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월 오마이뉴스 사옥 서교동 마당집에서 오연호 대표와 정승관 교장이 '꿈틀리 인생학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지난 4월 오마이뉴스 사옥 서교동 마당집에서 오연호 대표와 정승관 교장이 '꿈틀리 인생학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오연호

덴마크의 에프터스콜레를 모델로 한 '꿈틀리 인생학교'가 오는 2016년 2월 22일 강화도에서 개교한다. 교장은 풀무학교에서 35년간 근무했던 정승관 전 풀무학교 교장이, 이사장은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가 맡는다. 그동안 <오마이뉴스> 시민기자학교로 사용해온 옛 신성초등학교 부지(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 넙성리)가 캠퍼스다. 

한국형 에프터스콜레, 내년 개교

이 학교는 세 가지 줄기의 역사와 문화가 연대하여 만들어진다. 덴마크의 에프터스콜레(중학교 졸업 후 1년간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하며 인생을 설계하는 기숙형 학교) 전통이 그 하나라면, 나머지 두 가지는 풀무학교에서의 경험과 오마이뉴스의 시민참여 저널리즘 문화다. 

정승관 교장과 오연호 이사장은 지난 15일 <오마이뉴스>의 팟캐스트 방송인 <장윤선의 팟짱>에 출연해 약 1시간 동안 꿈틀리 인생학교의 목적과 개교 준비 과정을 자세히 밝혔다.

정승관 교장은 "꿈틀리 인생학교에서는 학생 스스로 주인이 되는 삶을 배울 것"이라며 "학생과 학부모 인터뷰를 통해 3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학비는 월 기숙사비 30만 원, 수업비 50만 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연호 이사장은 "이 학교에서 학생들이 '인생은 즐겁다'는 것을 체험하면서 개인적으로는 자존감을, 친구들 사이에서는 '더불어 함께 하는 즐거움'을 키워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1년짜리 기숙형 학교인 꿈틀리 인생학교는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게 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정승관 교장은 이날 방송에서 "지원을 원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는 언제든지 제 개인 번호 010-8026-3352나 이메일 csk0603@hanmail.net으로 연락주면 상세히 설명드리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장윤선의 팟짱>과 아래 <꿈틀리 인생학교>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아이튠즈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오마이TV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팟빵에서 <장윤선의 팟짱> 듣기
☞ <꿈틀리 인생학교>블로그 방송 전문 보기

○ 편집ㅣ손지은 기자



#꿈틀리인생학교#장윤선의팟짱#오연호#정승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