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외국 가수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다. 아는 사람은 '존 덴버', '나나무스꾸리' 정도다. 당연히 국내가수도 이미자, 조용필, 인순이, 나훈아, 한영애, 김종환를 넘어서지 않는다.

 

어느 날 한 가수의 목소리에 매료되었다. 그토록 잔잔한 목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 마음을 다잡아 버렸다. 시끄러운 음악에 귀를 닫아버린 지 오래되었지만 잔잔한 목소리는 노래에 다시 귀를 열게 했다. 그가 누구인지 몰랐다. 하지만 찾아 나섰다. 그는 조안 바에즈(Joan Baez)였다. '뱅가드'(Vanguard)로부터 A&M 레이블로 이적 후 첫 발매한 포크의 성녀 조안 바에즈의 편집 앨범에 수록된 33편 곡목이다.

 

CD 1
01 . Prison Trilogy (Billy Rose)
02 . Rainbow Road
03 . Love Song To A Stranger
04 . Myths
05 . In The Quiet Morning
06 . To Bobby
07 . Song Of Bangladesh
08 . Tumbleweed
09 . Imagine
10 . Diamonds & Rust
11 . Fountain Of Sorrow
12 . Never Dreamed You'd Leave In Summer
13 . Children And All That Jazz
14 . Simple Twist Of Fate
15 . Blue Sky
16 . Hello In There
17 . Jesse


CD 2
01 . (Ain't Gonna Let Nobody) Turn Me Around
02 . Suzanne
03 . I Shall Be Released
04 . Blowin' In The Wind
05 . Stewball
06 . The Ballad Of Socco & Vanzetti
07 . Joe Hill
08 . Love Is Just A Four Letter Word
09 . Forever Young
10 . Boulder To Birmingham
11 . Swing Low, Sweet Chariot
12 . Oh Happy Day
13 . Please Come To Boston
14 . Lily, Rosemary & The Jack Of Hearts
15 . The Night They Drove Old Dixie Down
16 . Amazing Grace

 

앞에서도 말했듯이 나는 그를 잘 모른다. 음악 자체에 문외하기 때문에 그의 노래 자체를 평가하는데 서툰 면이 있다. 하지만 그가 들려주는 목소리는 시끄러운 음악 때문에 귀를 닫아버렸던 음악의 귀를 열어주었다. 그의 작품 중 유일하게 소요하고 있다. 다른 작품을 아직 만나지 못했지만 이 작품을 통해서 바에즈의 음악 세계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는 생각이다.

 

조안 바에즈의 음악은 미국과 영국의 전통 민요와 발라드에 종교적인 내용을 담은 흑인 영가와 백인 영가 느낌이 강하다. 그녀의 초기 앨범들은 대부분 17세기에서 20세기 초반에 이르는 시기에 영국, 또는 미국의 서민층에서 널리 불려졌던 노래들로 이루어져 있다.

바에즈 음악이 나를 감동시킨 이유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흑인 영가는 우리 정서와 닮은 점이 많다. 애절함과 한이 흑인 영가에 스며 있다. 우리 음악 면면에는 애절함과 한이 배여 있지 않은가? 바에즈 음악이 종교적-기독교적인 내용을 담은 것이라면 더욱 그렇다.


조안 바에즈의 노래를 들어보면 자기와 같은 시대 사람들이 불렀던 시대의 정서와 삶의 애환, 꿈과 이상을 생생히 담았다는 것을 느낀다. 바에즈는 음악을 삶의 순수함을 그대로 담는 것이라 생각했다. 인민의 낮은 삶을 그는 알았고, 낮은 삶을 음악을 통하여 드러내고 싶었다. 

1941년 1월 9일 미국 뉴욕의 스탠트 섬(Staten Island)에서 멕시코 출신의 아버지 알버트 바에즈(Albert Baez)와 스코틀랜드 출신의 어머니 조안 브리지 바아즈(Joan Bridge Baez)의 세 딸 중에 둘째 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핵물리학자이자 평화주의자였다. 아버지는 무기 개발에 반대했다. 아버지 영향을 받아 그는 반전 운동까지 한다. 멕시코 계인 아버지로 인하여 인종차별을 겪어 인종주의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졌다.


그는 반전과 반인종주의를 비판했고, 인민의 애절함을 노래하였다. 오늘날 수많은 이들이 노래하고 있지만 감격과 감동, 존경을 표할 수 있는 노래꾼은 얼마 되지 않는다. 그 노래꾼 중 한 사람이 바로 바에즈다.

 

사람은 자신의 영역에서 인민을 위하여 일할 수 있다. 거창한 일이 아니다. 음악가는 음악, 미술가는 미술, 성직자는 성직, 교수는 학문, 농민은 농사일을 통하여 할 수 있다. 바에즈가 위대한 것은 자신의 음악을 통하여 인민을 말하였고, 불의와 진리를 왜곡하는 일에 저항했기 때문이다.

덧붙이는 글 |  Joan Baez | Universal |
 


#음반#존 바에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이 태어날 때 당신은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당신이 죽을 때 세상은 울고 당신은 기쁘게 눈감을 수 있기를.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