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上海)를 돌아다니다 보면, 사람들이 펼쳐보는 한 장짜리 지도를 들고 다니는 광경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상하이에 4∼5 년째 살고 있는 한국 사람들도 상하이 지도는 필수품일 정도로 상하이 거리가 빨리 변할 뿐만이 아니라 면적이 넓어 당혹해 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상하이 거리에서 중국인이나 외국인들이 들고 다니는 접었다가 펼쳐보는 지도는, 발행 출판사에 따라 조금씩 가격 차이가 나지만 2006년 판 6원하는 80cm× 50cm 크기 지도를 많이 들고 다닌다.
한 장짜리 상하이지도는 출판사마다 편집내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전체적인 윤곽은 비슷하다. 현재 나오는 한 장짜리 지도는 대부분 와이환선(外環線) 구역 이내를 안내하는 지도이고, 그밖에 와이환선 밖을 안내하는 교외 지도, 각 구별 지도, 상하이 소재 병원 안내지도, 관광지 표시중심 관광용지도, 버스노선 안내 중심지도 등이 있다.
상해 지도 구입하기
한 장짜리 지도를 파는 곳은 공항, 지하철역 안 신문 판매대, 기차역 , 도로가 신문 가판대, 서점 등에서 팔지만 가끔 지하철 객차 안에서 할인가격에 판매하는 행상을 만날 수도 있다. 한 장 지도로는 5원과 8원짜리 지도가 있지만 8원짜리 관광용 지도가 글자도 선명하므로 조금 비싸더라도 이 지도를 구입하면 좋다.
관광용 지도에는 상하이 주변외곽지역 지도, 상하이 외환선 내 지도, 난징루(南京路), 화이하이루(淮海路) 중요도로 정밀안내도, 상하이 주변 도시 중심지 안내도, 상하이 관광명소 설명, 상하이 시내 10대 관광노선 안내 등이 깔끔한 디자인으로 보기 쉽도록 기록되어 있으며 종이의 재질도 좋아 장기간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상하이 지리를 보다 정밀히 배우고자 한다면 번화가에 위치한 중대형 서점에 찾아가서 단행본 형식인 '상해시실용지도책'(上海市實用地圖冊, 中國地圖出版社. 22원)을 구입하여야 한다. 이 지도책을 보면 버스노선과 찾아갈 주소지 지번까지 대략 알 수 있을 정도로 상세히 나와 있다.
구입한 한 장짜리 지도를 펼쳐보면 대부분 한 면은 상하이시 외곽지역을 포괄하는 전도가 그려져 있고 다른 한쪽 면은 상하이시 와이환선(外環線) 내 중심지도가 그려져 있다. 지도에는 지역 행정명과 중요 관광지, 도로명과 버스 노선도가 작은 글씨체로 인쇄되어 있다.
자! 그럼 지도를 만약 구입하였다면 지도를 보며 상하이시 전체를 먼저 파악하여 보고, 중요도로 이름 , 지하철 노선도를 알아보자. 그리고 만약 택시를 타고 주소지를 찾아간다면 목적지를 어떻게 찾아가는지 알아보자.
중심지역 도로 파악하기
상해지도에서 전체 지형과 중심 도로를 먼저 파악하는 게 우선이다. 지도를 펴면 가장 크게 눈에 띄는 것으로 지도 상단 부분에서 아래쪽으로 흐르는 황푸쟝(黃浦江)이 청색 혹은 하늘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한다.
서울지도에서는 한강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서울 중심부를 가로지르지만 상하이 시는 황푸강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세로로 흘러내려 간다. 펼친 지도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강이 흘러서 우숭(吳淞)을 지나 중국에서 가장 긴 강인 창쟝(長江)과 합류한다.
지도 위가 북쪽이고 아래쪽이 남쪽이면, 당연히 강 오른쪽은 동쪽, 왼편이 서쪽이다. 그래서 흔히 황푸강을 경계로 푸둥(浦東)과 푸시(浦西)라고 구분한다. 푸시 지역은 전통적인 상하이 중심지역이고 푸둥 쪽은 신개발지역으로서 미개발지가 많이 남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상하이를 푸둥과 푸시로 나누는 것도 상하이 전체 면적의 10분의 1 정도인 외환선 안 지역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이기에 상하이 시 전체를 놓고 본다면 큰 의미가 있는 게 아니다.
외곽지역인 외환선(外環線) 밖을 자세히 나타내는 지도로는 교외지역지도가 별도로 나온다. 최근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 속하는 완커(万科)와 신좡(莘庄) 지역도 외환선 밖이기에 지도에는 잘 표시되어 있지 않다.
그럼 ‘외환선(外環線) 내 표시지도’를 멀리 두고 한번 살펴보자. 주황색의 원형도로가 겹으로 그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큰 원형과 작은 원형 그리고 작은 원내에는 열 십자 모양의 도로 선이 다른 길보다 넓게 진한 색으로 표시되어있다.
큰 원이 상하이 시가지를 외곽으로 도는 와이환선(外環線)이다. 외곽을 따라 순환하는 ‘외환 순환도로’이고 작은 원은 시내중심부를 도는 내이환선(內環線)으로 상하이 중심지의 취(區)를 순환하는 고가도로이다.
다음으로 유의하며 보아야 하는 게 내환선과 외환선 중간에 점선으로 표시된 중간 원형선이 있다. 점선 표시된 중간 원형은 공사 중인 쭝환선(中環線)으로 현재 일부 개통되었으나 중간, 중간 일부 지역은 공사가 마무리되어 있지 않아 차량이 다니지 못한다.
내이환선, 쭝환선, 와이환선을 파악하였다면 동서와 남북을 가로지르는 고가도로를 살펴보아야 한다. 작은 원인 내환선 안에 가로로 표시된 도로는 엔안까오지아루(延安高架路) 이고 세로로 생긴 도로는 난베이까오지아루(南北高架路)이다.
내이환선과 동서고가도로인 엔안까오지아루(延安高架路)와 세로고가도로인 난베이까오지아루(南北高架路)를 연결하면 도로 모양이 마치 '펼 선(申 신) 자'형을 하고 있다. 그래서 상하이 중심도로를 글자 모양에 따라 흔히 선즈싱(申子形 신자형) 도로라고 일컫는다.
고가도로와 와이환선 내이환선 도로의 대부분 구간은 상하이 평지 도로 상공에 건축되어 있는 고가도로로서 '자동차 전용도로'이다. 출퇴근 러시아워 때는 정체 상황에 따라 진입을 못하게 하기도 하고, 구간에 따라 상하이 차량번호 판을 달지 않은 차는 진입을 할 수 없는 구간도 있다. 소형 승용차도 고가도로를 진입 못하게 한다.(상하이 지역에서 생산하는 승용차는 소형이 없으므로 상하이 소재 자동차 회사를 살리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다)
지도에는 행정구역이 각각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유명 관광 명소와 주요관공서, 대학교 등은 표기되어 있지만 나머지는 도로 명이 빼곡이 적혀 있다.
또한 도로마다 숫자들이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버스노선을 나타낸다. 버스 번호의 동일한 숫자를 길 따라 찾아보면 버스의 노선도를 대략 알 수가 있어 이를 참고하면 목적지 방향의 버스도 탈 수 있다.
내환선 안의 도로는 나름의 규칙이 있다. 대체적으로 남북을 가로지르는 도로는 중국 성급 이름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도로는 중국 내 도시 이름을 딴 도로명이 많다. 그밖에 산, 강, 역사적 인물 이름을 붙인 도로명도 있다.
한편 상하이를 가로지르는 중요도로는 방향에 따라 나누어 불린다. 옌안루(延安路)에서 동쪽에 치우쳐 있는 곳은 옌안동루(延安東路), 중간은 옌안중루(延安中路), 서쪽은 옌안시루(延安西路)라 부른다. 만약 허난루(河南路)가 북쪽에 치우쳐 있다면 허난베이루(河南北路), 중간지역은 허난중루(河南中路) 남쪽 편에 치우쳐 있는 곳은 허난난루(河南南路)라고 이름을 붙인다.
지하철 노선으로 지리 파악하기
다음으로 눈에 띄게 녹색(혹은 다른 색)으로 오밀조밀한 다른 도로보다 선명하게 표시되어있는 선이 있다. 이 선이 지하철을 나타내는 선이고 선 중간 중간에는 지하철역을 나타내는 도형과 정류장 이름이 표시되어 있다. 지하철은 현재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이 일부 혹은 전구간이 개통되어 다니고 있다.
작년에 내이환선을 따라 도는 4호선이 일부 푸동 지역만 남겨 놓은 채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고, 상하이 기차역에서 꽁푸신춘(共富新村)역까지 1호선이 연장선 개통되어 운행되고 있다. 5호선은 1호선의 연장선으로 1호선 종점 신좡(莘庄)에서 갈아타면 더 외곽 지역인 티엔싱루(天星路) 역까지 운행한다.
지도를 구입하다 보면 이미 개통된 구간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현재 개통된 구간을 유의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운행 중이거나 계획 건설 중인 지하철은 상하이 전체 중요지역을 거미줄처럼 엮는 총 9개의 노선으로 현재 개통 노선은 5개 노선이고 1910년 상하이엑스포 대회 개최 전까지 2, 3호 연장선 개통과 계획 중인 6, 7, 8, 9호선을 모두 개통할 예정이다.
1호선은 상해시를 세로로 가는 선으로 난베이까오지아루(南北高架路)와 유사한 코스를 지나고 있으며 2호선은 상하이 가로로 선으로 옌안까오지아루(延安高架路)와 유사한 코스를 지나고 현재 중산공위엔(中山公園)에서 푸둥 쟝쟝까오커(長江高科)역까지 운행되고 있다. 3호선은 상하이시 중심을 순환하는 전철로 내환선과 유사한 코스를 지나며 일명 밍주씨엔(明珠線)이라고도 불린다.
4호선은 푸둥 지역을 현재 미 개통으로 남겨놓고 있고 나머지 내환선 안을 3호선과 연계하여 돈다. 5호선은 1호선의 연장선이다. 지하철과 구별되는 쾌속 열차인 자기부상열차가 푸둥공항에서 2호선 연결점인 룽양루(龍陽路)역까지 운행한다. 룽양루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고 시내로 들어올 수 있다. 런민꽝챵(人民廣場)이나 중산공위엔(中山公園)에서 환승하면 상하이 어디든 갈 수 있다.
택시 타고 주소지 찾아가기
상하이에서 택시를 타고 목적지를 찾아가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도 예원, 상하이동물원, 동방명주 같이 많이 알려진 유명한 명소를 제외하고는 건물 명이나 명소이름보다는 도로이름(路名)으로 설명해야 빠르게 원하는 주소지의 건물을 찾아 갈 수 있다.
만약 홍차우로(虹橋路) 1468호(號)에 위치하고 있는 시엔챵팡(鮮墻房)이라는 중국전통음식점을 찾아간다고 하면, ‘연안시루 홍차우루’로 가자고 하면 되고 홍차우루 상에서 건물 소재지인 홍차우루 1468호를 찾으면 된다.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교차도로인 도로 2개를 말해주어야 한다.
상하이는 개별 건물마다 지정된 개별식별번호가 있어 찾기가 용이하다. 도로를 따라 건물마다 몇 호인지 하오(號)가 정해져 있는데 도로 한쪽에는 짝수 호수가 일련번호로 순서대로 매겨져 있고, 다른 쪽에는 홀수 번호가 순서대로 매겨져 있다. 도로명과 호수만 안다면 주소 찾기 어렵지 않다.
그런데 택시를 탈 때 주의해야 할 것은 택시기사들도 의외로 상하이 지리를 잘 모르는 기사가 많다는 점이다. 기사가 선호하는 지역을 주로 다니기 때문이기도 하고, 경력이 짧은 '별 없는 기사'(기사의 경력을 별 수로 표시한다)들은 아예 지리를 잘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므로 상하이에서 택시를 탈 때 가능하면 따중(大衆), 진쟝(錦江), 챵썽(强生), 바스(巴士)등 이름 있는 회사의 택시를 타는 게 서비스 받기, 안전운전 등 여러모로 유리하다.
상하이 지리 제대로 배우기는 무엇보다도 지도 한 장 들고서 대중교통인 버스를 이용하거나 많이 걸으면서 지리를 파악하는 게 넓고 복잡한 상하이 ‘길치’가 되지 않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덧붙이는 글 | 유창하 기자는 다음카페 '중국 상하이 한인 모임' http://cafe.daum.net/shanghaivillage 운영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