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동북권 공공의료원 설립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동북권 공공의료원 설립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종합병원을 가려면 의정부 40분, 서울까지 1시간 이상 걸리던 경기 동북부권 주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의료 취약지역인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올 3분기 부지를 선정해서 의료와 돌봄을 통합한 '혁신형 공공병원'으로 설립한다.

공공의료원의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뿐만 아니라 돌봄의 영역까지 확장한 혁신형 공공병원으로 동북부 지역의 돌봄 생태계 강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동북부 공공의료원은 감염병 위기 대응은 물론 고령화에 대비한 의료와 돌봄의 복합 기능을 모두 갖추게 된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건강권, 생명권 보호를 위해 동북부 지역의 의료체계 개선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동북부 혁신형 공공병원은 도민의 의료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특히 취약계층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북부 공공의료원, "의료비 부담 줄이고, 취약계층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

경기 동북부 지역의 의료 인프라는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중증질환을 치료하는 상급종합병원이 전혀 없고, 연천, 가평, 양평 등 일부 지역에는 24시간 운영하는 응급실, 분만실조차 없다. 취약한 응급 의료체계로 인해 동북부 지역의 심장질환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6.2명, 뇌혈관질환 사망률은 23.7명으로, 경기도와 전국 평균에 비해 상당히 높다.
 
경기도가 설립 예정인 동북부 혁신형 공공의료원
 경기도가 설립 예정인 동북부 혁신형 공공의료원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에 따라 경기도는 지난해 6월 보건․의료 전문가로 구성된 '경기 동북부 의료체계 개선 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공공의료원 설립, 소아 응급의료 기반 확대, 돌봄의료 원스톱센터 구축 등 3대 전략을 세우고, 동북부 지역의 종합적인 의료체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2월부터 10월까지 '혁신형 공공병원 모델 개발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이 기존 의료보다 역할, 서비스, 경영 등 3개 부문에서 혁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기존 공공의료원이 감염병 위기 대응과 호스피스 등 미충족 의료 서비스 제공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면 경기 동북부 공공의료원은 정신 건강, 돌봄, 예방 의료까지 영역을 확장하는 '역할 혁신'이 있다"며 "획기적인 디지털화, 대학병원과의 연계 강화, 의료 필수인력의 교육훈련 확충 등 '서비스 혁신'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또 "'운영 혁신'으로 민간병원의 운영 기법과 클라우드 기반 전산시스템 도입, 지역 협력 병원 및 보건소 지소와의 연계 확대 등 경영의 효율성도 대폭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동북부 공공의료원 설립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경기도는 5월부터 7월까지 의정부, 동두천, 양주, 연천, 남양주, 구리, 양평, 가평 등 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은 후 민관이 참여하는 '의료원 설립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평가 결과를 토대로 올 3분기 최종 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부지가 선정되면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절차를 거친다. 잠정 소요 예산은 1천591억 원(부지 매입비 제외) 규모로 보고 있다.

김동연 지사는 "공공의료원 설립과 더불어 의료인력 수습, 필수 의료 강화 등 종합적인 의료체계 개선 방안도 함께 마련하겠다"면서 "건강 격차,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에는 현재 경기도립의료원 수원·이천·안성병원 등 경기남부 3개, 의정부·파주·포천병원 등 경기북부 3개 등 모두 6개의 공공병원이 있다.

태그:#김동연, #공공의료원, #경기동북부혁신형공공의료원, #지역의료체계, #돌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