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사업저지천주교연대 대표인 조해붕 신부가 4일 오전 10시 30분 경 대표적인 4대강 전도사인 이재호 후보(서울 은평을)의 대형 입간판을 배경으로 4대강 심판 인증샷 놀이를 하고 있다.
▲ 4대강 찬동 이재오 후보 심판하자 4대강사업저지천주교연대 대표인 조해붕 신부가 4일 오전 10시 30분 경 대표적인 4대강 전도사인 이재호 후보(서울 은평을)의 대형 입간판을 배경으로 4대강 심판 인증샷 놀이를 하고 있다.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환경운동연합 등 4대강 범대위가 이번 총선에 출마한 후보 중 31명을 4대강 찬동 후보로 규정하고 낙선운동을 선언했다. 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불광역 앞에서 대표적인 4대강 찬동 인사인 이재오 (서울 은평을) 후보 심판을 촉구하는 '릴레인 인증샷 기자회견'이 열렸다.

친이계 국회의원의 수장이자 '대운하 사령관'으로 불렸던 이재오 후보는 2007년 한반도 대운하 추진을 위해 부산에서 서울까지 자전거를 타고, '물길 따라 가는 대한민국 자전거 여행'이란 책을 발간한바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4대강 범대위는 이재오 의원을 4대강 사업 찬동 정치인으로 규정하고 이번 총선 낙선 대상자로 지목했다.

대구시민이 4대강 추진본부 부본부장과 국토부 차관 출신인 김희국 후보 (대구 중구남구) 심판 인증샷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 대구에서도 김희국 후보 심판 대구시민이 4대강 추진본부 부본부장과 국토부 차관 출신인 김희국 후보 (대구 중구남구) 심판 인증샷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 정수근

관련사진보기


'릴레인 인증샷 기자회견'은 4대강 찬동 인사 심판 릴레인 1인 시위 및 인증샷 놀이와 기자회견을 연달아 벌이는 것을 말한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해붕 신부(4대강 사업 저지 천주교 연대 대표)는 여는 말로 "4대강 사업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4대강 심판 인증샷 놀이는 이름은 재밌지만 담고 있는 내용은 크다"고 인증샷 기자회견 의미를 설명했다.

조해붕 신부는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는 것이 투표"라면서 "이번 4·11 총선이 4대강 사업의 본질을 알아 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총선 투표 참여 및 4대강 찬동 인사 심판을 촉구했다. 지난 2010년 42일간 이포댐 고공농성을 벌인바 있는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역사는 되풀이 될 수 있다"면서 "22조 원이 사용된 4대강 사업을 기억하고 심판하지 않으면 4대강 사업보다 더 큰 자연 학살 사업을 다시 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한 시민이 정병국 후보의 홍보물을 배경으로 4대강 심판 인증샷 놀이를 하고 있다. 경기 가평,양평,여주에 출마하는 정병국 후보도 4대강 사업 찬동 정치인인다.
▲ 4대강 찬동 정병국 후보 심판하자 한 시민이 정병국 후보의 홍보물을 배경으로 4대강 심판 인증샷 놀이를 하고 있다. 경기 가평,양평,여주에 출마하는 정병국 후보도 4대강 사업 찬동 정치인인다.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재오 후보 대형 간판을 배경으로 '거짓말쟁이 4대강 찬동후보 심판하자'라는 피켓을 들고 인증샷을 찍었다. 4대강 범대위 이항진 상황실장은 "4대강 찬동 후보 심판 인증샷 놀이는 집에서도 할 수 있다"면서 시민들이 함께 참여 해 줄 것은 요청했다. 4대강 심판 메시지를 찍은 피켓 등을 작성해 4대강 찬동 후보 홍보물 (후보포스터 등) 또는 4대강 찬동 정당 상징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리면 된다는 것이 이 위원장의 설명이다.

4대강 심판 인증샷 놀이는 단체를 중심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4일 현재 이재오 후보(서울 은평을)를 중심으로 정두언 후보 (서울 서대문을), 정병국 후보 (경기 가평양평여주), 박성효 후보 (대전 대덕구), 김희국 후보 (대구 중구·남구), 주호영 후보 (대구 수성을)의 4대강 심판 인증샷이 올랐다. 4대강 범대위는 서울지역 4대강 찬동 낙선 대상 5명을 단체별로 분담하기로 했으며, 경남, 전남, 충청권에서도 4대강 심판 운동이 전개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환경운동연합 누리집(www.kfem.or.kr)에는 4대강 범대위가 선정한 4대강 찬동 낙선 후보 31명의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4대강 찬동인사, #심판, #이재오, #김희국, #정병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유/미' 세상을 꿈꿉니다. 강(江)은 흘러야(流) 아름답기(美) 때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