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양내윤 강사가 사회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오승준
제4회 광주여성아카데미 강좌가 8월 29일 수요일 오후 2시 30분부터 광주광역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국내최초의 웃음코칭 유머코칭 전문가인 양내윤 유머경영연구소장을 초빙하여 <즐거움을 표현하라!>라는 주제로 주부, 여성단체원, 일반시민 등 700여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스트레스의 천적은 웃음〉이라고 주장하는 양내윤 강사는 이번 강의에서 웃음건강법과 함께 '웃음과 즐거움으로 전환하라!'(제1법칙), '웃음과 즐거움을 표현하라!'(제2법칙), '웃음과 즐거움을 상상하라!'(제3법칙)는 즐거움의 법칙 나누기를 소개했다. 또한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방법, 가족이 함께 하는 Hi~Five 아침인사법, 마음웃기를 통한 감사의 말 전하기 등의 비법을 통한 행복한 가정 만들기 등을 제안하였다.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대강당 좌석을 완전히 채운 청중들과 함께 웃음의 물결이 넘치는 신나고 즐거운 강의가 진행되어 참석자들은 2시간 내내 파안대소하며 웃음의 효과를 한껏 즐겼다.

양내윤 강사는 1954년 어느 날, 옥스퍼드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던 로저 배니스터가 3분59초4의 기록으로 결승점을 통과해 세상을 놀라게 한 후 승리의 비결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저는 연습이나 신체훈련뿐만 아니라 마음속으로 꾸준히 즐거운 상상을 반복했습니다. 1마일을 4분 내에 주파하는 저의 모습을 생생하고 강렬하게 머릿속에 그렸죠. 제 이름을 외치는 수많은 관중들의 환호성도 상상했습니다.

▲ 임우진 행정부시장이 강사소개와 함께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 오승준
지금처럼 인터뷰하는 장면까지 제 온몸 세포 깊숙이 느끼면서 꿈이 이뤄졌을 때의 즐거움을 이미 만끽했습니다. 지금의 이 광경 또한 낯설지 않습니다. 나의 즐거운 꿈이 지금의 나를 즐겁게 만든 것입니다."라는 내용을 예로 들며, "나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은 즐거움 그 자체가 아니라 내가 실천한 어떤 행동으로 인해 즐거움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이다. 믿음은 아직 보지 못한 것을 보는 것이고, 그 믿음의 보상은 자신이 믿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며, 웃음과 즐거움을 상상하라!고 주문했다.

또 그는 "질문은 답이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질문에는 긍정적인 답을 주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무수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들을 찾기 위한 모든 메커니즘이 구성되고 배열된다. 그리고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탁월한 기여를 한다.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일이 생기면 '이 일은 좋은 일'이라 해석하고 그 일이 나에게 주는 긍정적인 의도를 찾아보자. 찾고 또 찾다 보면 최소한 한 가지는 발견하게 될 것이다"라며, "즐겁지 않은 일을 즐거움으로 전환시키는 것! 이것이야말로 즐거움을 유지하는 비법이다. 우리는 질문을 던지지 않고 살아가기에 즐겁지 않은 상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만다. 질문의 힘은 참으로 위대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사랑도 즐거움도 표현하는 것이다. 표현하지 않는 사랑과 즐거움은 무미건조하다. 나의 즐거움을 상상하고 즐거움으로 전환하며 아낌없이 즐거움을 표현하자! 웃고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며, "먼저 웃는 얼굴을 만들자. 웃을 일이 생긴다. 기꺼이 웃어 줌으로써 남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 미래 거기 웃음을 앞당겨 현재 여기 웃음으로 웃는 자가 웃음경영을 한다"고 역설했다.

▲ 1부 행사로 진행된 노래교실.
ⓒ 오승준
스타강사로 불리우는 양내윤 강사는 KBS와 MBC 등 TV방송의 뉴스와 시사프로그램은 물론 국내 유수 일간신문과 월간지 등에 <펀경영〉과〈웃음코칭 유머코칭〉전문가로 소개되어 대기업체와 학교, 관공서 등에서 강의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명강사로서, 성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는 유머경영연구소 소장, 한국강사협회와 삼성경제연구소 명강사포럼 상임이사로 활동 중이다.

이날 사)예지원광주지부에서 시원한 전통차(연화차, 홍차)를 무료 제공함으로서 참석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시에서는 참석자를 대상으로 참여계기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눈길을 끌었다.

한편, 광주시 관계자는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성들이 선호하는 스타급 강사를 매월 초청하여 다양한 지식과 웃음을 선사하고 있는 광주여성아카데미가 날로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며 "이번 강좌에 참석한 관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를 반영하여 보다 수준높은 강좌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참석자들이 강사와 함게 호흡하며 환호하고 있다.
ⓒ 오승준

#양내윤#웃음건강법#긍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가와 국민을 위한 봉사자인 공무원으로서, 또 문학을 사랑하는 시인과 불우한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또 다른 삶의 즐거움으로 알고 사는 청소년선도위원으로서 지역발전과 이웃을 위한 사랑나눔과 아름다운 일들을 찾아 알리고 싶어 기자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우리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아기자기한 일, 시정소식, 미담사례, 자원봉사 활동, 체험사례 등 밝고 가치있는 기사들을 취재하여 올리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