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1일 낮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국민기만 양당 합의 규탄,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 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 "양당 합의 파기!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 지난 11일 낮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국민기만 양당 합의 규탄,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 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 세월호 유가족들의 뜻을 받아들여 특별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여야 합의안을 따라야 한다는 의견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난 여론조사 결과가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나왔다.

새정치연합 민주정책연구원에서 지난 21일 실시한 조사(19세 이상 성인 1000명 대상, RDD방식,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에 따르면, 응답자 전체의 47.3%는 유족들의 의견을 반영해 처리해야 한다고, 43.1%는 여야 합의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답했다. 새정치연합 지지층 가운데 유족 의견을 따르자는 입장은 62.5%에 달했고, 여야 합의안을 따라야 한다는 의견은 31.9%에 그쳤다. 반면, 새누리당 지지층 가운데 여야 합의안에 찬성하는 의견은 62.1%, 유족 의견에 찬성하는 의견은 25.4%로 조사됐다.

결국, 새정치연합 지지층 안에서는 세월호 유가족의 의견을 반영해 세월호 특별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훨씬 우세한 것이다.

다만, 세월호 유가족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를 요구하는 데 대해 전체의 47.4%가 타당하지 않다, 43.5%가 타당하다라고 답했다. 유가족의 요구가 타당하다는 대답은 새누리당 지지층에서 17.1%, 새정치연합 지지층에서는 63.3%로 조사됐다. 타당하지 않다는 답은 새누리당 지지층(73.8%)에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반면 새정치연합 지지층 사이에서 타당하지 않다는 답은 27.7%에 그쳤다. 새정치연합 지지층 가운데에는 유가족이 '조사위에 수사권, 기소권' 부여를 요구하는 것 역시 받아들여야 한다고 보는 의견이 앞선 것이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2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19세 이상 500명 대상, 전화면접(CATI) 및 자동응답전화(ARS) 방식으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병행 RDD 방법,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 에서는 45.8%는 재협상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38.2%는 유가족 뜻에 따라 재재협상 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리얼미터> 조사 결과에서도 새정치연합 지지층 가운데 '유가족의 뜻에 따라 재재협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은 64.1%로 조사됐고 새누리당 지지층에서는 8.2%로 조사됐다. '여야 합의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견은 새누리당 지지층에서 80.6%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새정치연합 지지층에서는 17.5%로 나타났다.

결국, 새정치연합 지지층 안에서는 세월호 유가족의 뜻에 따라 재재협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각각의 조사에서 공통적으로 나온 것이다. 이 같은 결과는 여야 합의를 추진한 박영선 원내대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태그:#세월호 특별법, #새정치민주연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