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3일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3일 보도했다
ⓒ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3일 오후 4시 30분]

북한은 3일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북한 '핵무기연구소'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핵무력 건설 구상에 따라 우리의 핵 과학자들은 9월 3일 12시 우리나라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TV가 오후 3시 30분(평양시각 오후 3시) '중대 보도'를 통해 전했다. 6차 핵실험을 공식 확인한 것으로, 문재인 정부에서는 북한의 첫 핵실험이다.

핵무기연구소는 이 성명에서 "대륙간탄도로켓 전투부(탄두부)에 장착할 수소탄 제작에 새로 연구 도입한 위력조정기술과 내부구조설계방안의 정확성과 믿음성을 검토확증하기 위하여 진행됐다"고 이번 수소탄 시험 목적을 설명했다.

성명은 이어 "시험 측정 결과 총폭발 위력과 분열 대 융합 위력비를 비롯한 핵 전투부의 위력 지표들과 2단열 핵무기로서의 질적 수준을 반영하는 모든 물리적 지표들이 설계값에 충분히 도달하였다"면서 "이번 시험이 이전에 비해 전례 없이 큰 위력으로 진행되었지만 지표면 분출이나 방사성 물질 누출현상이 전혀 없었고 주위 생태환경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는 것이 확증되었다"고 밝혔다.

성명은 "대륙간탄도로켓장착용 수소탄시험에서의 완전 성공은 우리의 주체적인 핵탄들이 고도로 정밀화되었을 뿐 아니라 핵전투부의 동작믿음성이 확고히 보장되며 우리의 핵무기설계 및 제작기술이 핵탄의 위력을 타격대상과 목적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었으며 국가핵무력완성의 완결단계목표를 달성하는데서 매우 의의있는 계기"라고 평가했다. 현재 북한이 '국가핵무력' 완성의 목전에 와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조선중앙TV는 핵무기연구소 성명을 전하기에 앞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주재 아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내각 총리, 최룡해 당 부위원장이 참석한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이날 오전에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열렸으며 이 회의에서 핵실험 단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 차원의 공식절차를 밟았음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북 'ICBM 탑재 수소탄 개발 성공' 발표 뒤 곧 바로 '수소탄' 실험

북한의 중대 소식을 단골로 전하는 간판 아나운서인 리춘히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된 조선중앙TV의 중대보도를 전하고 있다.
 북한의 중대 소식을 단골로 전하는 간판 아나운서인 리춘히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된 조선중앙TV의 중대보도를 전하고 있다.
ⓒ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날 6차 핵실험에 앞서,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탄두로 장착할 더 높은 단계의 수소폭탄을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김정은 위원장이 '핵무기 병기화 실태'에 대한 종합보고를 받았다면서 "우리의 핵과학자, 기술자들은 첫 수소탄 시험에서 얻은 귀중한 성과에 토대하여 핵 전투부로서의 수소탄의 기술적 성능을 최첨단 수준에서 보다 갱신했다"고 밝혔다.

또 "핵탄 위력을 타격 대상에 따라 수십 kt급으로부터 수백 kt급에 이르기까지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우리의 수소탄은 거대한 살상파괴력을 발휘할 뿐 아니라 전략적 목적에 따라 고공에서 폭발시켜 광대한 지역에 대한 초강력 EMP(전자기펄스) 공격까지 가할 수 있는 다기능화된 열핵전투부"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분열 및 열핵장약을 비롯한 수소탄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100% 국산화되고 무기급 핵물질생산공정으로부터 부분품 정밀가공 및 조립에 이르기까지 핵무기 제작에 필요한 모든 공정들이 주체화됨으로써 우리는 앞으로 강위력한 핵무기들을 마음먹은 대로 꽝꽝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결국,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탄두로 장착할 '더 높은 단계의 수소폭탄'을 개발했다고 밝히고, 그 직후 그 발표 내용대로 수소탄 실험을 했다는 것이다.



태그:#북한 6차 핵실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