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상규 검사장이 대상 수상자인 이일규씨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신상규 검사장이 대상 수상자인 이일규씨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후 악수를 하고 있다. ⓒ 오승준

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는 한해의 마지막 끝자락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헌신·봉사한 자원봉사자들을 위로·격려하는 자리가 있어 10일 오전 다녀왔다.

광주지방검찰청과 (주)보해양조가 후원하고,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광주지역협의회(회장 주기권)가 주관한 '제24회 덕천 청소년 선도대상' 시상식이 그것이다.

시상식은 10일 11시 광주지방검찰청 9층대회의실에서 신상규 광주지방검찰청 검사장, 김장환 전라남도 교육감, 임우진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김영록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등 각급 기관장과 범죄예방위원, 수상자 및 가족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주)보해양조와 (재)보해덕천장학회(이사장 임건우)의 후원으로 24회째 맞는 행사로, 평소 청소년 선도보호와 범죄예방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묵묵히 헌신하여 온 유공자들과 사회의 귀감이 될 선행청소년들을 발굴 표창한다. 이 행사는 그들에 대한 감사와 격려의 뜻을 표현함과 동시에 청소년 선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꿋꿋하게 생활하고 있는 소년소녀가장을 격려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법무부 범죄예방위원으로서 적극적인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수많은 비행청소년을 친자식처럼 보살펴 정성껏 지도하며, 불우시설 위문 등 헌신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친 이일규(62·토박이순창식품(주) 대표)씨가 대상을 수상하여 200만원의 상금과 표창패를 수여 받았다.

 자원봉사로 상 받는 범죄예방위원과 모범 청소년들.
자원봉사로 상 받는 범죄예방위원과 모범 청소년들. ⓒ 오승준

이씨는 1990년 3월 광주지방검찰청 상임 선도위원으로 위촉받은 후 현재까지 범죄예방남구지구협의회 회장을 역임해 오면서 선도조건부기소유예, 소년원생 방문선도, 우범소년 결연선도, 지역내 각종 범죄예방 행사에 적극 참여했다. 또 불우시설위문, 의료봉사 활동전개, 지구협의회 활성화 추진, 경로효친사상 고취 등 예방선도 활동에 기여하였으며 1990년부터 현재까지 17년동안 김광수외 45명과 결연하여 온갖 정성과 사랑을 베풀었으며 각종 교양서적과 학습재료들을 지원했다. 1994년부터 현재까지 선도조건부기소유예학생, 보호관찰대상자, 모범소년소녀가장 등에게 총 18회에 걸쳐 45명에게 20~30만원씩 총 1100만원을 전달하고 희망과 꿈을 갖도록 격려하였다.

이밖에도 청소년 선도에 공을 세운 우미식품 표래식 대표 등12명이 부분별 본상 및 장려상을 모범소년소녀가장 30명이 표창장과 상금을 받았다.

신상규 검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안타깝게도 청소년의 주변 환경은 더욱 더 열악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그런 만큼 가정과 사회는 더욱 더 힘을 모아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랑과 관심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랑스러운 수상자들.
자랑스러운 수상자들. ⓒ 오승준

주기권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광주지역협의회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청소년 선도대상은 평소 청소년들의 건전보호육성과 비행청소년들의 선도교정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묵묵히 헌신하여 오신 분들과 사회의 귀감이 될 선행을 한 청소년들을 발굴 표창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감사와 격려의 뜻을 표하기 위해 1984년부터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청소년 선도 및 범법자 재범방지 활동에 많은 기여를 해 오신 범죄예방위원 광주남구지구협의회 이일규 회장님을 비롯한 각 분야의 수상자들과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꿋꿋히 살아가는 소년소녀가장에게 축하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청소년선도대상을 수상한 이일규 대표는 "너무나 큰 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어깨가 무겁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일에 더욱 힘쓰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또 독지선도 부문 본상을 수상한 우미식품 표래식(49)씨도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당연한 일을 하였는데, 과분한 상을 받아 송구스럽다"며 "봉사는 주는 것 보다 몇배로 받는 기쁨이 더 크다"고 말했다.

한편 '덕천청소년선도대상'은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광주지역협의회(회장 주기권)가 (주)보해양조(사장 임건우)의 후원을 받아 평소 청소년 선도보호와 범죄예방을 위하여 각 분야에서 묵묵히 헌신하여 온 유공자들과 사회의 귀감이 될 선행청소년들을 발굴 표창하기 위해1984년에 제정한 상이다.

 신상규 검사장이 치사를 하고 있다.
신상규 검사장이 치사를 하고 있다. ⓒ 오승준

덧붙이는 글 | 덕천 청소년 선도대상 수상자 명단

■ 대상 : 이일규(토박이 순창식품(주) 대표)

■ 본상 : 9명
- 권철환(예방선도상, 동일전자정보고 교사)
- 박형자(방문선도상, 백운동)
- 이홍근(유예선도상, 순천지역협의회 범방위원)
- 표래식(독지선도상, (주)우미식품 대표)
- 김중기(공직선도상, 광주보호관찰소 관찰팀장)
- 김용하(사회선도상, 풍암중학교 교장)
- 조철환(경로상, 중흥2동)
- 정순섬(효친상, 방림2동)
- 서동찬(선행소년상, 대동고 3년)

■ 장려상 : 3명
- 마삼섭(사회선도상, 강진교육발전협의회장)
- 박두선(효친선도상, 월곡동)
- 김효성(선행소년상, 동아여고 1년)



#청소년선도대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가와 국민을 위한 봉사자인 공무원으로서, 또 문학을 사랑하는 시인과 불우한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또 다른 삶의 즐거움으로 알고 사는 청소년선도위원으로서 지역발전과 이웃을 위한 사랑나눔과 아름다운 일들을 찾아 알리고 싶어 기자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우리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아기자기한 일, 시정소식, 미담사례, 자원봉사 활동, 체험사례 등 밝고 가치있는 기사들을 취재하여 올리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