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온라인 추모의 벽 패들렛 모습.
온라인 추모의 벽 패들렛 모습. ⓒ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가 증강현실로 만든 추모의 AR 별 "Remember 1029"을 공개하고 159명의 희생자들을 기리는 온라인 추모행동 캠페인을 시작했다.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자들이 국내외 각지에 거주하는 관계로 1주기 추모행사에 모두 참여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이 온라인 추모 캠페인의 배경이 됐다. 추모를 원하는 일반 시민들도 쉽게 분향소를 찾기가 어려운 점도 고려됐다.

온라인 추모는 "Remember 1029"로 대표된다. 누구나 가상현실 안에서 자신이 사는 곳 하늘에 추모의 별을 띄울 수 있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남길 수 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의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해당 필터 효과를 사용해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유하는 방식이다.

또 온라인 추모의 벽 패들렛을 통해 추모 메시지와 사진 등을 남길 수도 있다. 이렇게 남겨진 메시지들은 분향소 앞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보여진다.

시민대책위 측은 "이번 온라인 추모행동 캠페인을 통해 누구나 제약 없이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의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온라인 추모의 벽 패들렛 참여하는 법
    1. 온라인 추모의 벽 링크(bit.ly/1029wall)를 통해 페이지를 연다.
    2. 하단에 (+) 버튼을 누른다. 
    3. 제목과 본문에 추모의 메시지를 적는다. 
    4. 사진이나 영상링크 등을 첨부한다. 
    5. 상단에 발행 버튼을 누른다. 

#이태원참사#REMEMBER1029#온라인추모캠페인#증강현실#인스타그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NGO정책을 전공했다.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았다. 이후 한겨레 전문필진과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지금은 오마이뉴스와 시민사회신문, 인터넷저널을 비롯,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기사 및 칼럼을 주로 써오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