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도에 처음으로 제주에 발을 내디딘 이후로 10년간의 제주살이를 정리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그동안 제주에서 받은 사랑에 보답하는 차원에서 나만이 알고 있던 '제주의 비밀장소'를 소개하여 제주도가 더더욱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게 함이 이 글을 쓰는 목적이라하겠다.
그것이 이름하여 '제주 숨은 그림 찾기 여행'인 것이다.
10년간, 제주에서 자전거로는 5바퀴 이상, 스쿠터로는 10바퀴 이상, 자동차로는 수백바퀴를 돌며 찾아낸 곳, 특히 좋아하는 레포츠인 페러글라이딩, 스킨스쿠버, 카약, 트래킹을 하면서 남들이 보지 못한 시선에서야 비로소 보였던 곳을 처음 공개하고자 한다.
그 중 첫 번째로 제주여행 1번지 '성산일출봉'의 숨은 그림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성산일출봉은 약 5천여년 전에 수중의 화산폭발로 만들어진 해발 180미터정도의 화산체이다. 여행객의 대부분이 정상에 올라 일출을 보거나 주변경관을 보려 찾는 곳이라 바다쪽 절벽에 대한 관심이 적다. 그러나 바다쪽은 파도에 의해서 깍인 기암절벽 등 숨은그림들이 있는 곳이다.
자 준비되었다면 하나씩 찾아 떠나본다.
1. <스타워즈>의 유명 캐릭터 '다스베이더'
한눈에 보이지 않거나 스타워즈 세대가 아니라면 얼마전 한 통신사 광고에 출연하여 '워프'하며 큰 웃음을 주었던 캐릭터를 생각해보면 된다. 그래도 생각이 안 난다면 아래의 영화포스터를 참고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2. 백악기 후기의 공룡 티라노사우루스난폭한 성격으로 영화에 자주 등장하여 우리에게 익숙한 공룡의 대명사로 불리는 티라노사우르스도 바로 이곳 성산일출봉에서 찾을 수 있다.
큰 초식공룡들을 거침없이 공격할 것 같은 큰 턱과 매서운 눈 그리고 뾰족한 등줄기와 꼬리까지 아주 선명하게 보인다. 백과사전에 나온 티라노사우르스의 사진을 참조하면 더욱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3. 반가사유상과 같은 생각하는 얼굴상성산일출봉의 마지막 숨은 그림 찾기 여행은 반가사유상과 같은 생각하는 얼굴상이다. 수천년간 모진 풍파를 겪었을 법듯한 자리에서 무엇인가를 사유하는 듯한 얼굴은 참으로 인상적이다.
성산일출봉에 가서 일출을 못 봤다 실망 말고 아래쪽 해안의 숨은그림들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10년차 제주 여행 선배가 찾아놓은, 제주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재미또한 쏠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