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행사장 지도. 주황색 선 지역이 당일 행사 장소이다. 빨간색 박스는 행사무대, 빨간색 점은 멀티비전 위치.
행사장 지도. 주황색 선 지역이 당일 행사 장소이다. 빨간색 박스는 행사무대, 빨간색 점은 멀티비전 위치. ⓒ 지도
촛불문화제 도중에 화장실이 급하면 어쩌지? 행사장으로는 어떻게 가면 좋을까?

'탄핵무효 부패정치 청산 범국민행동'은 홈페이지(www.anti312.net)을 통해 참가자 유의사항을 공지했다.

이미 여러차례 광화문에 나와봤던 네티즌들도 이미 '베테랑'이다. 일목요연하게 참가요령을 올리는가 하면 다른 네티즌들이 올린 요령에 답변을 달아 내용을 보충하기도 한다.

더더욱 20일에는 여느 때와 달리 행사장을 광화문부터 시청, 남대문까지 약 1.1km 도로로 잡았다. 종로쪽에 자리잡고 있다가는 헤매기 십상이다.

행사장 본무대는 광화문 사거리 동화면세점과 동아일보사 사이에 설치하고, 영상·음향 등 보조무대를 코리아나 호텔과 프레스센터 사이에 설치한다. 멀티비전은 동아일보 앞 청계천 방향을 시작으로 태평로를 따라 모두 6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아래 글은 <오마이뉴스> 독자의견란에 올라온 '참가요령'과 범국민행동의 '참가자유의사항'을 종합정리한 정리한 것이다.

1. 행사장 찾아오는 길

행사 시작 전인 6시에는 지하철 광화문역과 시청역을 이용하시고, 행사 중에는 종각역, 을지로입구역 등 다양한 역도 함께 이용해주세요. 참가자가 많아지면 광화문역에서 행사대열까지 들어오는 게 쉽지 않습니다. 또 참가자가 크게 늘어나면, 광화문역과 시청역은 무정차 통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정차 통과할 때에는 종각역, 을지로입구역, 회현역 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따뜻하게 입고 오세요

3월이지만 아직 밤에는 무지하게 춥습니다. 따뜻하게 입고 와주세요. 그리고 아스팔트 바닥이나 보도블럭에 앉아야 하니 여성분들은 치마보다는 바지를 입고 와 주십시오. 장갑도 필수랍니다. 멋진 가죽장갑 아니어도 좋습니다. 흰 면장갑이나 빨간 고무 칠된 작업용 장갑이라도 여러분의 손을 따뜻하게 보호해줍니다. 이런 장갑을 끼고 오시면 나중에 청소하기에도 편합니다.

3. 깔개, 양초, 비닐봉지, 간단한 음식을 준비해오시면 좋습니다

바닥이 무척 차서 그냥은 앉아있기 힘듭니다. 캠핑용 은박 돗자리나 무가지, 폐 신문을 가져오시면 보다 따뜻하게 집회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오실 때 비닐 봉지를 하나씩 가져오셔서 나가실 때 자기 자리의 쓰레기를 청소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음식물을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행사 중에는 근처 가게까지 움직이기가 쉽지 않거든요. 함께 부르는 노래를 잘 모르시겠다구요? 범국민행동 홈페이지에서 노래가사를 받아 출력해오세요.

주최측에서 양초를 무료로 나눠드립니다만, 참가자가 너무 많으면 미처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실 때 집에서 양초와 종이컵을 준비해오시면 그만큼 양초를 갖고 오지 못하신 분들께 돌아갈 양초가 늘어납니다. 양초는 저희들의 뜻을 알리는 중요한 도구이기도 하지만, 추운 밤 공기를 조금이나마 데울 수 있는 난로이기도 합니다.

위의 준비물을 넉넉하게 가져오신 분은 미처 준비하지 못한 주변 시민들과 나누는 것 잊지 마세요. 행사 도중 나가실 때엔 양초가 필요하신 다른 분들께 양초를 건네주고 나오세요.

4. 앗, 뜨거! 화재를 조심하세요

촛불로 인한 안전사고를 조심하세요. 종이컵을 태우는 것은 물론, 자리가 비좁다 보니 주변 참가자의 머리나 옷을 태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신난다고 너무 열심히 초를 흔들다 보면 다른 참가자 옷에 촛농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촛불이 잘못 번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 그리고 옷에 촛농이 떨어졌을 때는 우선 양초를 깨끗이 긁어낸 다음, 옷 안팎에 종이를 대고 다리미를 뜨겁게 해서 다리면 나머지 촛농이 종이에 흡수된다고 합니다. 만일 그래도 자국이 남아 있을 때는 헝겊에 휘발유를 묻혀 두드리면 말끔해집니다.

5. 행사 중에 움직일 때에는

자원봉사단이 만든 이동로는 꼭 비워주세요. 한 두사람만 길 한가운데 서있어도 정체현상이 일어납니다. 지나가는 시민들이 불편하잖아요. 참가자들도 화장실 한번 가려면 엄청 힘들답니다. 화장실은 주변 상가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화장실은 공공시설이어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요. 주변 상가의 화장실을 이용할 때에는 깨끗하게 이용해야겠죠?

어린이와 함께 참여하실 때에는 반드시 이름과 연락처 등을 쓴 미아방지띠를 준비하시고, 지갑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조심하세요. 무대에 분실물을 맡기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6. 쓰레기는 치우고 가셔야죠?

쓰레기는 한군데로 모아주세요. 정말 깨끗했던 월드컵 길거리 응원 기억나시죠? 특히 흡연자 여러분! 집회 끝나고 청소할 때 가장 힘든 것이 담배꽁초라고 합니다. 꽁초는 반드시 수거해주세요.

버리면 안 되는 것 두 가지! 다음 행사를 위해 종이컵과 양초를 분리한 뒤 자원봉사단에게 건네주세요. 진행 측에서 나눠드리는 탄핵무효 민주수호 종이피켓은 꼭 가져가셔서 차량이나 문 앞에 붙여주세요. 가만히 있어도 탄핵무효의 의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7. 친구, 동료, 가족, 연인... 손잡고 함께 오세요

가장 중요한 참가요령! 되도록 많은 분들과 함께 오세요. 집에 나서기 전에도 주변 분에게 다시 한번 전화해서 "함께 가자"고 이야기해주세요. 100만 시민이 함께 만드는 진정한 축제의 한마당입니다.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