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미국산 쇠고기 파동에 따른 성난 민심이 크게 달라지지 않는 분위기다.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수입 파동으로 촛불시위가 대도시 곳곳에서 벌어지면서 10대 청소년들이 거리에 나와 촛불시위에 참가하고 있다. 또 인터넷을 통해 광우병 괴담이 초등학생들 사이에도 급속도로 퍼지면서 쇠고기 파동이 나라 전체를 들썩이게 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5월 22일 송파구 석촌초등학교 NIE부 학생들과 미국산 쇠고기 파동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인터넷, 뉴스를 통해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많은 내용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수돗물과 공기로도 광우병이 전염된다’는 등 인터넷에 떠도는 각종 괴담을 사실로 잘못 알고 있는 학생들도 있었다.

 

휴대폰 메시지를 통한 광우병 괴담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일선 학교에서는 올바른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해 교육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0분 동안 진행된 수업은 찬반 토론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쓰기 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총 20명의 학생 중 9명이 찬성, 7명이 반대, 4명의 학생이 반대·찬성 반반 의견을 제시했다. 서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바라 본 현 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정리해봤다.    <기자주>

 

석촌초교 NIE부 학생 20명 중 7명 반대

인터넷 ‘광우병 괴담’ 등 철저히 차단해야

 

수입 반대

 

▲ 이석준 = 나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한다. 왜냐하면 일단 학생으로 학교 급식을 먹고 있다. 하지만 지금 수입 소는 일반 한우보다 싸다. 그러면 학교는 싼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해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우리나라의 소시장이다. 한우 값은 비싸지만 요즘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축산 농가는 한우를 헐값에 팔고 있다. 촛불시위를 무시하는 정치가들은 안전성을 제대로 발표하지 않았다. 가능한 한 국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안전성을 정확히, 정직하게 발표하고 한국과 미국에서 검사를 안전하게 실시해야 한다.

 

이명박 정부는 미국과의 친분을 위해 쇠고기를 판매할 뿐,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나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한다.

 

▲ 라선국= 미국산 쇠고기에 광우병 오염물질이 나온 것은 미국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미국 사람들은 자기 나라 소도 안 먹고 있다. 그동안 다른 나라는 미국의 소를 수입하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일이 발생한 것이다. 바로 우리 대한민국이 광우병에 걸린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이다.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너무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인터넷에서 광우병에 관련한 만화, 소설, 동영상 등을 많이 보았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을 위해서라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중단해야 한다. 우리들이 죽으면 대한민국은 망하기 때문이다.

 

▲조연준= 분명히 이명박 정부는 시민이 원한다면 의견을 들어주겠다고 했었다. 하지만 시민들의 미국산 쇠고기 반대에도 불구하고 수입한다는 것은 시민들의 귀를 기울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국인들도 수입해 먹는 쇠고기를 우리나라가 수입한다는 것은 더더욱 말이 안 된다. 그리고 광우병은 먹지않고도 감염될 수가 있고 그 속도도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반대한다.

 

수입 찬성

 

▲박성준 = 나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는 것을 찬성한다. 쇠고기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 아직 위험성이 확인되지 않았고 확실한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전성과 위험성이 확인되지 않아도 후유증이 나중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긴장해야 된다.

 

그리고 가난한 시민들은 돈이 없기 때문에 나도 미국산 쇠고기와 한우 둘 중에 꼭 하나 사야한다면 미국산 쇠고기를 살 것이다. 그리고 현재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에 다 걸린 것이 아니라 어느 부위만 걸렸다고 한다. 그 부위만 제외하고 먹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김남현 =  미국산 소가 모두 광우병에 걸린 것은 아니다. 젤리 등 들어가서 걱정된다고 하는데 그 부위가 광우병이 있는 부위인지는 알지 못한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망하는 걸 알고 사람이 죽는다는 것을 알고 수입하는 바보는 없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수입해 올 때 검사를 한다는 것이다. 광우병 걸린 사람이 병을 옮길 수 있다는데 광우병 걸린 사람의 가족들이 걸리지 않았다. 나는 걱정도 되지만 이명박 대통령을 믿을 것이다.

 

 

 

▲이정훈= 몇 주 전 담임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30개월 미만인 소가 광우병 걸린 확률은 0%. 그러니까 30개월 미만인 소를 먹으면 전혀 이상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30개월 이상인 소여도 광우병에 걸린 확률은 10%라고 하셨다.

 

또한 광우병이 걸린 소일지라도 위험한 부분이 일정하게 정해진 것이니까 그 부분만 먹지 않으면 괜찮다고 한다. 그러므로 나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찬성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울동부신문(2008년 5월 28일 679호 www.dongbunews.co.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수입산 쇠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