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철도의 매력이 무엇인지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저는 "어린 시절 은하철도 999의 추억 찾기 놀이"라고 답합니다. 그 정도로 일본에는 수많은 종류의 열차들과 에끼벤(열차도시락)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이동 수단이라기 보다는 관광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한 철도 강국 일본의 철도여행. 일본철도여행 전문가로서 앞으로 다양한 철도여행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기자 말

 고쿠라바시역에 정차중인 텐쿠호와 고야호
고쿠라바시역에 정차중인 텐쿠호와 고야호 ⓒ 서규호

오늘 소개해 드릴 열차는 간사이지방 와카야마현의 하시모토역(橋本駅)에서 불교의 성지인 고야산(高野山) 고쿠라바시역(極楽橋駅)까지 운행하는 산악관광열차 텐쿠(天空)입니다.

열차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천공을 날아가는 듯한 절경을 만날 수 있는 열차입니다. 출발역인 하시모토역에 녹색과 빨간색이 어우러진 차량이 들어옵니다. 고야산의 녹음과 빨간색 곤폰다이토(根本大塔)를 형상화한 것 입니다. 마치 수행의 길을 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바람소리, 새소리 그리고 주변의 녹음의 나무들이 열차 여행의 맛을 더해 줍니다.

열차 내부로 들어가면 대형 창문과 한 쪽 방향에 일렬로 구성된 좌석이 눈길을 끕니다. 좌석은 2열로 길게 조망을 최대한 즐길 수 있게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고야산으로 올라가는 수려한 계곡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게 배려했습니다. 4인실 컴파트먼트 좌석은 대형 창을 통해 네 명의 가족이 편안하게 담소를 나누며 여행이 가능합니다.

천공 열차의 데뷔는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비록 운행거리는 19.8km로 짧은 거리에 소요시간이 46분 걸리지만, 수려한 자연경관을 더욱더 편한하게 관광열차로 즐기기 위해 탄생하였습니다.

 오픈스페이스에서 느끼는 고야산의 자연 향기
오픈스페이스에서 느끼는 고야산의 자연 향기 ⓒ 서규호

 텐쿠의 빨간색과 녹색의 아름다움.
텐쿠의 빨간색과 녹색의 아름다움. ⓒ 서규호

점점 열차는 고야산의 중심부를 향해 올라갑니다. 열차도 경사가 시작되면서 조금씩 속력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경치는 더욱더 아름다워집니다. 실제로 출발역인 하시모토역의 해발고도는 92m로 거의 평지수준입니다. 하지만 종착역인 고쿠라바시역은 해발고도가 무려 535m 입니다. 이동거리와 높이 차이인 443m를 계산하면 평균 22퍼밀이 나옵니다. (퍼밀이란? 열차가 1000m를 이동할 때 높이차이를 말합니다.) 하지만 중간 부분인 고야시타역(高野下駅)부터는 50퍼밀 입니다. 거의 열차가 등반수준의 높이차이를 극복합니다.

그 정도로 이 심신산골로 열차가 운행을 한다는 예기 입니다. 기차가 오를 수 있는 최대치를 오른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심한 경사는 유럽의 융프라우를 오르는 산악철도에 이용되는 아프트식 철도로 운행합니다. (아프트식 열차란? 바퀴와 레일 사이의 마찰력이 공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레일 중간에 톱니바퀴를 이용해 오르게 하는 방식의 열차)

열차가 중간쯤에 이르면 전망데크로 이동해봅니다. 꼭 한번 가보세요 고야산록의 자연의 소리를 오감으로 체험이 가능하게 오픈 스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는데 산속 깊은 계곡을 운행하다 보니 주행 중에는 절대 머리를 내밀거나 손을 내밀면 안됩니다. 나뭇가지에 다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또 하나의 공간으로 다다미 한 장을 깔아 놓은 프리스페이스라는 공간에서는 모니터로 고야산의 아름다운 풍광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잠시 들러보세요.

열차내부에는 간단한 기념품도 판매하는데 난카이철도의 젓가락을 한번 구입해보면 기념이 될 거 같습니다. 열차가 산속을 달리면서 키이호소오카역(紀伊細川駅)에 도착합니다. 이 역은 일본 간사이지역 비경 역으로 유명합니다. 여기서 바라본 오오사코터널(大迫トンネル)은 일본에서도 보기 힘든 급 구배 터널입니다. 열차는 이제 세계문화유산인 고야산의 입구인 고쿠라바시역 도착합니다.

지정 좌석제인 텐쿠는 간사이쓰루토패스가 있어도 추가요금 500엔을 내야 하시모토역에서 고쿠라바시역까지 이동 가능하고 전 좌석이 지정석입니다. 특별한 날이 아니면 좌석은 많이 있습니다. 평일 하루 2왕복으로 운행됩니다. 주말이면 3회 왕복도 하니 시간표를 참고해주세요.

고쿠라바시역에서는 케이블카로 갈아탑니다. 800m를 이동하는데 고저 차가 무려 328m입니다. 고야산 케이블카는 더 급경사라서 선로 중간에 케이블이 깔려져 있어 끌어올립니다. 고야산역(高野山駅)에 하차 후 버스를 타고 이동 세계문화유산 고야산에 도착합니다. 천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고야산은 불교 성지로도 유명하니 꼭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운행 정보

- 운행일 : 3월 ~11월(수요일, 목요일을 제외한 매일 운행)
             12월~2월(토, 일, 공휴일 운행)

- 평일1일 2왕복 / 주말 1일 3왕복

텐쿠 51호
하시모토역 08:30-->고쿠라바시역 09:14

텐쿠 1호
하시모토역 10:32--> 고쿠라바시역 11:15

텐쿠 3호
하시모토역 13:31-> 고쿠라바시역 14:20

텐쿠 52호
고쿠라바시역 09:19-> 10:04 하시모토역

텐쿠 2호
고쿠라바시역 11:46-->12:32 하시모토역

텐쿠 4호
고쿠라바시역 15:46-->16:28 하시모토역

http://www.nankaikoya.jp/tenku/about/


덧붙이는 글 | 글쓴이 서규호 기자는 일본철도여행 전문가로 엔트래블스 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텐쿠#고쿠라바시역#고야산#고야산관광#텐쿠산악열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행복의 무지개가 가득한 세상을 그립니다. 오마이뉴스 박혜경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