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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종대왕 태실 가을 단풍속에 자리한 예종대왕 태실. 경기전 안에 자리한 전라북도 민속자료 제26호이다
예종대왕 태실가을 단풍속에 자리한 예종대왕 태실. 경기전 안에 자리한 전라북도 민속자료 제26호이다 ⓒ 하주성

문화재란 참 기묘한 것이란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내가 문화재를 답사할 때는, 가급적이면 철마다 한 번씩 찾아간다. 물론 일부러 철마다 찾아가는 곳도 있으나, 대개는 그 지역을 지나칠 때 들려가는 경우가 많다. 10월 29일 전주에서 <오마이뉴스> 전북지역 시민기자들의 모임이 있었다. 그곳 가까운 곳에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셔 놓은 경기전이 있다.

경기전은 내가 가을마다 한 번씩은 꼭 들리는 곳이다. 가을경치가 그만큼 뛰어나기 때문이다. 한옥마을에는 주말을 맞아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경기전 역시 여기저기 사람들이 삼삼오오 짝을 지어, 깊어진 가을의 정취를 느끼려고 북적인다. 경기전 안에는 전라북도 민속자료 제26호인 '예종대왕 태실 및 비'가 자리하고 있다.

태실 예종대왕의 태실은 팔각형으로 된 난간 안에 자리하고 있다
태실예종대왕의 태실은 팔각형으로 된 난간 안에 자리하고 있다 ⓒ 하주성

태실 기단석 위에 배가 부른 원형의 돌을 놓고 그 위에 지붕돌을 올렸다.
태실기단석 위에 배가 부른 원형의 돌을 놓고 그 위에 지붕돌을 올렸다. ⓒ 하주성

단풍과 어우러진 문화재, 분위기 정말 좋아

가을에 많은 문화재를 만나기 위해 답사일정을 많이 잡는 것은, 바로 아름다운 주변 경치와 아울리는 문화재들의 모습을 담아내기 위함이다.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철마다 왜 문화재의 모습이 그리 달라져 보이는 것인지. 그렇다고 문화재의 본질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 문화재 주변의 경치가 달라지는 것이다.

29일 찾아간 경기전의 예종대왕 태실과 비도 마찬가지이다. 딴 때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다가온다. 아마도 주변을 아름답게 수놓은 형형색색의 단풍 때문이란 생각이다. 그냥 볼 때는 조금은 삭막한 석재들이 단풍과 어우러지면, 그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한다는 것이 신기하다.

비머리 예종대왕의 태실임을 알리는 비의 머릿돌. 뿔이 없는 용을 조각하였다
비머리예종대왕의 태실임을 알리는 비의 머릿돌. 뿔이 없는 용을 조각하였다 ⓒ 하주성

받침돌 비의 받침돌인 거북은 화려하지 않다. 그러나 귀갑문 대신 다양한 문양을 새겨놓았다
받침돌비의 받침돌인 거북은 화려하지 않다. 그러나 귀갑문 대신 다양한 문양을 새겨놓았다 ⓒ 하주성

가을에는 이런 모습을 보는 사람들이 문화재에 조금은 더 신경을 쓰기도 한다. 평소 같으면 그냥 지나칠 사람들도, 주변과 어우러진 모습을 보면서 한 번 들여다 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문화재 주변에 단풍을 심을 수는 없을 테니, 예종대왕의 태실 및 비는 문화재 중에 복을 받았다고나 해야 할까?

태 항아리를 가져간 조선총독부, 좋아할 수 없는 이웃

일본을 '이웃나라'라고도 한다. 그러나 난 일본이라는 나라를 한 번도 이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문화재를 답사하는 나로서는 일본은 죽어도 이웃이 될 수 없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수많은 우리의 문화재를 강탈해 갔다. 그 수많은 문화재가 아직도 일본 땅 곳곳에 있으니, 이런 나라를 어떻게 이웃이라고 생각을 할 수가 있겠는가?

한두 사람이 태실의 돌난간에 앉아 사진을 찍는다. 그것마저 무엇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렇게라도 아름다운 사진을 찍어 홍보를 해주기만 한다면.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안내판이라도 한 번 더 보아주었으면 하는 생각뿐이다.

비와 단풍 비와 단풍의 조화가 아름답다. 가을이 되면 문화재가 분위기를 탄다
비와 단풍비와 단풍의 조화가 아름답다. 가을이 되면 문화재가 분위기를 탄다 ⓒ 하주성

'태실(胎室)'이란 왕가에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그 태를 소중히 석실에 보관하여 땅에 묻는다. 우리나라의 지명에 '태실' 혹은 '태봉'이란 지명은 태를 묻은 곳이란 뜻이다. 예종대왕의 태도 항아리에 담아 놓은 것이다. 원래 이 태실은 선조 11년인 1578년 현 완주군 구이면 원덕리 태실마을 뒷산에 묻었다가, 영조 10년인 1734년에 다시 고쳐 지은 것이다.

그러나 일제의 조선총독부가 태 항아리를 가져가면서 태실이 파괴되어 구이초등학교 근처에 방치가 된 것을, 1970년 이곳으로 옮겨 온 것이다. 결국 이 태실 안에는 예종대왕의 태는 없고, 그 태를 감쌌던 석조물과 비만 남은 것이다.

화려하지 않은 태실과 비

예종대왕의 태실 및 비는 화려하지 않다. 태실은 팔각형으로 조성한 돌난간 안에 기단석을 놓고, 그 위에 배가 부른 원통형의 돌을 놓고 지붕돌을 올렸다. 전체적으로 보면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부도탑의 형태이다. 난간은 두 개의 6각형 장대석을 이용해 난간을 둘렀는데, 이음새 부분에는 문양을 한 받침돌을 놓았다.

비 비의 몸돌에는 우측 앞면에는 예종대왕의 태실임을 적었고 좌측 뒤면에는 제작연대를 적었다
비의 몸돌에는 우측 앞면에는 예종대왕의 태실임을 적었고 좌측 뒤면에는 제작연대를 적었다 ⓒ 하주성

석비는 태실과 함께 옮겨온 것이다. 비석의 앞면에는 예종대왕의 태실임을 알리는 글귀가 적혀있고, 뒷면에는 비석의 건립연대를 음각하였다. 머릿돌은 뿔이 없는 용의 얼굴과 구름 등을 새겨 넣었다. 앞뒤로 새긴 용은 금방이라도 불을 뿜어날 듯하다. 받침돌인 귀부는 평범하게 조각이 되었다. 다만 거북의 귀갑문을 사용하지 않고, 다채로운 문양으로 꾸민 것이 특이하다.

가을이 되면 문화재도 분위기에 사로잡힌다. 그러나 그 본질이야 어디로 갈 것인가? 예종대왕의 태실과 비를 보면서, 이 가을에도 미움이 가시지 않을 것만 같다. 그 태를 훔쳐다가 도대체 어떻게 한 것일까? 이 아름다운 단풍도 그 마음을 어쩌지는 못하는 것 같다.

가을의 문화재 가을의 문화재는 아름답다. 전주 경기전 안에 자리한 예종대왕 태실
가을의 문화재가을의 문화재는 아름답다. 전주 경기전 안에 자리한 예종대왕 태실 ⓒ 하주성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티스토리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예종대왕 태실#전주#경기전#문화재자료#일본총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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