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베이징 지하철 역
베이징 지하철 역 ⓒ .
최근 선출된 왕치산 베이징 시장은 오는 2007년까지 37억 위안(한화 약 550억원)을 투입해 지하철 위험요소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인민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왕 시장은 지난 이달 초 러시아에서 발생한 지하철 폭탄테러 사건과 베이징시 미윈현 미훙공원에서 대보름 제등행사 때 일어난 압사 사고 등을 상기하면서 '초대형 지하철 안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방화시설 개선이라고 지에 젱광 베이징 지하철공사 사장이 덧붙였다.

베이징 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화재시 비상 경보체계, 소방방제, 환기 및 전원공급 등 모든 시스템 정비뿐만 아니라 역 구내에 있는 모든 자동판매기를 없애기로 했다.

신문 가판대와 커피, 음료 자판기, 인화성 각종 광고 설치물 등이 즐비한 우리 지하철 역사와는 정 반대 모습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것.

베이징 지하철은 현재 2단계 자동 화재예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모니터링 센터에서 각 역의 모니터 시스템을 관제하는 한편 자동 스프링클러 네트워크가 그것이다.

베이징은 현재 지하철 3개 노선, 거리로는 약 110km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3개 라인을 추가로 공사하고 있으며 베이징 하계 올림픽이 열리는 2008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지하철이 모두 완공되면 베이징 시민 15%를 수송할 수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