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게임 그 자리에 <춘천 거기> 극작가가 있다면 묻고 싶다. '혹시 불륜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어떻게 그리 리얼하게 그려낼 수 있나요?' 벌주로 답변 회피하기 없음. 흑기사도 불가.
유치하게도 이런 질문을 하고 싶은 건 수진과 병태가 나누는 대화 때문이기도 하다. 춘천에서 생일상을 받은 수진은 잠시 '제자리'를 벗어날 수 있어서 너무 좋다고 한다. 이에 병태가 수진이 말한 제자리가 '제 자리 걸음'에 제자리인지 '자기 자리'에 제자리인지 묻자 이렇게 답한다.
"내가 말한 건 일탈의 의미인데 '제 자리 걸음'에 제자리도 포함시켜야겠다. 일탈을 해봐야 발전이 있고, 고이지 않고, 썩지가 않으니까."
화관을 쓴 독백소녀, 시를 읊다
작가 수진은 속 썩이는 짝이 없는 대신 자신이 쓴 희곡 속 독백소녀를 걱정한다. 암전이 되기 직전마다 등장해 독백을 하는 데 뜬금없을 것 같다는 우려다. 그래서 머리에 화관을 씌워 어색함을 덜고자 한다.
사실 이 독백소녀는 <춘천 거기>에도 등장한다. 극 속 수진의 희곡이 <춘천 거기>의 대본이 되는 '이중구조'를 연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국 화관을 쓴 독백소녀는 덜 어색했을까. 관건은 소녀의 차림이 아니라 그녀의 말일 것 같다. 적어도 대학생 커플에게 한 독백은 훌륭하다.
"바람에 우산을 젖히듯 달려들고/ 무심히 팔자 좋게 술 한 잔 떠올리는 궁핍한 청춘아/ 멍한 틈 사이사이로 정신없이 빠져나가는/ 하루의 끝자락마저 보내놓고/ 한숨으로 저녁 짓는 박약한 청춘아/ 비도 멎고 바람도 쉬고 술도 깨었는데/ 길게 남아 찰나로 마주한 인생에 맞담배/ 꼬다무는 청춘아"
'이중구조'와 같은 형식미가 주는 보너스는 한 가지 더 있다. 관객이 여성이라면 극중 잘생긴 영어강사 지환과 연극 '젓갈과 동치미'를 보는 행운을 잡을 수 있다. 그 방법은 직접 관람을 하면 알 수 있을 터. 배우와 함께 무대에 서 보는 것도 색다른 추억일 것이다. 관객과 호흡하려는 극단의 의지가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더하는 장치가 되는 지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