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선거과정에서 벌어지는 언론의 불공정 보도에 대한 시민단체의 감시활동이 전개된다.

대전충남지역 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02 지방선거보도감시 대전·충남연대회의(이하 대전충남 선감연)'는 2일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언론이 개혁되지 않고서는 지역사회의 개혁과 정치개혁이 불가능하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방언론들의 지역감정 유발, 정치불신 조장, 불공정 편파 보도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활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이들 단체는 발족 선언문을 통해 "6월 지방선거는 지역사회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직면해 있는 시점에서 치러진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고질적인 (언론보도의) 문제를 없애 유익하고 올바른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전달해야 한다는 점에서 선거보도 감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전충남시민은 이런 보도를 거부합니다

다음은 '2002 지방선거보도감시 대전·충남연대회의가 밝힌 시민행동지침

1. 지역감정 부추기는 보도
- 특정지역과 특정 정당을 연관시켜 보도하는 행위
- 지역감정 조장 발언을 여과없이 선정적으로 보도하는 행위

2. 불공정 편파보도
-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거나 혹은 불리하게 보도하는 행위

3. 정치불신 조장하는 보도
- 검증없는 흑색선전과 후보비방 보도 행위
- 혼탁·과열분위기를 비판없이 나열하는 보도행위

4. 선정적인 경마식 보도
- 정책 대결을 외면하고 순위에만 집착하는 보도 행위

5. 무책임한 양비양시론적 보도
- 책임소재가 분명한 사안에 대해 양비양시론적 태도로 본질을 흐리는 보도행위

6. 시민사회단체의 개혁의지 왜곡 보도
- 시민단체의 공정선거감시 운동 및 정치참여 운동의 의미를 왜곡하는 보도행위
- 유권자들의 선거혁명 분위기를 외면하고 무시하는 보도행위

특히 '대전충남 선감연'은 그 동안 선거과정에서 보여준 지방언론의 문제로 지역감정 조장을 통한 지역주의 고착화, 불공정 편파보도, 정치불신 조장 보도, 선정적 경마식 보도, 무책임한 양비양시론적 보도, 시민단체의 개혁의지 왜곡 보도 등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자체 감시기준을 마련 집중적인 감시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전충남 선감연'은 16명의 선거보도감시 모니터팀을 구성 운영하기로 하고 신문분과와 방송분과를 구분해 매주 지방선거관련 모니터 보고서를 작성하고, 대전충남 민언련 홈페이지 및 각 시민단체 홈페이지와 온라인 매체 등을 통해 모니터 결과를 발표하고,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에도 게재해 불공정 보도를 바로잡을 계획이다.

또 모니터 보고서를 통해 지적된 불공정 보도가 시정되지 않고 문제가 반복될 경우 해당 언론사에 대한 항의 방문 및 항의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대전충남 선감연'이 밝힌 모니터 대상 언론은 신문의 경우 대전일보, 중도일보, 대전매일 방송은 대전KBS, 대전MBC, TJB 등 6개 언론사이다.

이와 함께 '대전충남 선감연'은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해 아직 지방언론들이 선거보도준칙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며 각 언론사에 6개 항으로 이루어진 '선거보도준칙'을 제시하고 이를 이번 지방선거의 보도준칙으로 채택해줄 것을 촉구했다.

언론사에 보내질 '선거보도준칙'은 1)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정치인의 발언은 보도를 자제하고 비판한다 2) 불편부당의 원칙을 지키고 공정한 보도를 한다 3) 현상보도, 신상보도를 지양하고 정책 대결에 초점을 맞춘다 4) 경마식 보도를 자제한다 5) 후보자를 검증한다 6) 정치불신 조장 보도와 여과없는 선정적 보조 자제한다 등이다.

대전충남 민언련 진선희(언론모니터위원회 위원장, 주부) 씨는 "요즘 언론은 정부를 감시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의미를 넘어 선거 및 민주주의 정치과정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선거과정에서 언론 보도에 대한 시민들의 감시는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를 열망하는 시민들의 요구로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선거보도감시 활동의 취지를 밝혔다.

한편, '대전충남 선감연'에는 대전충남 민언련을 비롯해 대전충남 녹색연합,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 흥사단, 유성민주자치시민연합 등 6개 단체가 참여했고, 지난 4월 1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선거보도감시 모니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전충남 민언련 매체감시 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