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은 최근 내포신도시와 천안시 등의 관공서와 카페 등에서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충남도청 지하 카페의 다회용컵 반납기.
 충남은 최근 내포신도시와 천안시 등의 관공서와 카페 등에서 다회용컵 사용을 권장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충남도청 지하 카페의 다회용컵 반납기.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최근 정부가 일부 일회용품 규제 정책을 철회해 비판이 있는 가운데 오히려 국민들은 규제 강화에 동의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24일 발표했다. 그 결과 국민의 81.4%는 일회용품 규제 정책에 동의했다. 또 비닐봉투·종이컵·플라스틱 빨대 등에 대한 규제 강화가 필요하는 의견도 70%에 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일회용품 규제 철회에 관해서는 50.2%로 과반수 이상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며 "1회용품 관련 정부 정책의 전반에 대해서는 59.2%가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규제 철회 항목 중 일회용 비닐봉투는 사용 금지 또는 규제 정책이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73.7%를 차지했다. 또 1회용 종이컵과 플라스틱 빨대 사용규제 또한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도 77.1%에 달했다.

시민들은 정부가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기업 지원(28.4%) ▲다회용기 사용 등에 대한 소비자 혜택 확대(22.6%) ▲소비자 인식 증진을 위한 교육·홍보(19.8%) ▲다회용기 사용 시스템 구축 지원(16.2%) ▲소상공인 등에 대한 재정 지원(9.8%) 순으로 응답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 "이번 조사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우리 국민들은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한다. 또 이 문제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 나가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규제를 철회한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와 비닐봉투 같은 경우에도 현재보다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인됐다"며 "정부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1회용품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일회용품제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