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했나 보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섰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아래 사제단) 전주교구의 시국미사에서 나온 '연평도 발언'에 대한 정권의 반응이 격앙되어 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지난 23일 "그 사람들의 조국이 어디인지 의심스럽다"며 사제단을 강력히 비판했다. 조중동 등 보수언론들이 박 신부의 발언에 '종북 딱지'를 붙인 후의 청와대 발언이다. 새누리당이 가세했다. 윤상현 원내부대표는 "사제복 뒤에 숨어 대한민국 정부를 끌어내리려는 반국가적 행위를 벌이는 것은 비겁한 짓"이라고 했다. 어느 언론의 지적처럼 국가보안법이 기승을 부리는 현 시국에서 집권여당의 지도부가 '반국가적 행위'로 규정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쐐기를 박았다. 박근혜 대통령은 '연평도 포격' 발언에 대해 "앞으로 저와 정부는 국민들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분열을 야기하는 이런 일들은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집권여당 그리고 대통령까지 가세하여 만들어 내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박창신 신부 그리고 그 강론을 펼친 사제단 전주교구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공안당국에게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박창신 신부의 연평도 발언 맥락 찾기발언의 전체 맥락을 보지 않고 일부 '문제 발언'만을 부각시켜 '종북'으로 모는 것은 보수언론의 특기이다.
"일본이 자기 땅이라고 독도에서 훈련하면 우리 어떻게 해야 돼요, 대통령이? 쏴버려야죠. 안 쏘면 대통령 문제 있어요. 그러면 NLL(서해북방한계선), 문제 있는 땅에서 한미군사운동을 계속하면 북한에서 어떻게 하겠어요? 그것이 연평도 포격 사건이에요."보수언론과 박근혜 정권은 박창신 신부가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정당화했다고 해석한다. 그러나 박 신부의 발언은 '연평도'가 핵심이 아니었다. 위에서 인용된 발언의 앞뒤 몇 개 문장을 덧붙여보자. 그는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문제를 비판한 후 아래와 같은 말을 함으로써 이명박 정권의 '종북주의 몰이'를 비판한다.
"더 말할 게 있습니다. 종북주의 몰이가 어떻게 된 건가. 종북몰이를 하기 위해서 북을 적으로 만드는 과정을 얘기해야 합니다. <중략> 어느 국가든지 원수가 있습니다. 오랑캐가 있고, 로마는 로마대로 미국은 미국대로. 남한은 북한이 적입니다. 원수를 만들어 놓고 그 원수를 빙자해서 자국내에 있는 사람들을, 선량한 사람들을 치고받고 한다는 걸 이제 깨달았습니다." 박 신부는 천안함 사건 이후 이명박 정권의 급격한 입장 선회를 '종북주의 몰이'의 사례로 꼬집는다.
"(천안함 사건 나고) 처음에는 이명박 대통령 나도 배를 만들어봐서 아는데 배가 누우면 끊어진다고 했거든요. 그때 그랬습니다. 일주일 지나니까 이것이 북한이 했다고 만드는 거예요. 왜냐 북한을 적으로 만들어야 종북문제로 백성을 적으로 칠 수 있으니까 그런 겁니다."'문제의 발언'은 강론의 마지막에 등장한다. 자세히 살펴보자.
"여러분 NLL 아시죠. NLL이 뭐냐. 북방한계선야. NLL은 유엔군사령관이 우리쪽에서 북한에 가지 못하게 잠시 그어놓은 겁니다. 북한과 아무런 상관이 없고, 휴전협정하고도 관계가 없습니다. 군사분계선도 아닙니다. 해상에는 군사분계선이 없습니다. 북한에서는 우리 해상이다. 우리 해상인데 왜 너희들이 와서 훈련하냐 그러는 겁니다. 하나 예를 듭니다. 독도는 어디 땅예요? 우리 땅이죠. 일본이 자기 땅이라고 와서 독도에서 훈련하면 대통령이 어떻게 해야합니까. 쏴버려야죠. 안 쏘면 대통령이 문제있어요. 그럼, NLL, 이 문제있는 땅에서 한미군사훈련을 계속하면 북에서 어떻게 해야겠어요? 쏴야지. 그것이 연평도 포격사건입니다. 그래놓고 북을 적으로 만들어놓고 선거에 이용하고 한 겁니다. 여러분 아십니까. 그래서 전 오늘 부탁합니다. 정말 이명박 대통령 책임져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이 아닙니다. 책임져야 합니다."박 신부는 연평도를 포격한 북한의 행위를 평가한 것이 아니다. 그가 북한의 연평도 포격 행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지, 부정적으로 평가하는지 전혀 알 수 없다. 다만, 그는 NLL이라는 '문제있는 땅'에서 한미군사훈련을 실시한 것을 비판한다. 특히 "북을 적으로 만들어놓고" 이를 "선거에 이용"한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을 비판한 것이다.
그런데 현 정권은 그같은 발언마저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는다. 결국 그 어떤 불법 선거, 관건 선거 시비가 있더라도 박근혜 정권 탄생의 정통성을 인정하라는 것이다.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모두 '종북'으로 몰아가려 한다.
신부가 '종북'이 된 이유정권이 박 신부의 강론과 시국미사에 광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목표는 차단에 있다. 차단은 확산을 막는 것이다. 국민들의 입에서 '박근혜 퇴진'이라는 말이 확산되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다. 그 차단이 지금까지는 성공했다. 민주당의 불법 선거 공세를 '대선불복 프레임'으로 차단했다. 통합진보당과 진보단체들의 불법 선거 공세를 '종북 프레임'으로 차단했다. 그렇게 언로를 막았고, 1년 동안 선방을 해왔다.
천주교의 시국미사는 상징성과 파급력이 크다. 역사적으로 보자면, 암울했던 군부독재 시절 양심적인 종교인들 특히 신부들의 시국미사는 닫혔던 국민의 입을 열게 해 주었고, 움츠려있던 국민의 몸을 움직이게 했던 역사가 있다. 현실적으로 보자면, 누구도 하고 싶었던, 그러나 분위기상 하지 못했던 '불법정권 퇴진'이라는 말의 물꼬가 터지게 된다.
그 여파는 벌써부터 감지된다. 개신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는 12월 16일부터 성탄절까지 정권 퇴진 금식기도회를 기획하고 있다. 불교계의 '실천불교전국승가회'도 조만간 대통령의 참회를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SNS 상에서는 박근혜 퇴진이라는 표현이 자연스럽게 회자되고 있다.
차단의 수단은 '공포'이다. 삼산 시대의 소도, 군부독재 시절 명동성당이 그랬던 것처럼 종교는 신성한 것으로 취급받는다. 그런데 시국미사 발언에 대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대응은 신속했다. 주저함이 없었다. '종박'이 아니라면 종교인들도 가차없이 처벌하겠다는 의지의 과시이다. 신성시되어 왔던 신부들까지 잡아가는 세상은 국민들에게 공포 그 자체이다. '사퇴, 퇴진, 하야'라는 말을 하는 순간 처벌받는다는 공포, 국민들의 입과 행동을 막는 가장 강력한 장치가 된다.
불법으로 장악하고, 거짓말과 진실 은폐로 유지하는 정권은 오래 못갈 것박근혜 정권이 불법으로 탄생했다는 것은 엄연한 진실이다. 이명박 정권의 묵인 아래 거의 모든 국가기관이 총동원되어 불법 선거를 자행했다는 사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 또한 박근혜 정권이 탄생의 불법성을 은폐하기 위해 거짓 정치를 하고 있다는 것 역시 주지의 사실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묵인 아래 정부여당 그리고 보수 언론이 총동원되어 불법 선거의 진실을 가리려는 거짓 정치, 은폐 정치가 2013년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거짓 정치와 은폐 정치는 필연적으로 공포 정치를 불러온다. 박근혜 정권은 자신들의 불법 행위를 은폐하고 불법으로 장악한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민주주의를 바라는 모든 국민들을 '종북'으로 매도하는 협박 정치, 공포 정치를 벌이고 있다. 사제단의 시국미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 그리고 새누리당의 인식과 발언은 민주 정치가 아닌 공포 정치의 일단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모든 국민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손과 발에 족쇄를 채우겠다는 유신통치 부활 선언이다.
그러나 거짓과 은폐 그리고 공포 정치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 또한 역사의 진실이다. 공포 정치는 오히려 정권의 종말을 재촉했을 뿐이다. 이승만 정권이 그랬고, 박정희 정권이 그랬고, 전두환 정권이 그랬다.
사제단의 시국미사는 박근혜 정권 하에서 두 개의 선택지만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종박'이 아니면 '종북'으로 처벌되는 유신철권통치를 받아들일 것인가 그게 아니면 박근혜 정권의 반민주적 폭압통치에 맞서 '정권 퇴진을 위한 범국민적 운동'으로 민주주의를 지킬 것인가. 올 겨울 어쩌면 우리 국민들은 이 갈림길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맞을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