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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과 유머가 어우러진 서울의 촛불광장

길거리스케치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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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승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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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소년이 장난스러운 표정으로 길거리 스케치북에 생각을 옮겨놓고 있다.
 한 소년이 장난스러운 표정으로 길거리 스케치북에 생각을 옮겨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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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스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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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재 시인은 72시간 릴레이시위에서 '새로운 공간'을 발견했다고 기록했다(시사IN 39호).

"거대도시에서 도로는 법과 질서의 힘이 압축되어 있는 대표적인 공적 영역이다. 중앙선, 차로, 표지판, 신호등, 규정 속도 등이 운전자를 규제한다. 그리고 도심의 대로는 보행자에게는 금지된 장소다. 촛불을 들고 중앙선을 걸어보면 안다. 시속 3km로 완보하다 보면, 신호등, 표지판, 주위의 건물이 전혀 달라 보인다."

2008년 대한민국 서울 한복판에서 촛불 행렬은 권력과 규율의 상징인 10차선 대로를 광장으로 바꾸어 버렸다. 광장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모자라 아예 커다란 스케치북으로 만들어버렸다.

유치원 때 붓 가는 대로 그림을 그리듯, 가로 두 줄 세로 두 줄 그려놓은 아홉 칸짜리 종이에 아버지, 어머니란 글자를 처음 새기듯 도로에 천천히 자신의 뜻과 소망을 적어놓았고 거기에는 유머가 흘러넘쳤다. 영화배우이자 감독인 류승완씨는 2008년 촛불문화제의 대표적인 키워드는 '유머'라고 규정했다.

누군가 길거리에 흰색과 노란색, 빨간색 분필을 놓았고, 시민들은 그 뜻을 알아채 하나둘씩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대부분 '쥐'이거나 '대통령'에 관한 이야기였다.

꺼지지 않는 촛불

대통령 때문에 도매금으로 욕을 얻어먹는 쥐의 섭섭한 표정이 인상적이다. '쥐'박이라는 말이 몹시도 못마땅한 듯하다
 대통령 때문에 도매금으로 욕을 얻어먹는 쥐의 섭섭한 표정이 인상적이다. '쥐'박이라는 말이 몹시도 못마땅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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쥐의 천적인 고양이를 그려 놓았다.
 쥐의 천적인 고양이를 그려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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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뭇 성찰적인 메시지도 오간다. 광우병은 소를 공장의 부품 다루듯 대형생산하려는 인간의 욕심으로 생긴 질병이므로 순수하게 인간이 창조해낸 병중의 하나이다.
 사뭇 성찰적인 메시지도 오간다. 광우병은 소를 공장의 부품 다루듯 대형생산하려는 인간의 욕심으로 생긴 질병이므로 순수하게 인간이 창조해낸 병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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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이 길거리에 한창 글과 그림을 새겨넣고 있다. 이 밤이 지나면 길거리는 난생 처음 보는 장관이 펼쳐질 것이다.
 시민들이 길거리에 한창 글과 그림을 새겨넣고 있다. 이 밤이 지나면 길거리는 난생 처음 보는 장관이 펼쳐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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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일대와 경복궁 등 주요 도로에는 모두 컨테이너 박스가 2층으로 지키고 섰다. 거기다가 그리스(윤활제)를 발라 침범을 막고 있다.

<시사IN>에 따르면 컨테이너 박스 아이디어는 어청수 경찰청장의 머릿속에서 나왔다고 한다. 어청장은 부산경찰청장 시절이던 2005년 11월 부산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때 최초로 컨테이너를 들고 나왔다.

1차 정상회의가 열렸던 11월18일 벡스코 회의장으로 진입하는 수영강 3호교에 경찰은 컨테이너박스 10여 개를 이중으로 쌓아 시위대의 진입을 원천 봉쇄했다. 뿐만 아니라 시청광장을 점유한 보수단체의 집회는 경찰청이 허가한 것인데 2005년 APEC 정상회담 때도 보수단체의 집회가 있었다.

보수단체 집회와 컨테이너 박스라는 두 가지 복병으로 시위대의 동선을 원천봉쇄하자는 속셈이 노골적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는 대통령이 국민과 대화할 생각이 없음을 선포하는 것이자 집권자의 '공포'를 상징한다. 시민들은 이 우중충한 조형물을 마음껏 조롱을 해주었다.

덧붙이는 글 | 블로그에도 올렸습니다.



태그:#촛불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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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놀이 책>, <인문고전으로 하는 아빠의 아이 공부>, <공자, 사람답게 사는 인의 세상을 열다> 이제 세 권째네요. 네 번째는 사마천이 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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