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6년 당시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왼쪽, 현 청와대 문화비서관)과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의원(오른쪽, 현 한국마사회장).
2016년 당시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왼쪽, 현 청와대 문화비서관)과 더불어민주당 김우남 의원(오른쪽, 현 한국마사회장). ⓒ 연합뉴스


청와대는 7일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은 전효관 문화비서관에 대한 감찰 조사를 진행했으나 관련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 문화비서관은 "국정 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라면서 사직했다.

이와 함께 직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해서는 폭언 사실을 확인하고, 감찰 결과와 자료를 주무 기관에 보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민정수석실은 전효관 문화비서관과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한 감찰 조사를 실시했다"면서 그 결과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전효관 감찰 결과] "증거 발견 못해... 전 비서관, 자연인 신분으로 대응"

우선 박경미 대변인은 전효남 문화비서관의 감찰 결과에 대해 "민정수석실은 본인을 비롯, 서울시 관계자 등 약 50명을 임의조사하고 법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관련 자료를 검토했지만 용역 수주에 관여한 사실을 확증할 진술이나 자료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길게는 15년 전에 발생한 일에 대해 정확한 실체 파악을 위해서는 서울시 그리고 관련 업체와 임직원들에 대한 전면적 조사가 필요하나, 이는 청와대 감찰조사권의 범위를 넘는 부분으로 지금까지 조사한 자료는 수사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특히 박 대변인은 "문화비서관은 '의혹을 인정할 수 없지만 더 이상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어 사직하고, 자연인 신분으로 해명과 대응을 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앞서 4월 14일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전효관 문화비서관이 2014~2018년 서울시 혁신기획관으로 근무할 당시 자신이 2004년 창업한 회사에 총 51억 원 규모의 서울시 사업 12건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전 문화비서관은 같은날 오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2006년 이후 회사 운영에 개입해 일을 한 적이 없다"면서 "심사나 사업에 개입한 적이 일절 없다"고 해명했었다.

[김우남 감찰 결과] "사실 확인, 상응 조치 취할 것"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 4월 1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사진은 지난 4월 18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한 감찰 결과에 대해 박경미 대변인은 "한국마사회장 본인을 비롯, 마사회 관계자들을 임의조사하고 녹취파일 등 관련 자료도 임의 제출 받는 등 법적으로 가능한 조사를 철저히 진행했다"면서 "조사 결과, 한국마사회장이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의 비서실장 채용 검토 지시를 한 사실 및 특별채용 불가를 보고하는 인사 담당과 다른 직원들에게도 욕설과 폭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정수석실은 감찰 결과 및 자료를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 이첩하고, 규정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마사회 노동조합 등은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출신인 김우남 한국마사회 회장이 자신의 측근을 마사회 간부로 채용하려다 이를 만류한 직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14일 당시 논란이 된 전효남 문화비서관과 김우남 한국마사회 회장에 대해 즉시 감찰을 실시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도록 김진국 민정수석에게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이례적이지 않은 결정이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게 마땅하다"면서 "문 대통령은 공직자 도덕성 관련 문제는 더 엄중하게 다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민정수석실#감찰 결과# 전효관#김우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