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피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차량을 타고 공항을 떠나고 있다.
 '도피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차량을 타고 공항을 떠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언론 협박 논란을 빚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사퇴하고 '도피 출국' 비판을 받은 이종섭 주호주대사도 귀국길에 올랐다. 여권의 악재로 지목됐던 이 일에 대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황상무 수석이나 이종섭 대사 문제는 결국 다 해결됐다"며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 대사의 귀국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위한 것이 아닌 방위산업 관련 공관장 회의를 위한 것이다. 과연 이를 두고 문제가 해결됐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게다가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외압 혐의를 받는 사람은 이 대사뿐만이 아니다. 두 사람이나 이미 한 위원장의 국민의힘에서 단수공천을 받고 현재 후보로 출마했다. 

채 상병 사건 이첩 취소된 날 해병대사령관에게 두 차례 전화한 임종득 후보
  
먼저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에 출마한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이다. 임 후보는 지난해 8월 2일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에게 두 차례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에 출마한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이다. 임 후보는 지난해 8월 2일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에게 두 차례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 임종득 후보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먼저 경북 영주·영양·봉화·울진에 출마한 임종득 전 국가안보실 2차장이다. 임 후보는 지난해 8월 2일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에게 두 차례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은 채 상병 순직 사건이 경찰로 이첩됐다가 다시 군 검찰로 회수된 날이다. 또한 박정훈 당시 해병대수사단장이 직무에서 배제되고 해임된 날이기도 하다.

단순히 날짜의 문제만이 아니다. 이날 오전 해병대수사단은 경상북도경찰청에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수사자료를 이첩했다. 이첩 이후 낮 12시 50분에 임 후보가 김 사령관과 첫 번째 통화를 했고 곧바로 김 사령관은 유재은 국방부 법무관리관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후 유 관리관은 경북경찰청 수사부장과 통화해 사건 회수와 관련해 협의했다. 임 후보와 김 사령관의 통화 이후 사건이 경찰청에서 다시 군 검찰로 회수된 셈이다.

또한 이날 오후 2시 20분 김태원 해병대 인사처장이 박 전 수사단장에게 해임을 통보한 후인 오후 3시 56분에 임 후보는 재차 김계환 사령관과 통화했다. 김계환 사령관은 지난해 8월,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임 후보와 한 차례 통화했다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두 차례 통화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임 후보를 임기훈 국방비서관과 함께 동시에 교체했다. 임 전 비서관 또한 임 후보와 마찬가지로 채 상병 순직 이후 김 사령관과 수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난 인물이다. 이러한 인사조치에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누가 보더라도 꼬리 자르기밖에 해석이 안 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종섭과 마찬가지로 출국금지 조치 받은 신범철 후보
한편 이종섭 대사와 마찬가지로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는 후보도 있다. 바로 충남 천안갑에 출마한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이다. 신 후보는 현재 이 대사, 김계환 사령관 등과 함께 출국금치 조치된 상태다.
?
 한편 이종섭 대사와 마찬가지로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는 후보도 있다. 바로 충남 천안갑에 출마한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이다. 신 후보는 현재 이 대사, 김계환 사령관 등과 함께 출국금치 조치된 상태다. ?
ⓒ 신범철 후보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이종섭 대사와 마찬가지로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수사를 받는 후보도 있다. 바로 충남 천안갑에 출마한 신범철 전 국방부차관이다. 신 후보는 현재 이 대사, 김계환 사령관 등과 함께 출국금치 조치됐다.

그렇다면 신 후보는 어쩌다가 출국금지 조치까지 받게 된 것일까. 박정훈 전 단장은 지난해 8월 1일 김계환 사령관과 만났을 때 김 사령관이 자신도 난처하다며 '사단장은 빼라'는 내용의 신 후보가 보낸 메시지를 읽어주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 후보는 그런 문자를 보낸 적이 없다고 부인하는 중이다.

또한 김 사령관은 군 검찰에 지난해 8월 2일 신 후보가 전화를 걸어 (박 대령 항명이) 중대한 군 기강 문란인 것 아닌지, 선 보직해임에 대한 사령부의 의견인지 물어봤다고 진술했다. 이후 보직해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해병대 인사처장에게 박 전 단장의 보직해임을 지시했다는 게 김 사령관의 진술 내용이다. 신 후보가 박 전 단장의 보직해임을 압박한 정황인 셈이다.

한편 지난 6일 MBC 보도에 따르면 공수처는 국방부 2차 압수수색 영장에서 신 후보가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에게 수차례 전화해 장관의 지시를 따르라고 지시했다"고 적었다. 이에 신 후보는 MBC에 "임성근 사단장을 빼라고 지시한 적 없고, 사건 이첩을 보류하라는 장관 지시만 전달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지난 12일 MBC는 국방부 조사본부가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재검토에 대해 "이미 해병대가 수사한 걸 왜 자신들이 재검토하냐"며 난색을 표했던 정황을 공수처가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국방부 조사본부 관계자들은 MBC에 "재검토를 거부한다는 뜻을 밝히자, 신범철 당시 차관이 '장관이 명령하면 재검토할 수 있냐'고 물어봐 '명령은 따를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고 한다. 즉,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재검토에 신 후보 또한 관여했다는 증언이 나온 것이다. 이에 신 후보는 MBC에 "기억이 잘 안 나지만, 재검토에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

태그:#한동훈, #이종섭, #채상병사건외압, #임종득, #신범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