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 동구청장 인천 중?동구평화복지연대와 인천 중.동구 지방선거연대(준)는 6일 오전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흥수 동구청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인천 동구청장인천 중?동구평화복지연대와 인천 중.동구 지방선거연대(준)는 6일 오전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흥수 동구청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 김갑봉

이흥수 인천 동구청장을 구속수사 하라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인천 중‧동구평화복지연대와 인천 중.동구 지방선거연대(준)는 6일 오전 인천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흥수 동구청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10월 지난해 인천 중부경찰서는 이흥수 구청장을 뇌물수수와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인천지방검찰청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그 뒤 검찰은 지난달 23일 이흥수 동구청장을 소환해 10시간 이상 조사를 벌였다.
 
이흥수 구청장은 '아들 취업 청탁'과 '기부금품 모집ㆍ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구청장은 아들을 채용해주는 대가로 청소업체 대표 A씨가 생활폐기물 등을 수거할 수 있게 허가해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 구청장의 아들은 10개월간 30일만 출근하는 등 일명 '황제 취업'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경찰은 동구가 90억원을 출연한 꿈드림장학회 기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사실상 거부할 수 없는 권유나 강요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은 "동구 주민들은 지난 11월 인천지검 앞에서 구속수사와 엄중처벌을 촉구한 바 있다"면서 "이흥수 구청장이 10시간 이상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것은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기대할 수 있는 환영할 일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 "이 구청장은 검찰에 송치된 이후에도 각종 공식석상에서 발언을 할 때마다 '자신을 질시하는 세력이 쓸데없이 입만 열면 거짓말하고 모함하고 고소‧고발하고 언론과 방송에 투서한다.', '조금이라도 죄가 있고 비리가 있다면 이 자리에 있을 수 있겠는가'라는 등의 거짓말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은 이 구청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정치적 생명 연장을 위해 오히려 주민들을 음해하고 거짓 해명을 유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은 이 구청장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동구의회에 '건강상 부득이한 사유'라는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을 허위 공문서 제출이라고 지적했다. 검찰이 이 구청장을 소환한 23일, 이 구청장은 동구의회 제 22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출석할 예정이었다.
 
이를 두고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은 "검찰 조사 때문에 본회의에 출석할 수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출석 당일 제출한 불출석 사유서에 '건강상 부득이한 사유'라는 내용을 적어 공문서를 허위로 작성했다."며 "자신의 정치적 입지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까 우려해 검찰 조사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한 행동으로, 이는 구의회와 구민을 우롱한 단적인 사례이다"라고 꼬집었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 등은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공공연하게 거짓말을 유포하고 공문서를 허위로 작성하는 이 구청장을 이대로 둔다면 동구 행정에 대한 장악력을 토대로 아들 취업 비리를 비롯한 여러 위법 사건의 증거를 인멸하고 사건을 은폐할 우려가 매우 크다"며 " 검찰은 지금이라도 이 청장을 구속 수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재임 기간 동안 사회복지시설 운영 위수탁계약 일방적 해지, 어린이집 원장 화도진축제 동원 논란, 배다리 생태놀이터 철거, 민간인 사찰 의혹 등으로 일부 주민·시민단체와 대립했던 이흥수 동구청장은 '아들 취업 청탁'과 '기부금품 모집ㆍ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 소환조사까지 받게 돼 정치적 위기에 몰리게 됐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동구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이흥수 동구청장의 뇌물수수, 기부강요 사건이 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이 구청장이 다시는 동구에 발붙이지 못하게 강력한 낙천, 낙선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흥수#인천지검#인천 동구#중동구평화복지연대#황제취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