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하길 원한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행복하지 않는 많은 사람을 보게 된다. 뉴스를 보면 항상 사건·사고가 일어나며 사회면은 낯 뜨거운 기사로 도배가 돼 있다. 행복을 꿈꾸며 결혼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하기도 한다. 초등학생부터 노인까지 거의 전 연령층에 걸쳐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하며, 우울증에 시달리며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 이유를 사람들은 현 시대적인 문제와 결부시키기도 하고, 개인적인 문제로 국한시키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면 불행한 일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답은 어디에도 없다. 많은 사람들이 불행한 삶을 살고 있는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그 요인은 무엇일까?
그 답은 사람의 마음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행복한 이유를 찾으려 하면 아우슈비츠에 있어도 찾을 수 있고, 불행한 이유를 찾으려하면 돈 많은 재벌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무엇이든 찾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선택은 개인이 하는 것이다. 행복은 만족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만족이 없는 사람이 행복한 경우도 있을까? 돈이든 명예든 만족할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그런데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기에 만족할 줄 모른다. 못 가진 사람은 가지고 싶고, 가진 사람은 더 갖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마련이다. 욕심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다. 그런 끝이 없는 욕심이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에 불행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불행한 삶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사고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 불행한 경우도 있겠지만, 불행한 이유의 상당 부분이 욕심이 과한 것에서 비롯된다.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려면 과한 욕심을 버리고, 현재 가진 것의 가치를 발견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가진 것보다 적게 가지더라도 나만의 가치를 발견할 때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다. 내 아내, 남편의 가치를 발견해야 하고, 내 자녀의 가치를 발견해야 하고, 내가 살고 있는 집, 자동차, 직장, 종교 등의 가치를 발견할 때 행복해질 수 있다.
누구나 알다시피 돈이 행복을 보장하진 못한다. 돈이 행복한 기분을 들게 해주더라도 지속적이지 못하고 일시적일 뿐이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이 돈 때문에 망한 사례도 많이 들었다. 그렇기에 진정한 행복은 욕심을 버리고, 자신이 가진 가치를 발견할 때 얻을 수 있다.
지금 처한 상황 바로 그 자리에서 가치를 발견할 때 행복할 수 있게 된다. 지금 상황에 만족하여 행복하더라도, 보다 나은 상황으로 변화할 수 있게 하는 희망을 버리라는 말은 아니다.
나의 상황을 잠시 이야기하면, 나를 지지해주고 믿어주는 한 사람만 있어도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나에게는 어머니와 아내 두 아들이 있다. 그렇기에 난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
이런 상황은 오늘 당장 생긴 상황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돼 온 상황이다. 그런데도 예전에는 스스로를 불행하다고 생각했다. 왜 그럴까? 그때는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는 욕심이 있었고 지금은 그런 욕심을 내려놓은 차이 밖에 없다. 상황이 바뀌어 행복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이 바뀌어 행복한 것이다.
"나에게 맞는 행복을 위해 세상을 바꿀 힘은 없다. 하지만 나에게 맞는 행복을 위해 내 마음을 바꿀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