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언제 일어날 거야!?"
"5분만... 5분만 더 자다 일어날게..."아침을 맞이하는 우리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너무나도 힘들다. 잠은 자도 자도 끝이 없다. 아침을 울리는 알람소리를 듣자마자 꺼버리기도 하고 아예 듣지 못하고 자버리기도 한다. 학교, 직장 등으로 힘들지도 모를 하루를 시작해야만 하는 사람들에게 아침은 그리 달갑지 않다. 그러나 우리의 삶에서 아침이 가지는 의미는 생각보다 크다.
책 <미라클 모닝>(지은이 할 엘로드, 옮긴이 김현수, 퍼낸곳 한빛비즈)은 자기계발 강연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할 엘로드의 책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삶을 의미있게 사는 방법을 찾았고 그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시간이 바로 아침이기 때문에, 아침에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일어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하루를 시작하는지가 바로 그 하루를 결정한다. 시작하는 오늘이 나빠지길 바라는 사람은 없다. 살아가게 될 오늘 하루가 행복해지길 바라는 사람은 많다. 그렇다면 아침에 눈을 뜨고 나서, 나의 아침을 기적으로 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제시하는 방법은 명상이다. 명상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그러나 알 뿐이지 실천하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명상은 침묵 속에서 오로지 나 자신을 위해 할애하는 시간으로 주변의 시끄러운 상황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이다. 명상을 통해 내가 숨쉬고 있음을, 살아있음을 깨닫고 바쁜 일상 속에서 잊기 쉬운 자기 삶의 의미를 되짚어 보자.
두 번째는 확신의 말을 하는 것이다. 이는 스스로가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그대로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만든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등 모든 것을 말해보자. 말을 하면 할수록 자신의 목표는 분명해질 것이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에너지가 생길 것이다.
세 번째는 행동의 결과를 상상해 보는 것이다. 이를 시각화라고 한다. 내가 하게 될 행동으로 어떤 결과가 발생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운동선수들이 이 방법을 실천하고 있다. 시합에 나가기 전 어떻게 출발하고, 어떻게 움직이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를 생생하게 그려보는 것이다. 시각화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상상하면 그 결과가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현재의 목표를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된다.
네 번째는 기록이다. 생각에서 나아가 직접 글을 쓰면 그 생각들이 정리되고 명확해진다. 또한 꾸준히 기록된 내용은 지난 날을 성찰하게 하고 앞으로 올 날들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게 한다.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일기와 같은 기록은 힘들지도 모르나 이 기록을 통해 스스로의 발전을 확인해보고 잊고 있던 삶의 깨달음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제시한 이 방법들은 다른 방법들과 함께 자기 자신에게 맞춰 진행하면 된다. 이 방법들을 습관화하는 데는 분명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꾸준히 미라클 모닝을 실천한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다. 유튜브, 블로그 등에 미라클 모닝을 검색해보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의미있게 만들고자 활기차게 아침을 시작하고 있다.
곧 2018년이 다가온다. 2018년 1월 1일의 헬스장에 가는 그 마음으로 2018년 한 해를 그렇게 살아보자. 매 순간 살아있음을 깨닫고, 의미있는 하루를 보내게 될 것이다. 아침을 여는 기적을 통해 삶의 행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