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9년 당시, 유니클로 앞에서 진행한 1인시위
2019년 당시, 유니클로 앞에서 진행한 1인시위 ⓒ 김수정
 
윤석열 대통령에게 평화의 염원을 담아 추석인사를 보냅니다.

저는 2019년 7월,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에 보복조치인 일본의 적반하장 수출규제에 항의하고, 강제동원 문제가 정의롭게 해결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국민들이 불매운동을 하는 일본기업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한 대학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눈에만 안보이시나요? 2019년 이후, 지금의 한일관계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국민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한일관계 해결의 열쇠는 우리가 아니라 일본정부와 전범기업이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이 피해자분들에게 사과하고, 전범기업이 배상해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한일관계는 앞으로도 일본정부 때문에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광주에 살고 있는, 미쓰비시중공업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의 편지는 받아보셨나요? 박진 외교부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피해자분들을 만나 손을 잡고, 편지를 받고, 함께 사진을 찍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문제가 잘 풀리고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저희가 방안을 잘 마련하겠다."

2일, 박진 외교부장관이 강제동원 피해자분들에게 약속했습니다. 저는 너무 뻔뻔하다고 느낍니다. 피해자분들이 수십 년을 싸워온 결과인데 정부가 도움은 못될망정 왜 방해를 하는 건가요?

미쓰비시의 판결이행을 미뤄야한다는 외교부의 의견서, 결국엔 법원이 받아들였습니다. 양금덕 할머니 연세는 올해 94세이십니다. 언제까지 피해자분들을 기다리게 하실 겁니까. 왜, 무엇이 무서워서 우리 정부는 말하지 못하냐는 할머니의 꾸짖음에 대통령이 직접 대답해 주셔야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할머니의 편지를 꼭 주의 깊게 읽어보십시오.

 
 양금덕 할머니의 손편지
양금덕 할머니의 손편지 ⓒ 양금덕
 
 양금덕 할머니의 손편지
양금덕 할머니의 손편지 ⓒ 김수정
 
벌써부터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총리를 만나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바로 양금덕 할머니의 말씀을 지키는 것입니다. 한 글자 한 글자 꼭꼭 눌러 담은 편지에 담긴 양금덕 할머니의 말씀을 가슴에 새겨야 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용기 있는 싸움의 역사를 훼손한 박근혜 정부의 말로를 똑똑히 기억하십시오.

강제동원 피해자 분들께 '강제징용 사죄배상'이라는 너무나 늦은, 그러나 일생에 가장 기다린 선물을 하루 속히 올려드리길 바랍니다. 할머니는 부탁하셨습니다. 더 이상 눈물 흘리지 않도록 해달라고, 일본과 미쓰비시가 할머니를 무시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피해자분들 손잡고 사진만 찍지 말고 대법원 의견서부터 철회하세요. 간곡한 할머니의 부탁을 외면하지 마세요. 양금덕 할머니의 편지 전문을 아래 옮깁니다.
 
박진 장관님께

광주 사는 양금덕입니다.
일본에 간 것이 초등학교 6학년이었습니다. 일본에 가면 중학교 보내준다고 하기에 급장이 먼저 가라고 해서 제가 가게 되었습니다. 그 소리가 모두가 거짓말이었습니다. 죽도록 일만 했지, 돈은 일원 한 장 받지 못했습니다.

나는 그때 근로정신대가 뭔지도 몰랐습니다. 결혼해서도 하루도 편한 날이 없었습니다. 남편이 구박하고 몇 년째 집에 오지 않았지요. 시장에 나가면 사람들이 몇 놈이나 상대했냐고 놀렸습니다. 그동안 흘린 눈물로 흘린 눈물이 배 한 척도 띄우고도 남았지요.

돈 때문이라면 진작 포기했지요. 나는 일본에서 사죄받기 전에는 죽어도 죽지 못하겠습니다. 대법원에서 승소했다는 소리를 듣고 너무도 기뻤습니다. 그런데도 몇 년째입니까? 우리 정부 무슨 말 한마디 못하고 있지요. 왜, 무엇이 무서워서 말 한 자리 못합니까?

미쓰비시가 사죄하고 돈도 내놓으세요. 다른 사람이 대신 주면 나는 무엇이 될까요? 일본에서는 양금덕을 얼마나 무시할까요? 만약에 다른 사람들이 준다면 절대로 받지 못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에게 양금덕 말을 꼭 부탁, 부탁한다고 부탁합니다.

2022년 9월 1일 광주에서 양금덕(梁錦德) 

#윤석열#강제동원#대학생#양금덕#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일본의 역사왜곡과 재무장에 반대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행동하고 실천하는 대학생공동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