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 지엠 부평공장 전경 ⓒ 인천뉴스
 한국 지엠 부평공장 전경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치권과 인천시가 한국지엠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한국지엠 대책 TF(이하 지엠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책마련에 나섰다. TF 위원장은 한국지엠 본사와 부평공장이 있는 부평을이 지역구인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이 맡았다.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위 ⓒ 인천뉴스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위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지엠 TF는 GM 철수설 및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경제영향을 최소화하고 당 차원의 대책을 수립키 위해 구성됐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및 산업은행 대응상황을 공유하고 당·정·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간 소통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지역(인천, 전북, 경남, 충남) 및 상임위 고려 ⓒ 인천뉴스
 지역(인천, 전북, 경남, 충남) 및 상임위 고려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대책위 구성은 GM 공장이 위치한 지역과 관련 상임위를 고려해 강훈식, 김경수, 박찬대, 안호영, 유동수 의원으로 꾸려졌다.

지엠 TF는 향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은행으로부터 관련 현황을 청취하고 대책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배리 앵글 GM 인터내셔널 사장 등 경영진 간담회를 추진한다.

홍 위원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한국 지엠 해법은 GM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적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전가격, 로열티, 본사 자문료, 본사 차입금에 대한 높은 이자 등 한국지엠과 본사간 불합리한 구조개선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한국지엠 개선대책이 제시된 이후, 정부지원과 노조협력이 차질없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엠 TF는 신속하게 유관부처와 노동조합과 협의에 돌입하는 등 한국지엠을 조속히 정상화시켜 국민 일자리를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엠 TF는 이날 오후 부품 협력업체 연합회인 '협신회'와 간담회를 열고 관련업계 의견 청취 및 대책마련에 착수한다.

인천시도 이날 오전 인천시청에서 한국지엠 협력 업체와 간담회를 갖고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유정복 시장은 한국지엠 1차 협력사 대표회의체인 '협신회'와 간담회에서 "한국GM은 인천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노조, 협력사,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이르면 내주 초 한국GM, 협력업체, 노조, 경제단체 등 각계 대표들과 함께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한국GM 회생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오는 21일 중앙정부 협의, 22일 노조간담회를 여는 등 한국GM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19일 인천시는 인천시청에서 한국지엠 협력 업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 인천뉴스
 19일 인천시는 인천시청에서 한국지엠 협력 업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 인천뉴스
ⓒ 인천뉴스

관련사진보기


간담회에서 협력사 대표들은 "자동차부품 1차 협력사의 상당수가 한국GM에 납품"하고 있고 "한국GM과의 신용 및 거래를 기반으로 GM본사 정식 거래업체로 지정되고, 포드 등 다른 업체와 거래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등 한국 자동차부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며 "정부에 의견 개진 및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세제혜택 등 선제적 조치와 노조 협상에 있어서 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유정복 시장은 "협력사들의 절박함과 심각성을 인식하고 그동안 GM측 관계자와 여러 차례 면담을 통해 한국GM 경영정상화를 논의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세제혜택 등 제도적인 부분은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고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자동차발전협의회 등 관련기관과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GM은 인천 부평, 창원, 군산, 보령에 4개 공장을 운영중이며, 부평 공장에는 약 1만2천 명이 근무 중이다.

협신회는 이날 호소문에서 "창원·부평공공장도 정부의 도움이 없으면 어찌될지 불확실하다"며 "한국지엠 300여 개 1차 협력업체와 2차 200여 개 협력업체의 생존과 지역경제에 큰 위협을 받게 된다"고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 실린 글 입니다.



태그:#인천뉴스, #한국지엠, #GM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적개선해야, #한국지엠대책위구성, #협신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