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경북 2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는 지난달 26일에 이어 두 번째 기자회견을 열고 친일사관으로 논란이 제기된 한희원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 내정자의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대구·경북 2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와 기자회견 대구·경북 2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는 지난달 26일에 이어 두 번째 기자회견을 열고 친일사관으로 논란이 제기된 한희원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 내정자의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친일 부역한 그들보다 지금 행위는 더 나쁜 짓이다."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대구·경북 2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가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친일사관' 논란이 제기된 한희원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 내정자(전 검사)의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오는 19일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제4대 신임 관장 임명 나흘 앞두고서다.

15일 오전 11시 30분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열린 회견에는 독립운동가 권오설, 차리석, 이재만, 황정환 선생 등 4명의 후손인 권대용, 차영조, 이해석, 황선건씨가 참석해 한희원 관장 내정을 규탄했다.

회견에서 우선 안동시민연대 김원택 대표는 "지난 5월 26일에 이어 두 번째 집회를 가진다. 그동안 시민들과 뜻있는 분들의 성금을 모아서 60여 장이 넘는 반대 현수막을 도청 주변과 인근에 걸었는데 밤새 없어지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오는 19일 우리의 요구를 묵살하고 그대로 (신임 관장 임명을) 진행한다면 모든 책임은 이철우 경북도지사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그리고 역사의 오점으로 남지 않길 간곡히 바란다"라고 말했다. 

"일본의 침략 구호 발명한 자를 본받자? 역사교과서 불 태워야" 
 
독립운동가 황정환, 권오설, 차리석, 이재만 후손인 황선건, 권대용, 차영조, 이해석씨(왼쪽부터)가 대구·경북 2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가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규탄발언과 성명서 발표를 이어갔다.
▲ 독립운동가 후손 독립운동가 황정환, 권오설, 차리석, 이재만 후손인 황선건, 권대용, 차영조, 이해석씨(왼쪽부터)가 대구·경북 28개 시민사회·노동·정치단체가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규탄발언과 성명서 발표를 이어갔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규탄발언에 나선 권대용씨는 "내정자 이야기를 듣고 마음이 너무 아팠다"며 "독립운동기념관에 친일사관이 뚜렷한 분이 어찌 내정될 수 있는가. 이것은 독립선열에 대한 모욕"이라며 "지난날 나라 없던 시대에 살아 남기 위해 친일 부역한 그들보다 지금 행위는 더 나쁜 짓이다. 내정자 철회를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차영조씨는 "독립운동 선열의 명예를 선양하기는커녕 짓밟은 언행을 지금도 하고 있다"면서 "경상북도독립운동관장에 걸맞지 않은 자가 온다고 하는데 부끄러운 줄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한탄했다.

이어진 성명서 낭독에서 이해석·황선건씨는 단체를 대표해 내정자 철회는 물론 추천 과정에 대한 정확한 해명도 요구했다. 이와 더불어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 선정기준 개정과 새로운 기관장 임명을 촉구했다.

사회를 맡은 민족문제연구소 방학진 기획실장은 "일본의 침략 구호를 발명한 자가 요시다 쇼인이고 그 침략 구호에 따라서 한치도 오차없이 이 땅을 짓밟은 대표적인 자가 바로 제자인 이토 히로부미다"라며 "버젓이 이런 자를 본받자고 하는 자를 독립기념관장으로 앉히면 대한민국 역사 교과서는 불태워야 한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들이 문제로 보는 것은 한희원 내정자의 발언이다. 한 내정자는 지난해 3월 23일 '2022 통일지도자 특별 세미나'(주최 한반도통일지도자연합)에서 "오늘의 일본이 세계 강국이 된 원인은 메이지유신을 성공시킨 인재를 길러낸 쇼카손주쿠 설립에서 찾을 수 있다"면서 요시다 쇼인의 인재 양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인재 100명을 길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이토 히로부미" "그 인재들이 메이지유신을 성공시켜 오늘의 일본을 만든 초석을 다졌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 등의 발언을 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이철우 도지사 면담을 위해 본관 진입을 시도했지만 청경들에 막혀 연좌 농성이 벌어지기도 했다.
▲ 고령의 독립운동가 후손들 연좌농성 기자회견이 끝난 후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이철우 도지사 면담을 위해 본관 진입을 시도했지만 청경들에 막혀 연좌 농성이 벌어지기도 했다.
ⓒ 권기상

관련사진보기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 후 이철우 경북도지사 면담을 위해 본관 진입을 시도했지만 입구에서 청경들이 문을 잠그고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가며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연좌 농성에 돌입했고, 약 1시간이 넘는 대치 끝에 면담이 성사됐다.

면담에는 독립운동가 후손 4명과 안동시민연대 대표만의 참석했다. 면담에서 이철우 지사는 한희원 내정자에 대해 '서울에 많은 인맥과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을 더 키우기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친일사관에 대해서는 한 내정자에게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안동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경북독립운동기념관, #독립운동, #임명 철회, #이철우, #친일사관
댓글2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