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종기 전 인천경찰청장이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이날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 전 청장이 입당의 변을 밝히고 있다.
 윤종기 전 인천경찰청장이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이날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 전 청장이 입당의 변을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야당에서 영입한 경찰 쪽 인사 중 가장 직급이 높은 인사를 이번에 영입했다. 얼마 전까지 인천지방경찰청장으로 지역에서 많은 일을 하셨다. 당에서 좋은 분을 공천했다."

지난 6일, 송영길 전 인천시장이 자신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인천 연수을 후보로 전략공천한 윤종기(57) 예비후보를 두고 한 말이다.

윤 예비후보는 2014년 충북지방경찰청장을 지낸 뒤 치안정감으로 승진해 올해 초 인천지방경찰청장을 마지막으로 경찰공무원 생활 33년을 마감했다. 그는 전남 고흥 출신으로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경위로 경찰에 입문했다.

하지만 그를 더민주에서 전략공천한 것을 두고 제주도에서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 예비후보가 충북지방경찰청 차장이던 2011년 9월 제주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을 위한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아 제주로 파견됐기 때문이다. 그는 당시 제주에 배치된 경찰 병력 1000여 명을 진두지휘하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시위를 진압했다. 당시 많은 사람이 경찰에 체포돼 사법 처리되기도 했다.

강정마을회는 8일 성명을 통해 "더민주는 지금이라도 윤종기를 전략공천에서 제외하고 강정마을과 제주도민들에게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당시 윤 청장은 공사장 주변은 물론 골목길과 집집마다 대문 앞을 지키는 경찰의 감시와 불심검문, 통제로 (주민들이) 몇 달 동안 칠흑 같은 공포 속에서 떨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두고) 당시 민주당은 '4.3 사건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제주도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날 선 비판을 했다'며 그런 자를 전략 공천한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당 정체성이 민주주의에서 전체주의나 경찰주의로 바뀐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윤 예비후보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강정 해군기지 신설은 국가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지금도 (그 생각엔) 변함은 없다. 경찰 공무원으로서 국가의 명령에 따라 충실하게 (직무에) 임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문병호 의원도 윤 후보 영입하려고 접촉 시도

더불어민주당은 윤종기 전 인천지방경찰청장을 인천 연수<을> 국회의원 선거 후보로 전략 공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종기 전 인천지방경찰청장을 인천 연수<을> 국회의원 선거 후보로 전략 공천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강정 해군기지 건설은 반(反) 생명, 반 평화의 상징이었다. 국가 공권력도 올바르게 사용돼야 한다. 하지만 당시 공권력은 민의를 일방적으로 차단하는 데 급급했고, 정당하지 못한 공권력을 집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에도 다양한 환경 분쟁이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그 분의 행적을 봤을 때 환경적 마인드를 가지고 이런 문제의 갈등을 제대로 해결할 것 같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윤 예비후보의 연수을 출마에 대해 인천지방경찰청 소속 익명의 경찰관은 "윤 전 청장이 인천과 인연을 맺은 것은 1년밖에 되지 않는다. 인천에 대해 뭘 알겠냐. 선거 결과가 좋지 않아도 인천을 지킬 의지가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실제 윤 예비후보는 지난해 인천지방경찰청장으로 부임하기 전까지 인천과 인연이 없었다.

더민주의 한 당원은 "어려운 지역일수록 당의 정치노선에 동의하고 꾸준히 활동할 수 있는 인물을 공천해야 하는 것 아니냐? 국가의 잘못된 정책으로 피해를 입은 제주도민들을 강경 진압한 경찰 책임자를 보낸다는 것은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윤 예비후보는 문병호 국민의당 인천시당 위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문 위원장도 윤 예비후보를 영입하려고 접촉했던 것으로 취재 결과 확인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강정마을, #강정 해군기지, #윤종기, #더불어민주당, #연수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