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님댁 냉장고(냉동실) 속 모습입니다. 한 번씩 방문할 때마다 정리를 해주고 오지만 다음에 가보면 여전히 이렇게 뒤죽박죽, 엉망이 되어 있어요(ㅠㅠ)
ㅇ 냉장고 안에도 세균이 번식하는거 아세요?냉장실 온도는 5˚C 이하, 냉동실은 -18˚C 이하로 유지해야 하지만, 저렇게 냉장고 속이 빈틈없이 꽉 차 있다면 차가운 바람이 나오는 통로까지 막아 냉각 기능이 현저히 떨어져서 음식이 상하기 쉽답니다.
오늘은 지난번
음식을 가장 맛있게 먹는 비법 5가지( 누르기)음식재료를 손질해 보관하는 이유 5가지( 누르기) 방법에 이어, 사용하고 남은 자투리
<야채보관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냉장실 심지어 냉동실 속에도 음식이나 식품을 넣으면 바로 미세하게 산화와 부패가 시작된다고 해요~
딱 필요한 양만큼만 정확하게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어렵고, 사용하고 남은 야채 등 식재료를 잘 보관해서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어요~
ㅇ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최적 온도조절이 필수! 식품에 따라 보관온도가 달라야 하고, 재료에 따라 보관방법도 다르겠죠? 주부9단은 아니지만, 호박이 이용하는 야채보관법을 소개할게요~ 이보다 더 좋은 정보나 꼭 필요한 비법이 있다면 덧글로 알려주세요^^
김치냉장고라고 김치만 보관하면 안 되겠죠^^ 아무래도 여름철엔 냉동식품이 넘쳐나고, 명절 땐 많은 음식을 보관하려면 냉장실이 부족하잖아요? 그래서 아마 다른 가정에서도 김치냉장고에 김치만 보관하진 않을 거예요^^
사용하고 남은 야채 및 식품 보관법 |
① 콩나물, 숙주나물 - 물이 담긴 그릇에 넣어 보관합니다. 사온 즉시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두는것이 좋아요. (봉지째 넣어두면 누렇게 변색이 되죠)
② 두부 - 뜨거운 물에 데쳐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괜찮다고 하던데, 호박이 그리해보니 퍼석퍼석해져서 두부맛이 안 났어요(ㅠㅠ) 두부의 경우 옅은 소금물에 담아 보관하면 좋아요.
③ 시금치 - 데쳐서 물기를 꼭 짠 다음 냉동실에 보관해도 괜찮고, 냉장실 보관시엔 뿌리를 아래로 향하게 해서 밀폐보관하면 좋아요. (잎채소는 위를 향하는 성질이 있어 눕혀 놓으면 금방 시드니까 뿌리가 아래로 향하게 세워서 보관하세요)
④ 마늘 - 깐마늘은 이른 시일 내에 사용하고, 다진마늘은 얼음 얼리는 통에 얼려 하나씩 사용하면 편하답니다. (이건 많은 분들이 아시죠?) 흙이 묻은 마늘과 생강은 화분에 심어두기도 한답니다.
⑤ 파슬리, 셀러리 - 꽃꽂이 하듯 물에 꽂아 뚜껑을 닫아 보관하면 훨씬 오래 사용할 수 있답니다. 잎이 물에 젖으면 안되구요.
|
사용하고 남은 야채 및 식품 보관법 |
⑥ 달걀 - 달걀 껍질에는 닭똥에서 묻은 살모렐라균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따로 관리해야 합니다. (달걀팩째 두거나 달걀보관 전용칸을 이용)
⑦ 호박종류 - 속을 긁어 낸 호박은 랩으로 싸서 냉장보관하고 자르지 않은 호박은 선선한 그늘에 보관하면 됩니다.
⑧ 버터, 치즈류 - 버터는 여러가지 냄새가 배기 쉬운 식품이라 밀폐된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세요! 특히 버터는 생선류와 함께 두면 안돼요! 쿠킹호일에 싸서 보관하면 맛과 향기가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
* 조리해서 바로 냉장고에 넣지 마세요! 뜨거운 상태로 냉장보관하면 오히려 더 상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하고 남은 야채 및 식품 보관법 |
⑨ 당근 -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에 말아서 보관
⑩ 과일 - 과일은 씻지 말고 신문지 또는 개별 포장해서 보관하시고요~ 물로 씻었다면 키친 타올에 싸서 비닐팩에 보관합니다.
⑪ 대파 - 뿌리가 있는 경우 잎부분엔 신문지를 두르고, 화분에 심어 사용합니다.
|
그리고 중요한 건 검은봉지나 불투명 용기에 담아 보관하지 마시고, 겉에 이름을 적은 스티커를 붙이든지, 내용물이 비치는 통에 보관한다는 겁니다. 어머님댁 냉장고 정리 한번 하고 나면 검은 봉지가 수십 장도 더 나와요(ㅠㅠ)
야채 보관법에 이어 호박의
음식을 가장 맛있게 먹는 비법 5가지( 누르기)음식재료를 손질해 보관하는 이유 5가지( 누르기) 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굳이 냉장/냉동 보관하지 않아도 되는 음식들도 있답니다.
굳이 냉장/냉동 보관하지 않아도 되는 음식 |
ㅇ 마요네즈(한여름에만 냉장보관) ㅇ 참기름 - 잘 상하지 않는다고 해요. 실온에 보관. ㅇ 올리브오일 - 냉장고에 두면 굳었다가 실온에 내놓으면 다시 녹지만 처음처럼 맑고 투명하지 않답니다. ㅇ 파인애플/바나나 등 열대과일 - 냉장보관하면 오히려 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경우 시커멓게 변하죠(갈변현상) ㅇ 가지, 고구마 - 가지와 고구마는 저온을 싫어한다고 해요. 위에 사진처럼 호박은 신문지에 쌓아 보관하거나 바구니에 담아 그늘에 보관합니다.
|
이젠 김치냉장고에 김치만 보관하지 마세요~ 프리스타일! 최적화된 온도조절이 가능한 똑똑한 김치냉장고로 좀 더 신선하게 보관해서 드세요^^
마지막으로 음식 재료를 1차 손질해서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고, 이처럼 야채를 좀 더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도 좋지만, 그 전에
냉장고 청소가 더 잘 되어야겠죠^^ ⓒ호박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