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반대하며 농성한 마트노동자들을 고발하자 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22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구시를 규탄했다.
 대구시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반대하며 농성한 마트노동자들을 고발하자 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22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준표 대구시장과 대구시를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기로 한 이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인 마트노동자들을 고발하기로 하자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연일 규탄 시위에 나섰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와 마트노조 대구경북본부, 정의당 대구시당, 진보당 대구시당 등 22개 시민사회단체는 22일 대구시청 산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트노동자 폭력 연행과 엄중 처벌 요구하는 홍준표 대구시장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구시는 윤석열 정부조차 포기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폐지안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이라는 꼼수로 시도하고 있다"며 지난 19일 대구시와 8개 구·군, 유통업체 관계자 등이 체결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을 비판했다.

이어 "이해당사자의 목소리를 들어달라며 항의 방문한 마트노동자에게 돌아온 것은 감금과 폭력연행이었다"면서 "그에 더해 대구시는 갖은 죄목으로 고발장을 접수하며 구속수사 및 엄중 처벌을 주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구시가 지난 3월부터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을 추진해왔으나 이해당사자인 마트노동자의 목소리를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이 여러 차례 면담을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는 것이다. 

또 "홍준표 대구시장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에 반대하며 항의방문을 한 노동자들을 고발하고 구속수사와 엄중 처벌을 주문한 건 시정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의도 아니냐"라고 따졌다.

이들은 오히려 "항의방문을 종료하고 자진해산하겠다는 마트노동자들을 장시간 감금하고 폭력적으로 연행한 것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마트노동자도 대구시민인데 대구시민이 당한 불법행위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여기에 더해 "이해당사자의 목소리조차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홍준표 시장은 분명히 평가받고 그 평가는 더욱 혹독해질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마트노동자에 대한 고발을 거두어들이고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대한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권, 시민단체도 "노동자 탄압 당장 멈춰라" 한목소리

대구참여연대도 성명을 통해 "반대하는 노동자 집단 고발은 시민의 압도적 다수와 적대하고 싸우자는 것"이라며 "홍준표 시장은 대형마트 휴무일 평일 변경과 노동자 탄압을 당장 멈추라"고 요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바꾸는 건 홍준표식 '광역시 최초 나쁜 사례'로 크게 잘못된 것"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노동자의 주말 휴식권이 박탈된다"고 주장했다.

또 "대형마트가 휴업할 때 그나마 전통시장을 찾던 발걸음이 줄어 전통시장에 타격을 주게 될 것"이라며 "그런데도 대구상인연합회가 이 협약에 참여했다. 과연 서문시장 상인 등 구성원들의 이해관계를 제대로 대표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 시장은 규제완화 핑계로 민생과 노동을 희생시키지 말라"면서 "대형마트 노동자들에 대한 고발을 즉각 취하하고 이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를 다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기독교교회협의회 대구인권위원회와 인권실천시민행동·인권운동연대·한국인권행동 등 대구지역 인권단체들도 대구시의 마트노동자 고발장 접수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대구시는 마트노동자들에 대한 대화가 아니라 탄압의 칼날을 빼 들었다"라며 "마트노동자들을 탄압하는 대구시와 홍준표 시장의 반인권적 행정을 규탄한다. 대구시민인 마트노동자들에 대한 고발을 거두어들이고 지금이라도 적극적인 대화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앞서 대구시는 지난 19일 산격청사에서 대형·중소 유통업체 관계자와 시장, 8개 구·군이 참석한 가운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항의하는 마트노조원 47명이 산격청사 대강당에 들어가 항의하다 22명이 대구북부경찰서에 연행돼 조사받은 뒤 풀려났다. 하지만 대구시는 지난 20일 이들에 대해 건조물 침입과 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태그:#대형마트 의무휴업, #대구시, #홍준표, #마트노동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