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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11일부터 12일까지 대학동기 부부들이 충남 서북부지역의 문화재와 자연풍경을 돌아봤다. 어디인들 소중하지 않은 곳이 있을까만 코스를 정할 때 되도록 고속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문화적 가치에 비해 사람의 발길이 적은 여행지를 우선시했다.

ⓒ 변종만

짝짝짝!!! 런던올림픽 축구경기 동메달 결정전. 대통령의 독도방문을 트집 삼아 바다 건너편에서 괜히 열을 내고 있던 때라 경기 내내 TV 앞에서 마음 졸였다. 우리의 태극 전사들이 투지를 불사르며 2:0 승리를 이뤄낸 덕분에 날밤을 새웠어도 정신이 멀쩡했다.

청주를 출발한 일행들이 경부고속도로와 21번 국도를 달려 처음 찾은 곳이 충남 예산군 신암면 용궁리의 추사고택이다. 증조부인 월성위 김한신이 건립했다는 추사고택은 조선후기의 실학자로 서예가를 대표했던 추사 김정희 선생이 태어나고 자란 집이다.

고택은 솟을대문의 문간채·ㄱ자형의 사랑채·ㅁ자형의 안채·추사 선생의 영정을 모신 사당으로 이루어졌고, 왼편의 야트막한 산 아래에 멋들어진 소나무가 만든 풍경이 아름다운 추사 선생의 묘가 있다.

솟을대문에 들어서면 소박하면서도 품격이 느껴지는 사랑채와 화단 앞쪽 중앙의 석주가 맞이한다. 사랑채는 추사가 거처하며 친교와 예술 활동을 했던 공간이고, 해시계로 사용되었던 1m 높이의 석주에 '石年(석년)'이 새겨져 있다. 뒤편으로 돌아서면 벽에 걸린 주련과 낮은 굴뚝이 맞이하고 먼발치의 추사영실까지 담장이 이어진다.

안채는 안방·건넌방·대청이 배치돼 있고, 부엌의 천장에 다락이 설치돼 있다. 사랑채에서 안채로의 이동로,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로운 공간구조, 지붕의 부드러운 곡선미가 돋보인다.

안채 뒤편의 돌계단으로 연결된 작은 문을 들어서면 돌담으로 둘러싸인 아담한 건물이 있다. 이곳이 추사의 영정이 모셔져 있는 추사영실이다. 추사영실(秋史影室)이라는 현판은 추사체의 제자인 권돈인의 글씨로 알려져 있다. 사당에서 바라보이는 고택의 야트막한 지붕들이 평화롭다.

추사고택

추사는 이조판서 김노경의 장남으로 태어나 병조참판과 성균관 대사성을 지내고 당쟁에 휘말려 떠난 제주도 유배지에서 추사 예술의 진수인 추사체를 완성하고 세한도(국보 제180호)를 그렸다. 추사고택 곳곳에서 추사가 남긴 유물과 유작들을 만나볼 수 있다. 죽로지실(竹爐之室)·무량수(無量壽)·만수무강(萬壽無疆) 등 편액이 방마다 붙어 있고, 추사의 글이 적힌 주련(기둥이나 벽에 장식 삼아 써 붙인 글씨)이 고택을 감싸듯 걸려 있다. 주련의 글귀는 우리가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화순옹주정려문과 묘막터, 월성위 김한신과 화순옹주의 합장묘, 조각공원
 화순옹주정려문과 묘막터, 월성위 김한신과 화순옹주의 합장묘, 조각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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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고택에서 백송으로 가는 길가에 돌담장이 둘러있는 월성위 김한신과 화순옹주의 합장묘, 열녀문인 화순옹주 홍문(충남 유형문화제 제45호)과 묘막터, 조각공원이 있다. 김한신은 영의정 김흥경의 아들로 김정희의 증조부이고 화순옹주는 영조의 둘째 딸로 남편이 38세의 나이에 별세하자 식음을 전폐하고 죽음의 길을 택해 정조가 열녀정문을 내렸다.

예산 용궁리 백송
 예산 용궁리 백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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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용궁리 백송(천연기념물 제106호)은 수령이 약 200년으로 높이가 14.5m 정도 되는 껍질이 하얀 소나무이다. 백송은 추사 김정희 일가의 상징으로 1810년경 중국에 사신으로 갔던 추사가 필통에 씨를 넣어 가져와 고조부 김흥경의 묘소 앞에 심은 것으로 전해온다. 백송은 번식이 어렵고 잘 자라지 않아 우리나라에 흔하지 않은 희귀수종으로 지상 50cm에서 갈라진 세 줄기 중 동쪽의 줄기만 외로이 자태를 뽐내고 있다.

서산마애삼존불상

서산마애삼존불상
 서산마애삼존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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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8번 지방도로를 40여분 달려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의 서산마애삼존불상으로 갔다. 운산면의 고풍저수지 앞에서 좌회전하면 가까운 곳에 서산마애삼존불상(국보 제84호)이 있다. 가뭄으로 물이 적지만 용현계곡에 피서객들이 많아 차를 주차하기 어렵다. 마애삼존불상은 용현식당 앞 산기슭에 있어 돌계단을 따라 올라가야 한다. 관리소를 지나면 강한 비바람을 막아주도록 큰 바위의 아랫부분에 부조로 조각된 삼존불이 백만불짜리 미소로 맞이한다.

서산마애삼존불상은 아침에는 밝고 평화로운 미소, 저녁에는 은은하고 자비로운 미소를 보여주는 백제시대 최고의 걸작이다. 계곡의 층암절벽에 여래입상(2.8m)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보살입상(1.7m), 왼쪽에 반가사유상(1.66m)이 조각되어 있다. 어느 위치에서 보든 개성이 뚜렷한 세 불상이 세상을 다 품은 듯 포동포동한 얼굴에 천진난만한 미소를 머금고 있다. 1400년 전에 조각한 불상의 자연스러운 생김새와 편안한 미소가 보면 볼수록 우리네 이웃을 닮았다. 불상 앞에 보호각을 세웠다 철거하는 등 그동안 마애삼존불상의 보존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다.

서산마애삼존불상은 중국과 교류하던 시절 백제의 도읍지 부여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다. 용현자연휴양림 쪽으로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보원사지를 만난다. 보원사지는 불교문화를 꽃피운 절터로 보물로 지정된 석조, 당간지주, 5층석탑, 법인국사보승탑, 법인국사보승탑비가 자리를 지킨다.

개심사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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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애삼존불을 나와 좌회전해 서산 방향으로 가며 고풍저수지를 구경한다. 삼거리에서 647번 지방도로로 좌회전해 직진하면 소떼가 풀을 뜯는 목장지대와 한우개량사업소를 지난다. 개심사 방향으로 좌회전한 후 목장지대 사이의 신창저수지를 지나면 운산면 신창리에 개심사 주차장이 있다.

주민들이 농산물을 파는 상가에서 산채비빔밥을 먹었다. 상가 끝에 몇 년 전에 세운 일주문이 서있다. 일주문이 세워진 후에도 개심사의 진짜 분위기는 계곡 옆 산책길을 지나 작은 돌덩어리를 만나면서부터였다.

일주문을 대신하는 두 개의 돌에 마음을 씻는 동네와 마음을 여는 절 입구를 뜻하는 '세심동(洗心洞), 개심사입구(開心寺入口)'가 써있다. 산속에서 이보다 좋은 말을 어떻게 만나겠는가. 그런데 산책로를 공사 중이라 두 개의 돌이 사라졌다. 돌이 서있던 자리를 바라보며 '세심동 개심사입구'의 뜻을 되새겼다.

백일홍이 붉게 꽃을 피우고 맞이한 개심사는 수덕사의 말사로 651년(의자왕 11)에 창건되었을 만큼 역사가 깊다. 보물로 지정된 대웅전·영산회괘불탱화·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의 문화재가 있고, 굽은 소나무를 가공하지 않고 건축자재로 사용한 종루나 심검당이 볼거리다. 심검당의 벽면을 보고 있으면 기둥의 나무들이 살아서 꿈틀거린다.

세상엔 속은 채우지 않고 겉만 화려하게 포장하면서 크기를 키운 것들이 많다. 하지만 개심사에서는 고즈넉한 연못과 작은 앞마당, 낮은 축대와 울퉁불퉁한 돌계단, 부드러운 곡선과 자연으로의 회귀를 배우는 화장실 등 공간에 어울리는 아담한 크기의 건물들을 만난다. 이렇게 작고 소박한 것들이 마음의 빗장을 열게 한다.

개심사와 해미읍성

해미읍성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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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심사에서 나와 서해안고속도로 해미IC와 가까운 해미면 읍내리의 해미읍성으로 갔다. 해미읍성(사적 제116호)은 원형이 잘 보존된 읍성으로 해안지방에 피해를 입히던 왜구를 막기 위해 조선시대에 건립되어 병마절도사가 청주읍성으로 옮겨가기까지 230여년간 충청도의 군사와 행정을 책임졌던 곳이다.

해미읍성도 다른 옛 성들과 같이 3년 이내 무너질 경우 책임을 지도록 공사를 맡은 구역에 고을 명을 새겨 넣는 실명제를 실시했다. 실명제 실시로 튼튼하게 성을 쌓은 읍성은 밖에서는 수직의 석성이나 안에서는 비스듬한 토성이다. 당시 내 고장 청주사람들이 이곳까지 와서 성을 쌓았다니 그 고생을 알만하다.

성문에 들어서면 수령 300여년의 회화나무(기념물 제172호)와 옥사가 눈에 들어온다. 해미읍성은 선조 12년(1578) 충무공 이순신이 병사영의 군관으로 10개월간 근무했던 곳이기도 하고, 약 3천여 명의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로 처형당한 순교성지이다. 1790~1880년대에 이곳 옥사에 수감된 천주교 신자들의 머리채를 회화나무 가지에 철사줄로 매달아 고문했다.

옥사에서 나와 민속가옥을 지나면 동헌이다. 외삼문과 동헌, 객사와 내아를 둘러보고 뒷산으로 올라가 송림과 성벽을 따라 걷는 것도 좋다. 송림 옆 정자에 앉아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하며 더위를 식혔다. 서문 밖으로 가면 순교성지를 알리는 '순교현양비'와 병인 대박해 때 천주교 신자들을 자리개질로 처형했던 사형도구 '순교 자리개돌'이 있다.

갈매못성지

갈매못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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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종만

광천IC까지 서해고속도로를 달려 보령시 오천면 영보리의 갈매못성지로 갔다.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자리 잡기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순교의 피를 흘렸다. 갈매못은 1866년 병인박해 때 프랑스인 다블뤼 주교와 장주기 요셉 등 500여명이 처형된 곳이다.

갈매못성지가 우리나라 유일의 바닷가 순교성지가 된 사연이 있다. 고종의 국혼을 앞두고 한양에서 많은 사람이 피를 흘리면 국가의 장래에 이롭지 못하다는 무당의 예언에 따라 천주교 신자들을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오천의 충청수영으로 보내 사형을 집행했다.

형장은 바닷가 모래밭 수군들의 훈련장이었는데 부근에 암매장 되었던 유해는 명동성당으로 옮겨졌다가 1975년 순교지가 확인되며 순교비가 세워지고 성지가 조성되었다. 이곳에 순교성인비, 순교터 표석, 예수성심상, 기념전시관, 승리의성모성당 등이 있다.

오천항과 오천성
 오천항과 오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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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천항은 주변의 산과 섬들이 방파제 역할을 해줘 폭풍의 피해가 없고, 조수간만의 차에 관계없이 선박의 통행이 자유로운 서해안 천혜의 항구로 조선시대 충청수영이 있어 군선이 정박하고 수군이 주둔하던 곳이다. 오천항 바로 옆 산중턱에 왜군의 침범과 이양선을 감시하던 오천성이 있다.

오천항에서 홍성군 서부면의 남당항까지 40번 국도를 달리면 보령방조제, 천북굴단지, 홍성방조제를 지난다. 남당항은 가을철이면 해마다 대하축제가 열릴 만큼 해산물이 풍부해 주변에 횟집이 많고 안면도가 바라보이는 해안경관이 아름답다.

이곳의 신토불이횟집에서 푸짐한 회와 소주를 앞에 놓고 여행의 피로를 풀며 올림픽 여자배구 동메달 결정전을 시청했다. 일본에 패해 아쉬웠지만 4위도 대단한 성과이기에 기분 좋게 술잔을 부대며 "위하여"를 외쳤다. 인근의 숙소로 향하며 첫째 날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덧붙이는 글 | * 8월 11일, 12일 충남의 서북부 지역으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추사고택, #서산마애삼존불상, #개심사, #해미읍성, #천리포수목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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