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하철참사21주기 시민추모위원회가 13일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기억공간' 앞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묵념을 올리고 있다.
 대구지하철참사21주기 시민추모위원회가 13일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기억공간' 앞에서 기자회견에 앞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묵념을 올리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추모공원을 추모공원이라고 이름을 붙여주고 위령탑을 위령탑이라고 제대로 불러주고 희생자 묘역의 이름을 찾아주는 것이 홍준표 시장님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구지역 노동계, 정당,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2.18대구지하철참사 21주기 시민추모위원회는 13일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기억공간'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구시가 약속한 2.18추모공원은 여전히 시민안전테마파크로, 추모탑은 안전조형물로 불리고 있다"며 "추모공원과 추모탑의 이름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추모위는 "대구시가 약속한 2.18추모공원은 여전히 시민안전테마파크로, 추모탑은 안전조형물로 불리고 있다"며 "참사의 참상을 그대로 간직하는 사고 전동차는 아무런 보존 대책도 없이 차량기지에 그대로 방치되어 있고 참사 발생 21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참사에 대한 기록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가 이야기하는 참사의 기억은 단지 유가족과 부상자들의 아픔을 공유하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시는 같은 사회적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왜곡되지 않은 진짜 원인을 기억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참사의 아픈 기억은 결코 지워지지 않는다"며 "아픈 기억을 딛고 생명·안전을 존중하는 사회로 한 걸음 더 나가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시장님, 추모공원 본래의 이름을 찾아주세요"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있는 안전조형물.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있는 안전조형물.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윤석기 대구지하철참사희생자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당시 (유가족들은) 대구에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안전교육을 중심으로 추모사업을 실행하는 게 숨져간 희생자들의 목숨이 헛되지 않고 살아남은 우리가 그분들을 영면해 줄 수 있는 길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대구시가 추모공원과 추모탑, 수목장을 제안했고 정상적인 이장 절차에 따라 희생자 묘역을 만들었지만 불법 암매장으로 매도당하고 추모공원이라는 이름조차 쓰지 못하고 있다"면서 "본래의 이름을 찾아주는 것이 홍준표 시장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홍준표 시장이 처음 오셨을 때 전임 부시장의 서한을 가지고 면담을 요청했는데 당시 시민안전실장과 관련 공무원들이 상당히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었다"며 "저희를 빨갱이 수준으로 인식해 추모사업이 제대로 안 됐다. 그동안 대구시가 어떻게 해왔는가에 대해 제대로 알려 사실관계를 바로잡아 주길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길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구본부장은 "21년 전 사고에 제대로 진상규명을 하지 못하고 책임자를 처벌하지 못해 세월호라는 배가 침몰했다. 결국 수많은 학생들이 숨졌다"면서 "이태원에서 길을 걷다 수많은 청년들이 죽어간 사회가 제대로 된 사회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13일 대구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기억공간 앞에서 열린 시민추모위 기자회견 후 윤석기 위원장 등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13일 대구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기억공간 앞에서 열린 시민추모위 기자회견 후 윤석기 위원장 등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시민추모위는 이날부터 18일까지 추모기간으로 정하고 기억공간 앞에서 시민추모와 추모사진전 등을 열 계획이다. 또 오는 15일 서울에서 대구지하철참사 21주기 토론회를 개최하고 참사 당일인 18일에는 '재난피해자 권리향상을 위한 시민문화재'를 연다.

2.18안전문화재단 역시 18일까지 대구시민안전주간으로 정하고 기억공간 앞에 희생자를 추모하고 추모글을 남길 수 있는 추모공간을 마련한다. 참사 당일인 18일 오전 9시 53분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광장에서 추모식도 열린다.

태그:#대구지하철참사21주기, #시민안전테마파크, #안전조형물, #홍준표, #시민추모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