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춘분이 지난 보름 이후 첫 주일(일요일)'

크리스트교에서 부활절의 날짜를 정하는 규칙이다. 이 가운데 '보름'은 음력, '주일'은 종교적 의미를 가지지만, 출발점인 '춘분'은 분명 과학의 영역이다.

매년 3월 21일경(올해는 3월 20일) 춘분일에 낮과 밤의 길이는 같아진다. 밤이 가장 긴 '동지'에 시작된 어둠에 대한 빛의 반격은, 3개월 지나 이윽고 춘분에 이르러 계절의 시작인 봄으로 '부활'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춘분과 봄은 과학과 종교 양측에서 출발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출발점, 그리고... 고사리?

천문학의 황도좌표계에서 춘분점은 태양이 황도를 순환하는 출발점이다. 즉 춘분점에서 황경은 0도가 된다. 종교는 어떠할까. 부활절을 의미하는 라틴어 '파스카(Pascha)'는 '통과하다'라는 뜻이다. 낮이 밤을 극복하는 기준점을 '통과하는' 시점인 춘분은 부활절의 날짜를 정하는 규칙의 출발점이다.
 
고사리
 고사리
ⓒ Pixabay(pieonane)

관련사진보기


그렇다면 봄의 출발을 알리는 날씨도 있을까? 놀랍게도 '봄 시즌 한정판'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있다. 바로 '고사리장마'이다.

우리나라 남쪽으로 지나는 이동성 고기압이 본격적인 역할을 시작하는 춘분 무렵 제주도에 비가 잦아지기 시작하는데, 고사리가 땅을 뚫고 올라와 생명 활동의 재개를 알리는 시기와 맞물려 고사리장마라는 이름을 얻었다. 최근에는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를 통해 대중적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남서풍이 한라산의 지형과 부딪히면 부슬부슬 이슬비와 안개가 자욱한 날이 되기도 하고, 이동성 고기압과 대륙 고기압 사이에 정체전선이 형성되면 강수가 길게 이어지고 바람이 강해지기도 한다. 그렇게 제주도에서 먼저 부활한 봄은 점차 뭍으로 전이되어 간다.

'그 임기 만료일 전 5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

공직선거법 제34조 제1항에 규정된 국회의원선거일에 대한 정의이다. 1987년 개헌 이듬해 실시된 국회의원선거 이래, 4년의 임기를 5월 30일에 시작하고 있으므로, 꽃피는 봄인 4월 초·중순에 주로 총선을 치르게 된다. 따라서 2020년 총선 이후 4년이 지난 이번 봄, 대한민국 역시 '고사리장마'를 앞두고 있다.
 
대한민국 국회
 대한민국 국회
ⓒ Pixabay(kjhd0405)

관련사진보기

 
매년 입춘의 날짜는 그리 차이가 나지 않지만, 봄이 찾아오는 시기와 부활절의 날짜는 달라진다. 그럼에도 고사리는 치열하게 땅을 뚫고 나오고, 사람들은 부활달걀을 나눌 것이다.

선거일 역시 4년 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우리를 둘러싼 봄의 의미는 이전과 또 다를 것이다. 우리의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매우 치열하게 봄 맞이를 준비하자. 우선 제주도 고사리 해장국부터 한 그릇 먹고.

태그:#봄, #춘분, #부활, #고사리장마, #선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상청 총괄예보관실과 국가기상슈퍼컴퓨터센터를 거쳐, 현재는.. 현재는.. 영업용 화물차를 운전하는 노마드 인생. 그거 아시죠? 운전하는 동안, 샤워할 때 만큼이나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는 것!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