생각한다. 모정이란 짚으로 지붕을 올린 정자를 말한다. 모정은 논 한가운데도 세웠다. 농사꾼들은 농사일을 하다가도 이곳에서 담배 한 대를 피워 물었다. 그런가 하면 이 모정에 모여 양반네들의 험담도 해가면서 키득거린 곳이기도 하다. 이런 모정에서 선생은 빗소리를 들으며, 떠나려하는 임을 붙들었는가 보다.

사랑채 대문과 붙어지은 사랑채. 앞으로는 튓마루를 놓고 바라보면서 우측으로는 반칸을 덧내어 안채로 통하게 하였다
▲ 사랑채 대문과 붙어지은 사랑채. 앞으로는 튓마루를 놓고 바라보면서 우측으로는 반칸을 덧내어 안채로 통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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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는 감추고 겉으로는 어리석게 보이라

'수우재' 이병기 선생 생가의 사랑채를 일컫는 말이다. '수우(守愚)'란 어리석음을 지킨다는 뜻이다. 이 말은 슬기는 안으로 감추고 겉으로는 어리석게 보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아마도 세상을 모나게 살지 말라는 당부인가 보다. 수우재는 네 칸으로 되어있다. 대문채와 붙어있어, 전체적으로는 여섯 칸처럼 보인다. 수우재 앞에는 툇마루를 놓고, 동편으로는 툇마루를 이용해 쪽문으로 안채와 통하게 되어있다.

수우재 옆에는 수령이 200년이 넘었을 탱자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전라북도 기념물 제112호로 지정이 되어있는 이 탱자나무는, 가슴높이 둘레가 60cm에, 나무의 키는 5m 정도로 생육이 활발하다. 선생의 고조부가 이곳에 정착하여 심었다고 전하는 나무이다. 사랑채와 모정, 그리고 탱자나무와 연못, 연못가에 심어놓은 매화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만 같다. 선생의 집이 정겨운 까닭이다.

안채 ㄱ 자 집으로 꾸민 안채. 기단을 쌓고 그 위에 안채를 지었다
▲ 안채 ㄱ 자 집으로 꾸민 안채. 기단을 쌓고 그 위에 안채를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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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넌방 건넌방은 한데 아궁이를 놓고, 측면으로는 반칸의 누마루를 꾸몄다
▲ 건넌방 건넌방은 한데 아궁이를 놓고, 측면으로는 반칸의 누마루를 꾸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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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채 부엌 안채의 기둥들은 자연 그대로이다. 무엇을 생각하라는 뜻이었을까?
▲ 안채 부엌 안채의 기둥들은 자연 그대로이다. 무엇을 생각하라는 뜻이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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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을 보고 마음을 닦아야

대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면 ㄱ 자로 꾸민 안채가 보인다. 안채는 다섯 칸으로 대문 앞에 건넌방이 있고, 한 칸 대청이 있다. 대청과 연이어 윗방과 안방, 그리고 끝에는 한 칸 부엌이 있다. 건넌방의 측면으로는 반 칸을 덧내어 누마루를 꾸몄다. 아마도 안채를 사용하는 부녀자들이, 이곳에 앉아 담소를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한 것으로 보인다.

안채를 둘러보다가 보면 집을 구성하고 있는 기둥들이 눈에 띤다. 구불거리는 목재를 그대로 사용했다. 곧은 나무를 구할 수가 없었던 것도 아닐 텐데. 이렇게 굽은 나무를 이용한 까닭이 무엇일까? 아마도 이 기둥 속에 깊은 뜻이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 모르기는 해도 어떤 세상을 부딪치든지, 이렇게 동화되면서 살라는 뜻이 아닐까? 혹은 구부러진 나무일망정 다 사용할 수가 있듯, 세상사람 모두가 어디고 다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알려준 것은 아니었을까? 선생의 깊은 뜻이 궁금하다.

안채의 뒤편 안채의 뒤를 돌아가면 안방 뒤편에 쪽마루를 놓았다. 그리고 그 앞으로는 장독대가 자리한다
▲ 안채의 뒤편 안채의 뒤를 돌아가면 안방 뒤편에 쪽마루를 놓았다. 그리고 그 앞으로는 장독대가 자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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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간채 세 칸으로 꾸민 헛간채. 광과 마구간, 그리고 측간이 있다
▲ 헛간채 세 칸으로 꾸민 헛간채. 광과 마구간, 그리고 측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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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자나무 이병기 생가 옆에 서 있는 탱자나무 전라묵도 기념물 제112호이다. 수령은 200년이 넘었으며, 선생의 고조부가 심었다는 나무이다.
▲ 탱자나무 이병기 생가 옆에 서 있는 탱자나무 전라묵도 기념물 제112호이다. 수령은 200년이 넘었으며, 선생의 고조부가 심었다는 나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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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채의 부엌 뒤로 돌아가면 헛간채가 있다. 세 칸으로 지은 헛간은 광과 마구간, 그리고 측간으로 꾸몄다. 그저 어디에서고 볼 수 있는 평범한 농가의 모습이다. 그런데도 이 집에는 범접할 수 없는 기운이 감돈다. 아마도 선생의 심성이 그대로 집에 배어있기 때문인가 보다.

집을 한 바퀴 돌아 다시 모정에 앉아본다. 모정 앞에 매화나무에 꽃망울이 필 준비를 하고 있다. 봄바람이 아직은 차가운데도, 자연은 그렇게 순리대로 돌아가는가 보다. 마치 선생의 집처럼.


#가람 이병기 생가#전라북도 기념물 제6호#익산시 여산면#탱자나무#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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