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든 보수든 상관없다. 어떤 후보를 뽑든 어떤 정당을 뽑든 상관없다. 청년세대 투표율이 90%를 넘으면, 누가 이기든 우리의 말을 듣지 않을 수 없다. 정치인, 그들을 일하게 하라. 우리가 원하는 대로."
① '2016 투표 시위'이번 선거에서 나는 정치권 일반에 대한 '청년세대의 집단행위'로 투표를 제안할 생각이다. 투표 자체를 시위로 전환하는 한 가지 방법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말이다. 집회도 행진도 농성도 필요 없다. 투표만으로 시위는 가능하다. 관점만 조금 달리하면 말이다.
* 혁명1. 헌법의 범위를 벗어나 국가기초, 사회제도, 경제제도, 조직 따위를 근본적으로 고치는 일2. 이전의 왕통을 뒤집고 다른 왕통이 대신하여 통치하는 일3.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국체 또는 정체를 변혁하는 일* 시위1. 위력이나 기세를 떨쳐 보임2. 다수의 사람이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정책당국이나 관련 조직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일반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시도하는 '공개적이고 집합적인 의사 표현 행위'국가 기초와 조직 따위를 근본적으로 고치며 국체 또는 정체를 변혁하기 위한 제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혁명'이라고 부르지 않는 건, 이건 지극히 헌법을 수호하는 합법적인 행위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전의 권력을 뒤집고 다른 권력이 대신 통치하게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 정치권 자체를 규탄하기 위한 시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혁명' 대신 '시위'라는 말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위력과 기세를 떨쳐 보이고 우리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알리기 위한 공개적이고 집합적인 의사 표현. 그 행위가 바로 '투표로 시위하라!'는 제안이기 때문이다.
* 선거1. 일정한 조직이나 집단이 대표자나 임원을 뽑는 일2. 선거권을 가진 사람이 공직에 임할 사람을 투표로 뽑는 일* 투표선거를 하거나 가부를 결정할 때 투표용지에 의사를 표시하여 일정한 곳에 내는 일, 또는 그런 표사전에 적힌 정의를 보면 '선거'란 '공직에 임할 사람을 투표로 뽑는 일'이고, '투표'란 '투표용지에 의사를 표시하여 일정한 곳에 내는 일'이다. 선거란 투표로 뽑는 일이라고 했지 어떤 방식으로 뽑으라고 명시된 바 없다.
투표란 투표용지에 의사를 표시하는 일이라고 했지, 어떤 의사를 표시하라고 명시된 바 없다. 따라서 어떤 방식으로 뽑든 어떤 의사를 표시하든 우리는 선거와 투표의 정의를 건드리지 않는다.
그런 차원에서 이번 선거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의사를 투표용지에 표시해보면 어떨까.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투표해보면 어떨까. 그렇게 함으로써 정치권 일반에 대항하는 시위방법으로 투표를 활용해보면 어떨까.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투표하고 어떤 의사를 투표용지에 표시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일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져올 수 있을까.
이 글은 위 질문들에 대한 개인적인 답이자 주장이다. 그리고 이는 한 가지 행동으로 귀결된다. 정말 쉬운 방법이다. 그러나 가장 어려운 방법이기도 하다. 그래도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충분한 일이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② 정치인들의 선거전략에 맞서는 우리의 투표전략영화 <헝거게임>의 명대사 중 단연 최고는 이것이었다고 생각한다. "캣니스, 진짜 적이 누구인지 잊지 마." 진짜 적은 '헝거게임'의 참가자들도 스노우 대통령도 아닌, 캐피톨을 유지하는 '시스템' 그 자체였다.
앞으로 3년 동안 우리에겐 진짜 '적'을 상대할 3번의 기회가 있다.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선거. 3번의 선거, 3번의 투표에서 우리의 목표는 선거가 작동되는 시스템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선거 제도를 바꾼다는 얘기가 아니다. 그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믿어보라. 만약 '투표 시위'가 성공하면 선거제도는 정치인들이 알아서 바꿀 것이다). 그러기 위해 우리 2030 청년세대가 해야 할 일은 우리의 투표율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일이다.
투표현장에서 최근까지 아직 집계되어 본 적 없는 수는, 투표하지 않았던 수다. 우리 2030 청년세대에겐 그동안 집계되지 않았던 50%가량의 미투표율이 있다. 이번 선거에서 우리는 그 숫자를 모조리 우리 전체의 숫자로 만들어야만 한다. 우리의 투표가 영향력 있는 숫자라는 걸 증명하는 순간, 정치인들은 우리를 위한 정책과 법안을 스스로 알아서 내놓게 될 것이다. 그 영향력이란 결국 숫자다.
선거철이 다가오면 정치권에서는 자신을 위한 선거 전략을 짜기에 바쁘다. '누구를 찍어 달라', '어느 쪽을 지지하느냐', '우리 쪽을 지지해 달라' 등. 이러한 선택의 요구는 선거를 준비하는 모든 정치인의 전략이다.
우리는 투표 전에 이미 지쳐버린다. 찍고 싶은 사람이 없는데도 투표하지 않으면 힘든 사회에 대한 책임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걸 우리는 경험으로 배웠다.
하지만 틀렸다. 그건 절대 사실이 아니다. 지금 우리 사회가 이렇게 힘든 건 정권을 이끈 사람들, 정책을 만든 사람들, 그 정책을 승인하고 법을 집행하게 만든 사람들의 책임이다. 우리를 대신해 국가를 경영하라고 뽑았더니 일을 제대로 하지 않은 그들의 무능력 탓이다. 후보를 정한 것은 정치인들이면서 자신들이 정한 후보가 제대로 된 사람이 아니었다는 게 증명 돼도 그들은 그 사실을 인정하지도 책임지지도 반성하지도 않는다.
이런 정치권의 행태를 바라보며 철저한 무시와 무관심으로 정치인 일반을 대하고 싶었던 분노가 투표하지 않는 행위로 발현되었다는 걸 안다. 하지만 선거라는 재미있는 게임에서는 투표하지 않은 자는 '투명인간' 취급을 받는다. 아예 이 사회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인 듯 집계되지 않는 자, 생각이 없는 자,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자로 치부하는 선거공식(그 시스템이 헝거게임의 캐피톨을 캐피톨로 유지하고 스노우 대통령을 없애도 또 다른 스노우 대통령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우리에겐 변하지 않는 정치인들의 선거 전략에 맞서는, 변한 우리들의 투표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선거에도 우리는 뽑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투표용지를 받게 될 거다. 그러나 이번에는 개개인의 후보자에게, 개별 정당에 투표할 생각을 접자. 우리들의 투표는 전략적 투표가 되어야 한다.
그러려면 '뽑고 싶은 사람이 나오면 투표하겠다. 지지하고 싶은 정당이나 정책이 나오면 투표하겠다'라는 기존의 생각을 뒤집을 필요가 있다. 우리는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앞서가야 한다. 일단 우리가 투표하기 시작하면 정치인들은 우리의 표를 얻기 위해 우리가 원할 것 같은 사람을 공천하고 우리가 원할 것 같은 정책을 만들고 우리가 원할 것 같은 정당을 만들게 될 것이다. 선, 후가 바뀌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선거에서는 누굴 뽑던 어떤 당을 뽑던 상관없다. 연필을 굴리듯 찍어도 된다. 우리의 전략은 다만 2030 청년세대의 투표율을 9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치인들을 일하게 하라. 우리가 원하는 대로.'선거철이 아니면 힘든 일. 우리를 무시하고 자신들이 우리들의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정치인들을 변화시킬 3번의 기회가 다가왔다. 3년의 시간, 3번의 선거 이후엔 정치인들이 우리의 눈치를 보게 만들어야 한다.
③ 대한민국 주주총회주주총회가 열리면 주주들은 회사의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 지분에 의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대주주는 회사의 오너도 바꿀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우리는 이 땅에 태어난 순간부터 대한민국이라는 주식회사에 지분이 있다. 우리는 모두 대한민국의 주주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지분을 행사해야만 한다. 나는 지금 단순히 투표하는 것으로 끝나는 투표권을 행사하자고 말하는 게 아니다. 우리가 모두 평등하게 나눠 가진 지분을 행사하자고 말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주주총회'에 참가하자. 그래서 대주주로 거듭나자. 이 대한민국이란 나라에 우리 2030 청년세대의 지분이 얼마나 되는지 우리는 아직 확인해 본 적이 없다. 이번 선거에서 우리는 우리가 가진 지분이 몇 %인지 보여줘야 한다. 우리를 대리해 국가의 경영을 맡으라고 우리가 직접 고용할 정치인들에게 보여줘야만 한다.
투표에는 잘한 투표와 잘못한 투표(제대로 한 투표와 제대로 하지 못한 투표)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 투표는 '투표하다'와 '투표하지 않다'로만 나눌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저 투표라는 행위 하나로 정치적 주체로 거듭나고 시민으로서 모두 합격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우리가 투표하고 나면, 그다음 정치를 제대로 해내야 하는 건 그토록 뽑아달라고 해서 뽑아준 (누가 뽑히던) 정치인들이다. 철저한 을의 자세로 우리의 눈치를 보며, 감정노동이어도 참고 야근과 주말 업무를 불사할 정치인 들이다. 치사하고 더럽더라도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해, 매일이 출근 첫날인 것 마냥 죽어라 일해야 하는 정치인들이다. 그토록 하고 싶다는데 (여야 할 것 없이) 하라고 하자. 대신 누가 됐든 '빡세게' 일 한 번 시켜보자.
선출직 공무원들의 고용주는 국민이다. 그리고 이번 선거에서 2030 청년세대의 목표는 4년 동안 죽어라 일할 300인 정치인들의 실세 고용주가 되는 것이다. 그냥 눈감고 찍어도 된다. 다만 기권표는 안 된다. 우리의 표는 모조리 집계되어야만 한다.
④ 우리, 중간의 세대사실 '세대 담론'이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는 자연스러운 담론이다. 모든 주체가 단지 연령만으로 분리된 세대라는 구분에는 사회구성원 전체가 어떤 이유로든 소외되지 않고 포함되기 때문이다. 청년 세대, 중년 세대, 장년 세대, 노년 세대라는 연령의 분류에는 성별에 따른 차별도, 사회적 지위에 대한 차별도, 소유한 재산에 대한 차별도 들어있지 않다.
어쩌면 사회 속 주체들을 명명하는 가장 평등한 분류일지 모르는 세대론이 우리 사회에서는 너무나 부정적인 담론이 되어버렸다. 아마도 그 이유는 다양한 세대를 오직 기성 세대와 젊은 세대로만 호출했던 양자론에 사로잡힌 사람들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세대란 결코 둘로 나뉘어 대립할 수 없는 구분이다. 세대는 언제나 어떻게 분할해도 적어도 3항 이상이 되기 때문이다.
'위'와 '아래'라는 말속에는 의도하지 않았다 해도 언어가 주는 위계질서가 들어있다. 윗분들과 아랫것들. 윗 세대와 아랫 세대라는 말 속에는 따라서 언어의 숨겨진 권력관계의 폭력성이 내재되어 있다. '윗 세대 어른들'과 '아랫 세대 젊은 것'들은 단어에서부터 동등하지 않다.
단계는 위계가 아니라 단지 분리된 역할, 행동, 책임이다. 누구도 그 자리에 머물 수 없이 모두가 거쳐 가야 하는 분할된 행동양식으로서 말이다. 계단에는 위계가 없다. 3층은 4층보다 못한 아래가 아니라 4층으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필연적 전 단계일 뿐이며, 5층은 4층보다 나은 위가 아니라 4층이 가고 있는 자연스러운 다음 단계일 뿐이다. 따라서 '먼저'와 '다음'만이 있을 뿐이다.
우리는 윗 세대가 아니라 '먼저 세대'라고 말하는 것으로 우리의 세대 담론을 시작해야 하며 아랫 세대가 아니라 '다음 세대'라는 말로 세대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 먼저 살아간 세대와 앞으로 다가올 세대의 중간에 위치한 세대를 나는 '중간의 세대'라고 부르고 싶다. 모든 세대는 중간의 세대를 거친다. 그리고 모든 세대는 늘 항상 먼저와 다음 사이에 있는 중간의 세대이기도 하다.
우리는 기성세대에 대립되는 청년 세대가 아니다. 우리는 윗 세대와 싸우는 아랫 세대가 아니다. 우리가 우리의 '먼저 세대' 뿐만이 아닌 '다음 세대'를 함께 생각할 때 우리는 언제나 '중간의 세대'가 된다. 중간의 세대는 '세대 전쟁'이라는 양측 진영의 싸움 담론 자체를 무너뜨리는 세대다. 그러나 이건 세대 갈등을 심화시키겠다는 '세대 전쟁론'의 부활을 위해서가 아니라 정치권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치권과의 싸움을 선포할 우리 세대의 집단적 이름을 위한 호명이다.
그리고 청년 세대를 우리도 모르는 사이 'N포 세대'라고 명명한 이 사회에게 우리 스스로 우리의 이름을 정하겠다는 개명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필요한 호명이다. 그래서 다시 청년 세대라는 말로 우리를 묶어야만 했다. 이건 우리의 제대로 된 이름을 찾는 것에 대한 문제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가 부르는 이름은 주장이 아니라 행위로, 행위가 가져올 변화에 의해서만 호명된다. 역사의 시간은 지나간다. 우리의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지도 모른다. 청년 세대가 끝나고 중년 세대로 가기 전에 우리, 우리 전체의 이름만큼은 조금 더 근사하게 바꾸고 가자(우리의 자식들이 우리를 '부모 세대'라 부를 때, 우리도 좀 '가오'가 서야 하지 않겠는가. 내 아이가 나와 내 친구들의 세대 명칭을 학교에서 'N포 세대'라고 배우는 것을 나는 도저히 두고 볼 수가 없다).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우리의 예명은 지금 '중간의 세대'다. 우리는 우리의 집단행위로 인해 우리의 본명을 스스로 정초할 수 있다. 어쩌면 우리의 이름은 이번 선거 이후, 투표 시위를 이뤄낸 '투표 세대'로 바뀔지도 모른다. 그 일말의 가능성을, 우리 스스로 저버리지 말자.
⑤ 투표라는 객관식 문제우리는 정답을 모르는, 당최 정답이란 게 없는 것 같은 머리 아픈 객관식 문제들을 숱하게 풀었던 세대다. 문제집에서 모의고사에서 수학능력시험, 공무원 시험, 자격증 시험, 토익 시험, 인적성 시험에서, 우리는 셀 수 없이 많은 객관식 문제들에 답을 써냈다. 어쩔 수 없이 그냥 찍었어도 (우리는 모두 각자만의 기상천외한 찍기 기술을 보유한 능력자들이 아닌가) 우리는 답을 적어냈다. 우리가 적은 답이 정답일 수도 있고 오답일 수도 있다. 우리는 틀릴 수도 있고 맞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건 우리의 소관이 아니었다. 채점은 언제나 출제자의 몫이니까. 우리는 그저 문제를 풀뿐이었다.
여기 4년마다 5년마다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투표라는 객관식 문제가 있다. 이 재미있는 객관식 문제는 우리가 찍을 객관식 보기들을 제공하고 우리에게 하나의 답을 적어내길 요구하지만 이 문제는 우리가 숱하게 풀었던 객관식 문제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투표라는 문제에서 우리의 책임은 출제된 문제에서 정답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출제자가 제대로 된 문제를 내게 만드는 데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택한 답이 오답이었다고 해서 우리가 낙심하고 죄책감을 느껴야 하는 게 아니라 제대로 된 보기를 제시하지 못한, 그래서 문제 자체를 오류로 만들었던 출제자에게 책임을 묻고 제대로 된 문제를 가져올 것을 요구해야 한다. 그렇게 출제자를 더 나은 출제자가 되도록 단련시키는 것이 투표라는 객관식 문제를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여야 한다.
우리가 택한 답이 누구이든지 간에, 답으로 정해진 당사자는 자신이 오답이 아니었음을 우리에게 증명하기 위해 4년 혹은 5년 동안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투표라는 문제의 채점자는 문제를 출제한 출제자(정치인)가 아니라 문제를 풀었던 우리(유권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풀고 우리가 점수를 매긴다. 우리가 뽑은 잠재적 오답들(혹은 간혹 발견되는 정답들)은 마지막까지 우리에게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우리가 그들을 답으로 만든다. 그러나 우리가 만든 답이 오답이었는지 정답이었는지는 4년(의원직) 혹은 5년(대통령직) 뒤에 판명된다.
우리가 누굴 답으로 만들든 간에 잠재적 오답들(혹은 아주 간혹 발견되는 정답들)은 자신들의 임기가 끝나는 그 순간까지 채점자인 우리에게 잘 보이기 위해, 해서 조금이라도 더 점수를 잘 받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만 한다.
그래서 우리가 누굴 답으로 만들던 별로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바로 그들을 답으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문제를 푸는 자로서의)이라는 인식이 중요하다.
덧붙이는 글 | 박신수진 (http://blog.naver.com/sijanbi) 개인 블로그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