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4 재보궐선거와 관련 통합민주당에 이어 한나라당도 지난 13일 후보자 공천을 마무리하고 공직후보자심사위에서 심사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으나 사실상 해당지역 당원협의회 위원장 입김이 작용할 것이란 예측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한나라당이 발표한 후보자 공천 결과에 따르면 광역.기초의원 2명을 재선거하는 경기 안양시의 경우 안양 제4선거구(광역)는 이연용(53) 전 안양시의회의원, 안양 라선거구(기초)는 남길석(49) 한나라당 경기도당 시민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각각 내정했다.

 

이에 앞서 통합민주당은 지난 7일 1차 후보자 발표를 통해 광역의원 후보인 안양 제4선거구는 정기열(37) 국회의원 이석현 정책보좌역, 9일 2차 후보자 발표를 통해 기초의원인 안양 라선거구는 임문택(48) 현 이종걸 국회의원 조직특보를 각각 확정했다.

 

자유선진당도 지난 8일 안양 제4선거구 광역의원 후보로 손점암(51) 해외동포 책보내기 협의회 봉사단장을 내정했음을 발표했다.

 

공천 받으려면 눈 도장 열심히 찍어야 한다?

 

각 정당은 공천을 앞두고 여론조사 등을 통해 심의할 것임을 밝혔으나 당협 운영위원장 입김이 공천에 절대적으로 작용될 것이라는 여론과 마찬가지로 안양의 공천 결과 또한 인물보다는 그동안 위원장 눈 도장을 열심히 찍었던 인물들이 대부분 공천을 받았다.

 

이는 공천을 받은 각 후보들이 현 당협 운영위원장이자 국회의원의 정책보좌역, 조직특보, 경기도당 청년부위원장 등을 내세우고 그동안 수차례 낙선했던 인물을 당 기여도를 내세워 또다시 공천하자 지역정가에서는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한편 도의원 선거구인 안양시 제4선거구(관양1, 2동, 부림동, 달안동)는 신보영 도의원, 시의원 선거구인 안양시 라선거구(석수1, 2, 3동)는 이양우 의원이 있던 곳으로, 이들은 18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함으로 선거를 치루게 됐다.

 

이에 지역정가와 시민단체에서는 지방의원이 총선출마를 위해 중도하차하며 이중으로 선거비용을 낭비하는 사태로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기도 했다. 이번 보궐선거로 안양시에서 약 5억원 정도의 보궐선거 비용으로 지출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6.4보궐선거 전국적으로 52곳에서 실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재.보궐선거는 전국적으로 기초단체장 9곳, 광역의원 29곳, 기초의원 14곳 등 모두 52개 선거구로 경기도에서는 포천시장을 비롯 광역의원 9명과 기초의원 3명 등 13명의 지방의원을 새로 뽑는다.

 

이번 재보궐선거는 2007년 11월 20일부터 2008년 5월 5일까지 실시사유가 확정된 선거구가 대상이며, 후보자등록은 5월 20일과 21일 양일간으로 공식 선거운동은 후보자등록마감일의 다음날인 22일부터 시작된다.

 

투표당일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유권자는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부재자 신고를 하고 송부받은 부재자용 투표용지에 기표 후 관할 선관위에 우편 송부하면 된다.

 

후보자가 작성·제출한 선전벽보는 5월 26일까지 첩부되며, 선거공보와 투표안내문은 5월 30일까지 각 가정에 발송된다. 선거일전 6일인 5월 29일부터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보도할 수 없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임기만료 선거의 투표시간보다 2시간 더 연장된다.

덧붙이는 글 | 광역.기초의원 후보들이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예비후보 자료는 다음과 같다.

광역의원(안양4)

한나라당 후보 이연용(53세)
- 환경운동가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졸업(행정학 석사)
- 제3대 안양시의회 의원

통합민주당 후보 정기열(37세) 
- 회사원(현대자동차 안양동안지점 영업부 과장)
- 혜전대학 관광학과 졸업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경기지회 판매부장
- 국회의원 이석현 정책보좌역(현) 

자유선진당 후보 손점암(51세)
- 주부
- 노월초등학교 졸업
- (현)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 봉사단장

기초의원(안양라)

한나라당 후보 남길석(49세)
- 경영인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건축공학 석사 졸업
- 남광개발주식회사 대표이사(전)
- 신원주택관리주식회사 대표이사(전)

통합민주당 후보 임문택(48세)
- 사업
- 익산 함열고등학교 졸업
- 이종걸국회의원 조직특보(현)
- 안양시호남향우회청년회장(전)


태그:#선거, #안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