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 이희훈

미래통합당의 대구·경북(TK) 공천 결과에 반발하는 후보들이 잇따라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에 무소속 연대가 형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홍준표부터 곽대훈, 주성영까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17일 대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천이 배제된 경남 양산을 지역구를 떠나 무소속으로 수성을 출마하겠다고 선언할 예정이다.

홍 전 대표는 1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직 생활을 시작한 이후 38년간 세 번의 어처구니 없는 황당한 꼴을 당했다"면서 "이번에 황(교안)과 김(형오)이 합작한 협잡공천으로 공천이 배제돼 가장 황당하다"라고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이어 "대구 수성을에서 대구시민들의 시민 공천으로 홍준표의 당부를 묻기로 했다"라며 "17일 오후 2시 수성못 이상화 시비 앞에서 대구 선언문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대구 달서갑 지역구에서 공천 배제된 곽대훈 의원은 지난 13일 TK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미래통합당을 떠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곽 의원은 "막장 공천, 밀실 공천, 낙하산 공천으로 자존심까지 갈기갈기 찢어놓은 김형오 공관위는 지난 이한구 공관위보다 더 못한 참 나쁜 결정을 했다"라며 "정치인 곽대훈으로서 대구시민과 달서구민 여러분께 당당히 평가받겠다"라고 말했다.

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도 주호영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수성을을 떠나 수성갑에서 전략공천을 받아 출마하자 이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준비 중이다.

이 전 구청장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주의의 제단 앞에 소인배 정치 청산을 위한 십자가를 지겠다"라며 "저는 4.15총선에 반드시 출마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오는 17일 미래통합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주성영 전 의원도 미래통합당 대구 북구을 공천에서 배제되자 무소속 출마에 나서기로 했다. 주 전 의원은 오는 17일 오전 북구 운암지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소속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도건우 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곽상도 직격
  
 도건우 전 대구경북자유구역청장이 미래통합당의 공천에 반발해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도건우 전 대구경북자유구역청장이 미래통합당의 공천에 반발해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 조정훈
 
대구 중·남구 선거구에 도전장을 내밀었다가 공천배제 된 도건우 예비후보(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도 "미래통합당을 떠나 시민공천을 받겠다"라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도 예비후보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이 "탄핵의 주역과 탄핵을 방관한 자들에게는 기회를 주고 정치신인들에게는 설 자리를 뺏어버리는 공천을 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지역구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아 당협위원장 자격이 박탈되었던 현역 의원을 경선도 없이 단수후보로 추천하고 말았다"라면서 곽상도 의원을 직격했다. 

미래통합당 공관위는 지난 6일 도 예비후보와 장원용 전 대구시 소통특별보좌관을 공천배제하고 곽상도 의원을 단수후보로 공천했다. 하지만 곽 의원은 소위 '진박'으로 분류된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이부망천'으로 막말 논란을 빚은 정태옥 의원(대구 북구갑)도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공관위는 북구갑 지역구에 양금희 전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을 단수추천했다.

정 의원은 "다음주 중에 출마를 선언할 것"이라며 자신이 공천배제 된 것에 대해 도저히 납득하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정 의원은 18일 공식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에서도 공천에서 배제된 백승주 의원(구미갑)과 김석기(경주)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험지 출마를 선언하며 서울로 간 강효상 의원까지 TK 의원들의 공천배제를 비판하면서 대구행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어 이들의 무소속 출마가 지역 총선의 큰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들이 홍준표 전 대표를 필두로 무소속 연대를 형성하게 되면 미래통합당 후보들로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4.15총선#미래통합당#무소속 출마#홍준표#김형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